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산도 물도 사람도 “ 황홀한 단풍 ”

2004-09-28 (화)
크게 작게
LA서 가까운 ‘단풍 명소’

계절의 빛깔 중 가을의 빛깔만큼이나 화려한 것이 있을까. 온 산을 빨갛고 노랗게 물들인 단풍. 투명할 정도로 파란 하늘은 먼 옛날 새색시의 색동저고리처럼, 쪽빛치마처럼 아름답고 정겹게 눈으로 다가온다.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에서는 특히 가을철이 되면 단풍구경이라 해서 설악산, 지리산 등을 찾아 가을 기분에 흠뻑 도취된다. 하지만 남가주에서는 빨간색의 단풍을 구경하기가 불가능하다. 일부 샌버나디노와 클리블랜드 포레스트 산간지역에 노란빛을 내는 애스펜(aspen) 나무가 더러 있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단풍 관광’과는 거리가 멀다.
LA인근에서 요원의 불길 같은 본격적인 단풍을 구경하기란 쉽지 않지만 가장 가까운 곳으로는 요세미티 국립공원과 세코야 국립공원의 단풍이 절경 축에 속한다. 특히 120번 티오가 패스(Tioga Pass)를 따라 펼쳐지는 단풍이 수천만년 전 빙하기가 만들어낸 요세미티의 깎아 내린 봉우리들과 함께 어지럽게 눈에 들어온다.
기차를 타고 단풍을 즐기는 ‘요세미티 마운티 슈거 파인 레일로드’도 유명하다. 증기기관차를 타고 아름다운 단풍 숲 속의 4마일 구간을 한가롭게 즐길 수 있다. 요금은 성인 14달러, 어린이 7달러이다.
주소 및 문의 Yosemite Mountain Sugar Pine Railroad 56001 Hwy 41, Fish Camp, CA 93623, (559)683-7273, www.ymsprr.com
이 외에도 14번 하이웨이 노스, 395번 하이웨이 노스를 따라 5시간 정도 북상하다 보면 왼쪽으로 병풍처럼 펼쳐진 시에라네바다 산맥의 산자락 곳곳을 붉게 물들인 단풍들도 캘리포니아 유명 가을 여행지다.
타주로는 애리조나의 피닉스가 남가주에서 비교적 가까운 유명한 단풍지대이다. 대지를 달구던 강렬한 햇살이 엷어지고 소슬바람이 산을 넘어 살랑살랑 불어오면 빨갛고 노란 단풍으로 주위가 도배되는 곳이다. 동북쪽에 위치한 화이트 마운틴(White Mountain)과 아름다운 경치로 인해 예술가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는 세도나(Sedona) 지역이 단풍으로 유명하다.
문의 (888)520-3434, www.arizonaguide.com
역시 LA에서 비교적 가까운 라스베가스 북쪽으로 1시간반 정도 가면 나타나는 토이야브 국립 삼림지구 내의 마운트 찰스턴(Mount Chaleston)의 단풍도 유명하다.
이곳은 네바다에서 가장 높은 지역(해발 1만1,980피트)으로 겨울에는 스키장이 문을 연다. 9월말부터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는데 라스베가스에서 95번 프리웨이를 타고 북상하다가 157번이 나와 서쪽으로 가면 도달한다.
문의 (800)237-0774, www.travelnevada.com
캘리포니아 북부 오리건 포틀랜드 동쪽에 있는 설산 마운트 후드(Mt. Hood) 일대의 국립 삼림지구의 단풍이 옛날 새색시의 색동저고리처럼 아름답다. 후드는 오리건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등산과 낚시 등으로도 유명한 곳이다. 9월초부터 단풍이 물들기 시작하면 단풍 숲 속으로 난 44마일 구간의 단풍 관광 왕복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문의 (800)547-7842, www.traveloregon.com



지역별 단풍 정보

뉴잉글랜드등 동부는 10월중순께 피크
셰난도 국립공원‘환상 단풍길’90마일


HSPACE=5

역사 탐방과 단풍 구경을 같이 할 수 있는 뉴잉글랜드 지역의 추경.


