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 눈앞에 다가왔습니다. 주택을 소유하신 분들에게는 겨울이 되기 전에 꼭 한번은 거쳐야하는 겨울맞이 집 관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 계절의 집 관리는 여름비가 많이 오는 계절과 함께 매우 중요해서 소홀해질 경우 주택의 수명까지도 단축시키게 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또한 나중에 주택을 파시게 될 경우 이러한 집 관리가 매물의 상태로 곧바로 연결되어 가격을 잘 받느냐 아니면 그 반대인가를 결정하게 되기도 합니다.
주로 집을 많이 매물로 내놓게되는 봄철의 경우 주택을 파시겠다는 분들의 집에 가게되면 흔히 겨울철 집 관리가 잘 되었느냐에 따라 분명히 차이가 나서 팔기 전 많은 금액의 비용이 소요되어야 팔리게 되는 최악의 상황을 만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의 경우도 겨울철 관리가 미비하여 많은 손상을 입은 주택을 감정해드린 경우도 종종 있었는데 사실 민망한 경우도 있기도 하였습니다.따라서 일년에 한번 정도 약 반나절 정도의 수고가 소요되는 겨울맞이 집 관리요령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건물 주변에 관한 사항입니다. 봄철부터 여름을 지나 가을에 이르기까지 각종 꽃과 나무, 기타 야채들이 심어져있던 집 주변과 담장 밑 등에는 시들었거나 아예 이들이 뽑혀진 자국이 흙과 잔디에 남아 있은 경우가 많습니다. 보기 싫게 이들 자국들이나 죽은 식물들을 방치하여 겨울동안 지내기보다는 죽은 식물들을 뽑고 그 남은 자국들에는 흙을 잘 덮고 평
탄하게 골라 주어서 건물주변에의 동파 등의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주택 건물부분에 있어서는 첫 번째로 처마의 물받이(Gutter)와 홈통(Down Spout)) 입니다. 여러 번을 낙엽과 먼지 등을 치워 주었다 하더라도 당신의 집 홈통에는 아마도 지금 많은 양의 낙엽이 쌓여있어 막히기 일보직전일 것입니다. 이렇게 홈통이 막혀있을 경우 겨울철 눈과 이 눈이 녹은 물들이 얼고 다시 녹기를 반복할 경우 지붕 물받이와 홈통이 얼음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여 무너지거나 망가지게 됩니다.
이 경우 물받이와 홈통의 파손뿐만 아니라 연결되어있는 지붕이나 벽면까지도 손상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방치 할 시 수리에 소요되는 비용이 막대하게 됩니다. 따라서 얼음이 어는 영하의 기온이 되기 전에 반드시 물받이와 홈통 속의 낙엽들과 잔 나무 가지들 그리고 이물질들을 제거해주어야만 할것입니다. 그리고 겨울철 눈이 왔을 때에도 계속되는 검사를 해주어야만 할 것입니다.
정원의 잔디와 식물들에게 물을 주고 집 주변을 물청소 하며 세차 시에도 긴요하게 사용되던 주택 바깥쪽으로 나와있는 수도꼭지들은 겨울철에 방치할 경우 동파가 되어 곧잘 문제들을 일으킵니다. 이 경우, 철물점등에 가면 여러 가지 모양의 동파 방지용 덮개를 구입할 수 있으며 꼭 사지 않더라도 못쓰는 옷가지 등을 알맞게 잘라 감아주고 노끈 등으로 단단히 묶
어 주어도 겨울을 나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므로 꼭 조치하시길 바랍니다.
여름철 사용하던 야외용 가구들 즉, 피크닉 테이블과 나무 또는 플라스틱 의자들, 바비큐용품들 등은 겨울철 방치할 경우 다음여름에는 사용할 수가 없을 정도로 망가지거나 모양이 변형되고 변색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커버를 씌워 한쪽 구석이나 창고 등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이런 물건들은 부동산에 속하지는 않지만 흉한 모양으로 방치되어 있을 경
우 바이어의 구매의욕이 떨어질 것만은 확실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벽돌과 콘크리트(Concrete)의 동파를 방지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현관 바닥이 나 계단 그리고 드라이브웨이(Driveway)나 패디오(Patio) 등에는 동파가 있을 경우 많은 비용의 수리비가 요구되는 것들입니다. 벽돌로 된 현관바닥이나 계단부위에는 벽돌과 벽돌 사이에 물이 들어가 얼어붙지 않도록 틈새를 시멘트 페이스트(Cement Paste)로 메워 주어야 합니다.
드라이브웨이와 넓은 패디오의 콘크리트에는 팽창과 수축으로 인한 콘크리트의 균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간격의 조인트가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 물이 스며들어 얼게 될 경우 콘크리트가 깨지기 시작될 것이므로 이의 방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조인트 부분을 메워줄 수 있는 실리콘류를 포함한 여러 종류의 재료들을 사용하여 물이 들어가 체류하고 얼을 만한 곳을 막아준다면 동파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타 한번쯤 세심히 겨울철 피해가 예상되는 집 안팎을 손봐준다면 무사히 겨울을 나고 기분 좋
은 봄을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상에서 말씀드린 내용들은 결코 전문가들을 동원하여야만 되는 작업들이 아닙니다. 아무리 손재주가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간단한 연장과 도구만 있으며 본인 스스로 할 수가 있는 작업들이며 크고 작은 하드웨어 스토어에 가면 큰돈들이지 않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입니다. 그리고 그곳의 점원이나 전문가들이 사용법과 아울러 당신에게 필요한 재료들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집주인으로서 본인들이 한번 직접 용기를 내어 도전해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자기 집 단장하는 재미도 붙여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