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만보계

2005-05-09 (월) 12:00:00
크게 작게
매일 30분 걷는 것보다
운동량 더 많아 효과적

30분-평균 8,270걸음 만보계- 평균 10,159걸음

걷는 운동 습관 만들어 주고 활동적이게 하며 운동량 늘리는데 도움
1만보 걷기, 혈압·혈당 낮추고 살도 빠지며 목표 정할 수 있어


“하루에 1만보만 걸어보세요.”
만보계(pedometer)를 이용한 하루 1만 번 걷기가 살빼기에 좋은 운동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살빼기에 꼭 따라줘야만 하는 식사 습관이나 식단을 바꾸지 않아도 하루 만보만 걸으면 살빼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카이저 헬스 플랜의 ‘만보걷기 운동(10,000 Steps)’은 전국적인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고, 건강단체 ‘America on the Move’도 만보계를 이용한 만보 걷기 프로그램을 격려하고 있다.
프로그램 전문가들은 만보계가 걷는 운동을 습관으로 만들어주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지적했다.
최근 만보계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나오기 시작하고 있는데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하루 30분씩 운동하기’ 보다 만보계를 사용하는 편이 훨씬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테네시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33~55세의 뚱뚱한 여성 58명을 조사한 결과 매일 30분씩 걷도록 한 그룹과 만보계를 이용해 매일 1만보 걷도록 한 그룹 중에서 만보계 이용한 그룹이 더 많이 걸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30분 걷도록 한 그룹은 평균 8,270 걸음을 걸었으며 만보계를 이용한 그룹은 평균 1만 159걸음을 걸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딕시 리 톰슨 생리학 박사는 “만보계는 활동적이지 않은 사람들에게 활동성있게 만들어줄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1만보 걷기는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몸무게 유지에 효과적이란 연구도 발표되고 있다. 카이저 헬스 플랜의 만보걷기에 참여한 1만 6,000명의 직원및 멤버중 90%가 운동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됐다고 밝혔으며 이 중 49%는 몸무게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만보계는 스포츠 샵, 타겟 등지에서 10달러 정도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만보계의 장점은 계속 걷는 것을 상기시켜 주고 운동 목표를 정할 수도 있고 계속 모니터를 할 수 있어 규칙적으로 운동을 늘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만보 걷기에 대한 정보는 웹사이트 www.shapeup.org/10000steps.html, www.americaonthemove.org 등에서 얻을 수 있다.

HSPACE=5



<정이온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