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산행 가이드

2004-08-17 (화)
크게 작게
산행 가이드

리에브레 마운틴 하이킹 트레일.

리에브레 마운틴

5번 프리웨이를 타고 샌프란시스코로 가 본 사람이면 모두 알겠지만 매직 마운틴을 지나 여러 개의 높은 산 고개를 넘고 또 넘어 한참을 가야 산이 끝나고 중가주 평원에 도착한다.
프리웨이 양쪽으로 우뚝 서있는 산들도 여간 험준해 보이지 않는다. 경사가 심할 뿐만 아니라 봉우리들이 모두 예봉이다.
그 이유가 이 지역이 지질학적으로 불안정한 지각층이라 지진활동 때문에 그렇다고 하는데 지구상에서 가장 큰 지각 층으로 알려진 북쪽의 노스 아메리칸 플레이트와 남쪽의 퍼시픽 플레이트가 바로 여기에서 만난다고 한다.
이 플레이트 움직이면서 충돌하고 돌출 현상이 일어나고 이래서 산과 계곡이 형성된다.
오늘 소개하는 5번 프리웨이 동쪽 산인 Liebre Mt. 위치가 퍼시픽 플레이트의 가장 첨단에 자리하고 있는데 움직이는 지각층을 따라 지금도 일년에 2인치씩 서북쪽으로 꾸준히 올라가고 있다고 하니 억만년을 지난 후에는 이 산이 어디에 가 우뚝 서 있을까 생각만 해도 재미있는 일이다.

코스안내


LA에서 5번을 타고 북쪽으로 가다보면 하이웨이 138번을 만난다.
138번으로 갈아 탄 다음 동쪽으로 4.5마일 가면 Old Ridge Route와 만나는데 여기서 우회전해서 남쪽으로 2.5마일 가면 Pine Canyon Rd.와 접한다.
여기서 좌회전(동쪽)해서 4.2마일 가면 Robinson Canyon Ranch 입구를 지나자마자 왼쪽에 빛 바랜 노란 기둥이 나오고 맞은편으로 100피트쯤 들어가서 차를 세울 수 있는 공터가 나온다. 여기에 차를 세우고 자세히 보면 트레일 입구가 두개 보이는데 하나는 동남쪽으로 내려가는 것과 다른 하나는 서쪽으로 올라가는 트레일로 후자가 Horse Trail이다.
이 길을 타고 3마일쯤 올라가면 Forest Rd. 7N23를 만나기 60야드 전에 오른쪽 숲 속에 Liebre Mt. 정상임을 알리는 돌비석이 서 있다. 해발 고도가 5,791피트이다.
왕복 6마일이고 엘리베이션 게인이 1,700피트인 난이도 중간 정도이다. 어드벤처 패스가 필요하다.
강태화 <토요산악회장·909-628-3007>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