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아이들과 놀이하듯 요리 해 볼까

2005-05-04 (수)
크게 작게
아이들과  놀이하듯  요리 해  볼까

박근희씨(왼쪽)는 마사 스튜어트의 초대로 어머니 윤정수씨(오른쪽)와 함께 한국의 갈비와 불고기를 소개한 적도 있다.

■스탠포드대학원생 박근희씨 어린이들을 위한 쿠킹

요리연구가 어머니의 손맛 전수받아
조리법 개발한 레서피만도 100개 넘어

“아이들과 함께 요리하세요. 요리도 놀이처럼 할 수 있습니다”
스탠포드 대학원생 박근희(24·Crissy)씨가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쿠킹 레서피를 개발, 한국과 미국의 어린이 요리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요리는 부모가 자녀와 같이 놀면서 보낼 수 있는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아이들도 어린 시절부터 부엌에 들어가면 요리를 자연스럽게 좋아하게 되고 요리한다는 생각보다는 음식과 논다는 생각으로 즐기게 되지요”
박근희씨는 중학교 2학년 때 도미, 뉴저지에서 자란 1.5세로 대학에서 아동심리학 코스 수강중 스탠포드 부속유치원인 ‘빙’(Bing)에서 일하면서 어린이를 위한 키즈 쿠킹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빙 유치원은 입학 대기자 명단이 2~3년은 기다려야할 정도로 유명한 특수 유치원으로, 박씨는 여기서 4년째 일하는 동안 어릴 때 먹었던 음식들을 떠올리면서 요리법을 모으고 개발해 벌써 100개 이상의 레서피를 만들었다.
그녀가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것은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된 것. 박씨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가 요리하면서 자신에게 자연스럽게 가르쳐준 추억을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다.
“음식은 메모리입니다. 어린 시절 만들던 레서피를 회상하면 언제나 어머니와 음식, 그때의 상황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기억이 함께 떠오르지요. 집에서 멀리 떨어져 살고 있는 지금도 그때 만들어 먹은 음식을 생각할 때마다 그 시절로 돌아간 것처럼 행복해지곤 합니다. 그런 점에서 어린이 요리법을 개발하는 일은 제 추억의 스크랩북을 들춰보는 것과 같아요. 그리고 바로 그런 이유로 더 많은 아이들이 요리하면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시간과 경험, 그 추억을 맛으로 간직하게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박씨의 어머니는 뉴욕서 ‘36 바 & 바비큐’(36 Bar and Barbeque)를 운영하며 ‘서울맛, 뉴욕 맛’이라는 퓨전 요리책을 펴낸 요리연구가 윤정수씨. ‘뉴욕시 최고의 바비큐’라는 호평을 듣고 있는 윤씨의 바비큐는 마사 스튜어트도 반해 그녀의 대형 파티에 초대되기도 했다.
2년전 마사 스튜어트는 자신의 생일파티를 위해 직접 선정한 세계 바비큐 5선(한국, 미국, 브라질, 인도, 자메이카) 중 하나로 윤씨의 바비큐를 선택, 근희씨는 어머니와 함께 뉴욕의 명사 600명이 초대된 대형파티에서 한국의 불고기와 갈비를 선보이는 기회를 가졌다.
박씨가 전하는 키즈 쿠킹의 좋은 효과들은 ▲레서피 보는 법을 어려서부터 알게되어 숫자와 계량 단위에 대해 금방 친숙해진다 ▲자기 좋은 대로,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보는 창조성을 갖게된다 ▲음식의 맛을 보고 표현하는 일에 익숙해진다 ▲자기 손으로 만들기 때문에 손의 감각이 개발된다 ▲친구들과 함께 요리하면 협력하는 자세를 배우고 자기가 만든 것을 나누어 먹는 즐거움을 알게 된다 ▲싫어하는 재료도 자기가 직접 요리하면 먹어보게 된다 ▲음식에 관해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일찍 갖게 된다 ▲식재료에 관해 다양한 지식을 갖게 되고 음식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된다.
자신의 레서피들을 잘 다듬어 어린이 요리책을 낼 계획이라는 박근희씨는 스탠포드 대학에서 생명공학 전공으로 우등 졸업했으며 석사과정을 마치면 의대에 진학할 예정이다. 박씨의 키즈 쿠킹 레서피는 다음주부터 푸드 섹션에 연재된다.
내일은 한국의 어린이날. 다음의 레서피들 중 한가지만이라도 아이와 함께 만들어보자.


