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한정식 한인타운 전문점을 찾아

2004-12-29 (수)
크게 작게
오랜만에 서울에 나가면 인연을 가졌던 이들이 저녁 한 끼를 사겠다고 한다. 뭘 먹고 싶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늘 한 가지다. 상다리가 휘어질 만큼 반찬이 쫙 깔린 ‘한정식.’
조그만 한정식 집이 줄줄이 들어서 있는 인사동은 한정식 맛 기행의 메카다.
짭조름한 젓갈 등 반찬 맛깔스럽고 푸짐하기는 전라남도 한정식 집을 따라갈 게 없다. 신라 천년의 향기를 품고 있는 경주에서는 궁중 요리가 근사한 한정식을 내놓는다.
한정식이 좋은 이유? 어머니가 차려주셨던 밥상과 가장 가깝기 때문이 아닐까. 김이 모락모락 오르는 고슬고슬한 밥, 시원한 국과 짭짤한 찌개, 노릇노릇 구운 김, 톡톡 터지는 명란 젖, 김치와 깍두기에 예닐곱 가지 밑반찬이 기본으로 들어가니 식당에서 먹는 밥이라기보다 손님 초대하기 위해 정성껏 준비한 반상 같아 정겹게만 느껴지는 것.
요즘 한정식은 신선로, 탕평채 등 궁중 요리와 양반들의 칠첩반상에 오르던 전, 구이, 찜 등 일품요리가 더해진 메뉴를 코스에 따라 서브하는 추세다. 한인타운의 한정식 전문점을 몇 군데 돌아보면서 우리 고유의 먹거리에 대한 자부심에 가슴이 쫙 펴졌다. LA 최고의 레스토랑이라는 파티나, 로란제리 등에서 선보이는 테이스팅 메뉴는 이에 대면 어린애 장난. 한정식은 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와인과도 잘 어울린다.
이를 잘만 포장해 세계화한다면 프랑스, 이태리식에 못지 않은 세계 최고의 요리가 될 터이다. 설을 앞두고 타운의 한정식 전문점들을 찾아봤다.

<박지윤 객원기자>


젓갈부터 신선로·탕평채까지
상다리가 휘어질 만큼 푸짐


서울정


HSPACE=5


친구의 소개로 왔다는 마야 가트먼(샌타모니카 거주)은 줄줄이 내오는 서울정의 한정식을 보며 입이 함지박만 해진다. “이건 음식이 아니라 예술이에요. 이 색깔과 모양 좀 보세요.” 가리비 샐러드를 입에 넣는 그녀의 표정이 황홀함으로 가득 찬다. 과연 다 먹을 수 있을까 걱정이 됐었는데 와인과 함께 천천히 즐기다 보니 어느새 접시 하얀 부분이 드러난다. 서울정의 한정식은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것이 특징. 가리비 샐러드, 구절판, 김치 크레이프, 잡채 말이, 연어 말이, 생선회, 자연 송이 구이, 전복 찜, 은대구 양념 구이, 갈비구이, 신선로, 진지와 탕, 후식이 코스별로 제공된다. 최소 2인 이상 24시간 전에 주문해야 한다. 일인당 55달러. 930 Wilshire Blvd. LA, CA 90017. Wilshire Grand Hotel 내. (213) 688-7880.


여수

HSPACE=5


로텍스 호텔 내 한정식 전문점 여수는 늘 조용하고 안락해 좋다. 런치 때는 로텍스 한정식 외 3가지, 디너 때는 궁중 한정식 외 3가지 정식을 준비하고 있다. 팔각 목판에 담긴 구절판은 색깔도 곱고 맛 또한 장금이가 만든 듯 깔끔하다. 보글보글 신선로도 감칠 맛 난다. 궁중 한정식은 죽, 물김치, 구절판, 탕평채, 냉채, 새우전, 대추수삼말이, 편육, 신선로, 보쌈김치, 기본찬 6종류, 조기구이 육회 갈비찜 등 선택 사항 3가지, 더덕구이, 진지와 된장찌개, 후식이 코스별로 서브된다. 런치는 일인분에 15-25달러, 디너는 20-30달러. 2인용으로 준비된다. 3411 W. Olympic Blvd. LA, CA 90019. (323)734-1214.


가든정

HSPACE=5


가든 스윗 호텔 내의 가든정은 알짜배기 한정식을 선보인다. 된장찌개와 갈비찜, 은대구 구이, 게장, 명란젓, 김, 김치, 깍두기 외에도 예닐곱 가지 반찬이 매일매일 바뀌어가며 더해진다.
한 상 푸짐하게 차려놓고 먹는 방식이 양반 댁 잔칫상 같아 정겹다.
2인분 30달러. 681 S. Western Ave. LA, CA 90005. (213) 383-3344.


용수산

HSPACE=5


한국에서 가장 음식 문화가 발달된 개성 음식은 자극적이지 않고 풍부한 맛을 그대로 음미할 수 있어 외국인들도 좋아한다. 20여년의 역사를 지닌 한정식 전문점 용수산은 한국 음식문화의 황금기였던 고려 왕조 때의 개성 음식을 추구한다. 서울 양반가 맏며느리로 시집와 70년을 맛내기로 살아온 최상옥 할머니가 선보이는 전통 한국의 맛은 담백함이 특징. 송학정식, 궁정식 등 6가지의 정식이 있고 런치 때 낮 정식도 선보인다. 송학정식은 호박죽, 개성나물, 청포묵, 구절판, 개성제육, 해물파전, 개성보쌈김치, 생선회, 장어구이, 대하요리, 패주요리, 전복요리, 생야채, 갈비구이 또는 찜, 신선로, 은대구 요리, 식사, 후식이 코스별로 서브된다. 일인분에 14.99-49.99달러. 950 S. Vermont Ave. LA, CA 90006. (213) 388-3042.


우래옥

HSPACE=5


베벌리 힐스 우래옥의 한정식은 상 모양으로 특수 주문한 나무 쟁반 위에 보기에도 고운 음식들이 경기도 이천 공장에서 맞춘 도자기에 담겨져 나온다. 인사동에서 구입한 훈민정음 적힌 창호지 위에 얼음을 얼려 만든 그릇을 놓고 가지런히 늘어놓은 생선회는 가히 예술이라 칭할 만 하다. 얼음이 녹으면서 언뜻언뜻 얼음 사이로 보이는 훈민정음 창호지는 한국의 미를 한껏 발한다. 무쇠솥 잡곡밥, 찌개, 조기구이, 삼색전, 명란젓, 김, 게장 외에도 10여 가지 반찬이 빼곡 채우고 있다. 사시미와 뎀뿌라 가운데 택일. 일인분에 22달러. 170 N. La Cienega Blvd. Beverly Hills, CA 90211. (310) 652-330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