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호박 조각 요령

2004-10-15 (금)
크게 작게
가족 모두가 모여 호박을 조각하고 파낸 호박씨를 오븐에 구워먹는 파티는 즐거운 핼로윈의 전통이다.

▲준비와 클리닝: 조각용으로는 줄기가 제대로 달려있고 조각하기 좋은 모양새의 호박을 고른다. 색깔이 옅은 호박이 덜 단단해 조각하기 쉽다. 지나치게 말라비틀어진 호박은 물에 담가두면 조각이 쉬워진다. 호박을 사면 먼저 물과 스펀지로 표면을 깨끗이 닦아 말린다. 호박의 위쪽 부분을 열어 안의 씨와 내용물을 깨끗이 정리한다. 이 때 아이스크림 스쿱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보통 껍질로부터 1인치 정도만 남기고 내부를 없애면 조각하기 편하다. 호박씨는 오븐에 굽거나 내년 봄 정원에 심기 위해 따로 보관한다.

▲안전 사항: 아주 어린이들은 칼을 직접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칼의 날카로운 부분이 자르는 사람 쪽으로 향하지 않도록 한다. 한 번에 힘으로 자르려 하지 말고 슬슬 박을 켜듯 움직여가며 자른다.

▲디자인 결정: 자녀들에게 어떤 조각을 원하는지 그림을 그려보게 한다. 자녀들이 조각할 디자인은 곡선과 앵글을 최소화해야 의도했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호박 조각용 나이프를 이용해야 편리하며 사고 위험도 적다. 호박 조각용 나이프를 잘 움직일 수 있게 되면 디자인을 만들어 조각에 들어간다.
당신의 상상력을 동원해 재미있는 것을 만들면 더욱 좋겠지만 만약 어떤 디자인을 선택할지 모르겠다면 인터넷으로 잭오랜턴 디자인을 다운로드 받자. 호박 디자인 CD롬도 시중에 여러 가지 나와 있다. 디자인은 호박 크기에 맞는 것을 고른다.


▲호박 조각: 마음에 드는 패턴이 있다면 내 호박 크기에 맞게 확대하거나 축소한다. 트레이싱 페이퍼를 이용해 호박에 디자인을 스케치한다. 스케치는 연필, 또는 못, 작은 칼 등으로 한다. 천천히 디자인대로 호박을 자른다.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해야 실패 확률이 적다.

▲그 밖의 효과: 촛불을 넣을 때는 아래 깔개를 깐다. 실내용이라면 건전지로 작동되는 조명이 훨씬 안전하다. 반짝거리는 페인트를 칠하거나 빨간 색 페인트로 피가 나는 효과를 내도 재미있다. 잭오랜턴 안에 보울을 넣고 드라이아이스와 따뜻한 물을 함께 담으면 연기가 나 훨씬 무시무시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호박을 오래 유지하는 법: 칼집이 난 곳에 기름을 가볍게 발라둔다. 기름이 칼집이 난 곳을 감싸 오래가게 해준다. 호박을 조각한 후에는 시원하고 햇볕이 잘 들지 않는 곳에 둔다. 상온에 두면 금방 호박이 상하고 파리들이 들끓는 원인이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