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홈메이드 세제 만드는 법

2005-05-07 (토)
크게 작게
홈메이드 세제 만드는 법

베이킹 소다와 화이트 비네가, 액체비누 재료를 혼합하면 홈메이드 세제를 만들 수 있다.

베이킹 소다와 에센셜 오일, 식초 등을 혼합해 홈메이드 세제를 만들어 보자.
합성세제에 비해 빠른 효과를 누리긴 힘들지만, 그래도 괜한 우려 없이 만족할 만한 청소를 할 수 있다.
먼저 다목적 세제(all-purpose cleaner) 만들기. 깨끗한 스프레이 병에 증류한 식초 2큰술과 붕사(borax) 1작은술을 넣고 섞은 후, 뜨거운 물 16온스를 부어 붕사가 완전히 녹을 때까지 흔들어 준다. 다시 액체비누 ¼컵을 섞으면 다목적 세제로 사용할 수 있다.
카운터나 싱크대를 닦는 부엌 세제(kitchen cleanser) 만들기.
뚜껑이 있는 플래스틱 혹은 스테인레스 스틸 병에 베이킹 소다를 절반 정도 채운 후 레몬 같은 에센셜 오일을 15∼20방울 떨어뜨려 잘 섞는다. 나머지 절반에 베이킹 소다를 채워 뚜껑을 닫고 골고루 섞이도록 흔들어준다.
다음은 욕조나 타일용 세제(Tub and Tile Cleaner). 커다란 용기에 베이킹 소다 1⅔컵과 액체 비누를 넣고 혼합시킨 후 물로 희석시키고 식초를 첨가한다. 포크를 사용해 덩어리가 지지 않도록 잘 섞은 다음 뚜껑이 있는 용기에 보관하고 변기나 욕조, 타일, 싱크대 등을 청소할 때마다 흔들어서 사용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