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Hola! amigo 마르띤의 스페인어 회화와 중남미 문화 산책

2004-10-15 (금)
크게 작게
제117회. 스페인어의 be동사 6. 상태의 estar 2.
Juan : ¿Est? ocupada ahora? 지금 바쁘니?
Mar? : S? estoy muy ocupada ahora.
응, 지금 되게 바빠.
No, no estoy ocupada. Estoy libre.
아니, 안 바빠. 한가해.
Juan : La l?ea esta ocupada. 통화중이야.
Mar? : El ba? est?ocupado. 화장실을 누가 써.
Juan : ¿Est?ocupado este asiento?
이 의자 누가 사용중 인가요?
Una mujer : No, no est?ocupado. Puede llevarlo.
한 여자 : 아니오, 안 씁니다. 가져가셔도 돼요.
보신대로 estar 동사의 표현중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ocupado이다. 첫번째 문단은 ‘바쁘다’, 두번째 문단은 ‘점유하다’의 표현인데 아주 흔히 쓰는 표현들이다.
Juan : ¿Est?Mar?? 마리아 있어요?
Un hombre : Est?equivocado. 전화 잘 못 거셨어요.
Equivocado는 ‘실수한’의 형용사로서 전화가 잘 못 걸려왔을 때 쓰는 표현이며, 상대가 남자면 equivocado,
여자면 equivocada를 써야 한다.
Latino 종업원이 업소나 회사에서 간식을 먹거나 식사를 할 때, 혹은 식당에서 아는 Latino를 만났을 때 “많이 들게“ “맛있게 드세요”라는 인사를 꼭 해야 하며 이때 쓰이는 표현이 Buen provecho이다.
사람 사이의 친밀감 조성은 먹고 마실 때 가장 쉽게 조성된다. Latino에게 식사를 초대받거나, 또는 그들을 식사에 초대했을 때 쓰이는 표현을 알아보자.
우선 음식을 서브하며 “먹어라”라고 반말로 해야 하는 경우는 comer의 명령법의 친근형인 ‘Come pollo’와 같이 쓰면 되고, “드세요”라는 표현은 comer의 권유형인 Coma보다는 ‘S?vase’가 더 교양 있는 표현되겠다. “더 드세요” 하려면 S?vase m?를 쓰면 된다.
잘 먹은 후 음식이 “맛있다”는 Es delicioso, Es sabroso, Es rico나 복수형을 써서 Son deliciosos, Son sabrosos, Son ricos중 골라서 쓰면 된다. 음식을 다 먹은 후, 잘 먹었다는 우리네 습관대로 “꺽”하고 트림이라도 크게 했다간 그냥 스케줄 다 망친다.
트림이 나와도 꾹 참고 Estoy contento/a, Estoy satisfecho/a를 써서 “만족합니다”라고 말해야 한다. 가족간이나 친구끼리는 “잘 먹었는데” “배가 꽉 찼어”에 해당되는 Estoy lleno/a가 많이 쓰인다. 보시는 대로 estar 동사를 활용하려면 같이 쓰이는 형용사를 공부하여야 한다.

마르띤 스패니시 칼리지, 마르띤 백
수강문의 888-588-0041·213-381-0041

품사별로 분류된 서영한 3개국어의 암기용
생활 스패인어 사전 3,000 판매중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