▲뉴잉글랜드
애팔래치안 산맥의 한 자락 뉴잉글랜드는 북미에서 가장 유명한 단풍 여행지이다. 이 곳의 단풍은 인간의 손으로는 흉내낼 수 없을 법한 한 폭의 그림이다.
형형색색의 반짝이는 빛깔들과 그 빛깔의 배경을 이루는 티없이 맑고 깊은 가을 하늘은 보는 이를 꿈의 세계로 인도한다.
색이 물에 반사되어 비칠 때면 어느 것이 진짜이고 어느 것이 가짜인지 황홀경에 빠지게 된다. 무엇보다 오염이 안된 원시 그대로의 숲이 눈부신 곳이다.
그런데 올해 뉴잉글랜드의 단풍은 예년에 비해 늦게 찾아오고 있다. 남가주와 같이 이 지역도 가뭄이 심각한 상태인데 여름 내내 이상기온이 계속되면서 매년 9월 중순부터 시작되는 단풍시즌은 올해는 10월 중순을 기해 그 절정을 이룰 것이라고 이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단풍 여행지인 화이트 마운틴 상공회의소 회장 딕 헤밀턴는 전한다.
시즌이 늦게 시작돼도 11월부터 눈이 내리기 시작하면서 단풍은 모두 사라지고 산간은 흰 눈으로 옷을 바꿔입기 때문에 올 뉴잉글랜드의 단풍을 즐기기 위해서는 지금 여행을 떠나야 한다.
수많은 단풍 관광지가 있는 단풍의 본고장으로 불리는 버몬트 중부의 시골 마을 자메이카와 스토우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현란한 단풍 숲은 구경꾼들을 단번에 매료시킨다. 주홍색으로 물드는 슈거메이플을 비롯, 노란색의 스트라입메이플, 레드메이플 나무가 한적한 시골 마을을 화려한 오색 궁전으로 바꿔 놓는다.
매서추세츠주 터너 폴스부터 노스 애덤스에 이르는 숲 속 길도 유명하다. 온통 단풍으로 물들어 이 길을 지나는 차량들은 마치 환상의 세계를 유람하는 착각에 빠진다.
메인주 남동해안 파란 바닷물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단풍 숲은 색다른 구경거리를 제공한다. 호박, 사과 따기 등 가을 수확제가 열려 구경의 재미를 더한다.
뉴잉글랜드 지역은 코네티컷주(800-282-6863, www.ctbound.org)가 이미 9월 중순부터 단풍 홍보를 시작했다. 델라웨어주(800-441-8846, www.state.de.us)는 일반관광 안내와 겸해 단풍관광 안내도 한다.
메인주(888-624-6345, www. visitmaine. com), 매서추세츠주(800-227-6277, www. massvacation.com), 뉴햄프셔주(800-386-4664, www.visitnh.gov), 버몬트주(800-837-6668, www.1-800-vermont.com) 역시 10월말까지 단풍관광 안내를 하고 있다.
가는 방법은 LA에서 보스턴까지 비행기를 이용하고 보스턴에서 단풍 명소들까지 렌터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보스턴 공항에서 Callahan 터널을 타고 다운타운에 들어서면서 만나는 93번 하이웨이(유료 도로)를 타고 북상하면서 단풍 관광이 시작된다.

HSPACE=5

동계올림픽이 열렸던 레이크 플래시드 인근 뉴욕 아디론댁 마운틴


▲뉴욕 아디론댁 마운틴
이 곳은 버몬트주의 단풍을 뺨치는 절경을 자랑하며 동계올림픽이 열렸던 레이크 플래시드의 루트 73 근처가 가장 보기 좋다. 뉴욕 북동부 지역으로 버몬트주와 경계를 맺고 있어 뉴잉글랜드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지역이다.
인근에는 좋은 하이킹 트레일들과 캠핑장들이 있어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캐스케이드 레이크(Cascade Lake), 채플 폰드(Chapel Pond) 등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가을 여행지가 곳곳에 있으며 미국 고전에도 자주 등장하는 오사블 리버(Ausable River)가 이 곳에 있다.
올림픽 알파인 이벤트가 열렸던 화이트페이스 올림픽 마운틴(Whiteface Olympic Mountain) 정상까지 리프트를 타고 올라가면 가을을 절경을 한눈에 확인하게 된다.
문의 (800)456-8369
www.iloveny.state.ny.us


