한국일보

영양밥

2005-05-25 (수)
크게 작게
▲재료: 쌀 2컵, 올리브유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대파 3큰술, 밤 10알, 소금1/3 작은술, 치킨 브로스 1컵
▲닭고기 조림: 닭가슴살 350g, 불린 표고 100g, 조림양념(다진 대파 3큰술, 다진 양파 50g,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소주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설탕 1/2큰술, 소금 약간, 월남간장 1큰술, 녹말가루 1큰술), 올리브유 2큰술, 생강체 2큰술, 은행 20알, 잣 1큰술, 물 150cc
▲양념장: 월남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대파 2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라임즙 1큰술, 할라피뇨 1개, 다진 양파 2큰술
▲만들기: 쌀은 깨끗이 씻어 체에 받쳐 불린다. 넓은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팬이 달궈지면 다진 마늘, 다진 양파, 다진 대파를 넣고 볶는다. 야채가 어느 정도 볶아지면 불린 쌀을 넣고 팬에 펼쳐 쌀이 노릇노릇해지면 섞어주고 다시 펼쳐 어느 정도 익으면 섞기를 반복한다. 밥이 노릇하게 볶아지면 밤, 소금, 치킨 브로스를 부은 다음 불을 끈다.
전기 밥솥에 볶은 쌀을 담고 물을 자작자작할 정도로만 붓고 밥하기 스위치를 누른다.(평소 밥하듯 물을 부으면 너무 질어진다) 닭 가슴살을 손질하여 1cm 크기로 썰고 불린 표고도 1cm 크기로 썬다.
분량의 조림양념을 커다란 볼에 넣고 서로 잘 섞이도록 버무린 다음 썰어둔 닭가슴살과 불린 표고를 넣고 다시 한번 버무린다.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어느 정도 달궈지면 생강 체를 넣고 볶기 시작하다 어느 정도 향이 나면 닭고기를 넣고 볶는다.
닭고기가 하얀색이 되면 분량의 물을 넣고 끓인다. 자글자글 끓기 시작하면 잣을 넣고 조린다. 전기 밥솥에 넣어둔 밥이 끓어 스위치가 올라오기 직전에 프라이팬에 조린 닭고기를 밥솥에 붓고 다시 한번 밥통 스위치를 눌러 살짝 익힌다.
2~3분 후 밥솥 스위치가 올라오면 밥과 닭고기를 섞고 분량의 재료를 넣고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