HSPACE=5


HSPACE=5


HSPACE=5



추억의 맛을 간직하게

박근희씨 어린이를 위한 쿠킹 레서피

웃는 얼굴 피자

HSPACE=5

(Smiley Pizza)


피자는 아이들도 좋아하고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요리입니다. 특히 타핑 재료를 아이가 좋아하는 것으로 직접 고르게 하고 다양하게 바꿔보면서 만들 수 있으니 자주 해도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예쁘게 웃는 모습을 토티야 피자 위에 표현해보세요.
▲재료: 토티야 랩(Tortilla wrap) 4장, 피자 소스 2컵, 채친 모자렐라 치즈(Shredded mozzarella cheese) 4컵, 청·홍 피망 각 1/2개씩, 버섯(Button mushroom) 4개, 올리브(Black olive) 슬라이스 9개, 페퍼로니(Pepperoni) 8개
▲만들기: 오븐을 350도로 예열한다. 토티야 랩에 피자 소스를 펴서 바른다. 채친 모짜렐라 치즈를 그 위에 듬뿍 뿌린다.
파랑 피망으로 눈썹을 만들어 부치고 올리브로 눈을 만들고 페퍼로니는 뺨에 놓고 양송이 버섯은 코에 놓고 빨강 피망으로 입술을 만든다. 모자렐라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굽는다.


구운 감자 보석함
(Treasure’s Baked Sweet Potato)

고구마껍질로 보석함을 만들어보는 요리입니다. 동화에서 보석함 이야기 많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요리하면서 스토리를 이야기하도록 유도하면 재미있는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됩니다.
코코넛 크림을 섞은 구운 고구마를 채워넣고 색깔사탕을 보석처럼 박아보세요.
▲재료: 고구마(Sweet Potato) 2개, 코코넛 크림(coconut cream) 2/3cup, 넛멕(nutmeg) 1작은술, 소금 조금, 잘게 으깬 색사탕(Minced candied ginger or colored sugar sprinkles)
▲만들기: 고구마 껍질을 잘 닦고 포크로 찔러 구멍을 몇 군데 낸다. 오븐을 375도로 예열한 후 50분 정도 굽는다. 소스 팬에 코코넛 크림, 소금, 넛멕을 넣고 중고온 불에서 끓기 시작할 때까지 계속 저어준다. 그리고 식힌다.
구워진 고구마를 반으로 갈라 속을 판다.
이때 껍질은 보관한다. 고구마 속은 뜨거울 때 으깨고 코코넛 크림 혼합물과 섞는다. 고구마 껍질 속에 속 으깬 것을 넣는다. 생 사탕 조각들을 그 위에 얹는다.


만두피 디저트
(Fried wonton Wrapped in Banana andred Beans)

재료의 모양을 변형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상상력 키워주는 요리입니다. 만두를 메인 디시로만 먹어본 아이들이 속에 다른 것이 든 디저트로 변한 만두를 먹어보면 신기해하지요. 또 만두피는 쿠키 커터로 잘라 하트 모양, 별 모양등 여러 모양의 디저트를 만들어 보세요.
▲재료: 네모난 만두피(Wonton Wrap) 16장, 1cm 두께로 자른 바나나 만두피 한 장에 3개씩(총 48개), 팥고물(Red Beans) 만두피 한 장에 1작은술씩(총 16작은술), 물, 튀김기름, 파우더 슈거
▲만들기: 네모난 만두피를 준비한다. 만두피 가운데 바나나를 2-3쪽 썰어넣고 팥고물을 1작은술 넣는다. 삼각형이 되도록 반으로 접는다. 삼각형의 꼭지점에서 밑변으로 말아 끝을 집어넣고 물을 묻혀 고정시킨다. 기름에 튀긴다.
페이퍼 타월에 기름을 빼고 그릇에 담은 후 파우더 슈거를 뿌린다.