▲버지니아 스카이라인 드라이브
애팔래치안 산맥 남쪽의 셰난도(Shenandoh) 국립공원을 종단하는 환상의 드라이브웨이도 메이플, 오크, 히코리 나무가 빨강, 자줏빛의 화려한 단풍 숲을 만들어낸다. 인근에는 남북전쟁의 격전 사적지와 천연동굴, 사과농장 등 둘러볼 곳들이 많다.
평소에는 3시간이면 돌 수 있는 스카이라인 드라이브(90여마일)는 단풍시즌이면 5~6시간이 걸린다. 그만큼 인기가 있다는 얘기다.
도로에는 75개의 전망 포인트가 있는데 이중 셰난도 오버룩(overlook), 레인지 오버룩, 스토니 마운틴 오버룩 등은 놓치지 말고 구경해야 할 관광 포인트이다. 단풍 절정기는 10월 초순.
가는 방법은 LA에서 워싱턴 DC까지 항공편을 이용하고 66번 하이웨이로 90마일 정도 드라이브하면 공원에 도착한다.
문의 (800)932-5827, www.virginia.org

▲아칸소 오작즈
남부에 속한 이 곳은 미국 내 단풍명소 중 가장 늦게 단풍이 드는 곳이다. 히코리 오크 투페로 나무가 주종을 이루는 이 곳의 숲은 온 산을 태우듯이 물들이는 붉은 단풍이 유명하다.
오작즈(Ozarks)는 수천만년 동안 평지가 풍수작용으로 깎여지면서 만들어진 산간지역으로 미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계곡과 강 그리고 호수들이 모여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화이트, 리틀 레드, 스프링 리버 등에서 송어 낚시를 즐기면서 단풍을 감상할 수 있다. 하이킹과 카누, 보팅, 캠핑 등으로도 유명하다. 단풍 절정기는 10월 하순부터 11월 초순.
문의 (800)628-8725, www.arkansas.com


HSPACE=5

콜로라도 베일 등 로키산맥은 벌써부터 애스펜 나무들의 황홀한 노란색 행렬이 시작되고 있다.


▲콜로라도 중서부
삽시간에 온 산을 노랗게 물들이는 애스펜 나무숲이 장관을 이룬다. 550번 하이웨이의 실버튼과 우레이 구간은 ‘백만불짜리 하이웨이’라 불릴 정도로 절경을 이룬다.
인근에는 관광기차로 유명한 듀랑고 실버튼 기차가 운행되고 있다. 고도가 높은 이 곳은 단풍시즌이 9월부터 시작된다.
문의 (800)COLORADO
www.colorado.com

▲노스캐롤라이나 블루리지 팍웨이
애팔래치안 산맥의 준령 중 가장 높은 지점으로 오크, 히코리, 메이플 나무의 단풍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인근에는 멋진 폭포와 천연동굴 등이 또 다른 구경거리를 제공하다. 단풍 절정기는 10월 중순.
문의 (800)847-4862, www.visitnc.com

▲미네소타 이타스카 주립공원
미 중부에서 가장 단풍이 아름다운 곳으로 미시시피 강의 발원지이기도 하다. 메이플, 오크, 버치 숲이 빨갛고 노랗게 물드는 추경은 동부의 단풍관광 명소 못지 않다. 단풍 절정기는 9월 하순부터 10월 초순.
문의 (800)657-3700
www.exploreminnesota.com

▲케짐쿠직 국립공원 노바 스코셔 캐나다
캐나다 동부 끝에 위치한 국립공원으로 메이플, 버치, 엘름, 애스펜 나무가 어우러져 빚어내는 빨강, 파랑, 노랑, 주황 등의 현란한 단풍 숲은 세계적으로 소문이 나있다. 인근에서 카누 트립을 즐길 수 있으며 룬넨버그 어류양식 박물관을 둘러볼 수도 있다. 단풍 절정기는 10월.


HSPACE=5

흐르는 강물 옆으로 펼쳐지는 버몬트의 단풍.


HSPACE=5

적색과 황색이 조화로 유명한 켄터키 지역의 단풍.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