튜나 카누 샌드위치

HSPACE=5

(Tuna Canoe Sandwich)

음식의 재료를 갖고 놀이하듯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보는 요리입니다.
일반 장난감은 유행을 타고 아이들도 쉽게 흥미 잃지만 음식 놀이는 싫증 내지 않고 하면서 미술적 능력도 기를 수 있지요.
카누 모양의 샌드위치로 아이와 함께 보트 경기를 열어보는 것은 어떨지요.
▲재료: 디너롤(Dinner Roll) 4개, 튜나 캔(Tuna Can) 24 oz, 셀러리 8큰술, 양파 8큰술, 마요네즈 12큰술, 체다 치즈(0.7~1 inch 정사각형) 24개, 양상추(Lettuce) 장식용, 이쑤시개 24개
▲만들기: 디너 롤을 가로로 자른다. 그리고 빵 속을 반이상 손으로 파낸다.
튜나 캔의 국물을 따라내고 셀러리 다진 것, 양파 다진 것과 함께 마요네즈에 무친다. 파낸 빵 속에 무친 튜나 샐러드를 넣는다.
치즈를 주사위 모양으로 잘라 이쑤시개에 꽂는다. 빵의 가장자리에 치즈 꼬치를 꽂는다.


차가운 딸기 수프

HSPACE=5

(Chilly Strawberry Soup)

음식을 가리는 아이들, 과일을 안 좋아하는 아이들 위한 레서피입니다.
평소 안 먹는 과일도 직접 맛있게 만들어보면 친숙하게 느껴지지요. 또 만드는 동안 우리 몸에 왜 과일과 야채가 좋은지 이야기하면서 자연스럽게 영양에 대한 관심을 유도해보세요.
▲재료: 딸기 1.5파운드, 설탕 2.5큰술, 스파클링 워터(Sparkling mineral water) 1컵, 레몬 1/2개, 소금 조금, 헤비 크림(Heavy cream) 장식용
▲만들기: 딸기와 설탕을 넣고 중 불에서 젓지 말고 25분 정도 끓인다.
체에 국물을 받쳐내린 다음 식힌 후 스파클링 워터 1컵을 넣는다.
레몬 1/2개를 짜서 즙으로 넣는다. 소금으로 간한다.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수프 보울에 담은 후 헤비 크림을 떨어뜨리고 이쑤시개로 가운데를 아래로 그어 하얀색 하트 모양을 만든다.


초컬릿 주사위

HSPACE=5

(Dice Fudge)

아이들 요리에는 단 것을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이 레서피는 숫자와 친해질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특히 주사위에 점을 찍을 때 엄마와 함께 하나둘 셋 세어가면서 숫자 공부를 할 수 있고 재미있는 주사위 게임도 해볼 수 있습니다.
▲재료: 초컬릿 칩(Semi sweet chocolate chip) 6컵, 농축우유(Sweetened condensed milk) 28oz, 바닐라액 1작은술, 소금 1/8작은술, 버터 혹은 왁스 페이퍼(wax paper), 아이싱(Icing, white color)
▲만들기: 팬에 브러시로 버터를 바르거나 왁스 페이퍼를 깐다. 중간 크기의 팬에 초컬릿 칩과 농축우유를 넣고 섞는다. 낮은 온도의 불에서 나무 주걱으로 계속 저어준다. 초컬릿 칩이 녹으면 팬을 불에서 내려놓는다.
녹인 초컬릿 칩과 농축우유에 바닐라액과 소금을 넣어 잘 젓는다.
버터를 바르거나 왁스 페이퍼를 깐 팬에 녹인 초컬릿 혼합물을 1인치 두께로 담고 편편히 편다. 냉장고에 4-5시간 이상 두어 굳힌다. 가로 세로 높이를 1인치 되도록 잘라 주사위 모양을 만든다. 아이싱으로 주사위 점을 각 면에 찍는다.


HSPACE=5

어린이 요리책 발간을 계획중인 박근희씨.


<글 정숙희 기자·일러스트레이션 박영하>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