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칼럼] Orthoics의 중요성

2004-07-26 (월) 12:00:00
크게 작게
지미 김(발 발목 전문의)

Orthoics에 대해 얘기하기 전 먼저 발의 구조에 대해 알아본 후 어떻게 발걸음의 사이클이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발은 무척 많은 일을 한다. 반은 체중을 지탱하고, 지면에 대한 충격을 흡수하며 걷기나 달릴 때 여러 형태의 지면에 잘 적응한 한 개의 발은 26개의 뼈, 33개의 관절, 근육을 포함한 여러 형태의 부드러운 조직, 건, 인대를 지니고 있다.


뼈는 발에 형체를 부여한다. Arch의 뼈의 구조 또한 발이 체중을 지탱하고 몸을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관절은 발과 발가락을 구분하고 움직이도록 해 준다. 부드러운 조직은 건으로 뼈를 연결시
키는 근육을 포함하고 있다.다리와 발의 근육이 수축되면 발의 뼈는 관절 부위에서 이동하고 인대가 관절에서 뼈와 뼈를 연결시킨다.

걸음을 걸을 때마다 뒤꿈치는 시계의 추처럼 옆으로 약간씩 흔들리게 된다. 발이 착지될 때 뒤꿈치의 움직임이 멈추게 되고, Arch는 평평해지기 시작한다. 이처럼 평평해지는 것을 내전작용(Aonation)이라고 부른다. 그 반대인 의전작용(Supination)은 뒤꿈치가 지면에서 들리면서 Arch가 다시 형성될 때 행해진다.발은 다음과 같이 3단계로 움직인다.

1. 착지 : 이것은 뒤꿈치가 지면에 닿을 때인데 뼈에 부착된 부드러운 조직과 뼈가 느슨해진다. 발은 평평해지고 고르지 못한 지면에 적응할 수 있게 되며 착지시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다.

2. Midstance : 뒤꿈치가 옆으로 움직이는 동작의 중간에 도달한 단계이다. 이 때는 뒤꿈치가 발목 뼈의 밑에 위치하며 발의 앞과 뒤가 정렬된 상태이다. 이제는 발의 체중을 완전히 지탱하게 된다.

3. 추진력 : 뒤꿈치가 들어지면서 뼈와 관절에 연결된 부드러운 조직이 수축된다. 발이 다시 Arch 상태로 된다. 이렇게 되면 발가락이 힘을 내며 체중을 지면으로 옮겨지게 한다.끝으로 어떻게 Orthoics가 비정상적인 발의 형태로부터 정상적인 발의 기능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만일 걸을 때 뒤꿈치가 심하게 흔들리면 발의 내전작용이 지나치게 된다. 이처럼 부정확한 움직임은 발에 무리를 주며 발의 구성부분을 약화시킨다. 오래 시일이 지나면 발의 형태가 변해지거나 걸을 때마다 통증을 느끼는 증후가 생기게 된다.

과도한 내전작용이란 발이 더욱 평평해지고 아울러 약간의 뼈와 부드러운 조직이 체중을 너무 많이 감당해야만 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근육은 더욱 당겨져 인대가 관절과 뼈를 위치에 지탱시키기 어렵게 된다.
오랜 시일이 지나면 부드러운 조직과 관에 생기는 중압으로 발에 통증과 문제가 발생한다.



당뇨, 혈관 이상, 관절염과 같은 상태도 발걸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때로 이같은 상태는 Orthoics라고 불리우는 장치로 통제할 수 있다. Orthoics는 뒤꿈치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발이 평평해지는 양을 통제해 준다.또한 체중을 지탱하는 스트레스가 발에 골고루 분배되게 함으로써 부드러운 조직과 관절에 미치는 압력을 감소시킨다. Orthoics는 발의 통증을 감소시키거나 제거시킬 수 있다.

만일 엉덩이나 무릎을 다쳤을 경우 Orthoics가 이같은 증상을 덜어주기도 한다.Orthoics는 딱딱한 플라스틱으로부터 부드러운 포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재로 되어 있다. 이 모든 소재로 각자의 발에 맞는 형태가 만들어질 수 있다.

딱딱한 Orthoics는 발의 움직임을 가장 잘 통제하는 반면 부드러운 Orthoics는 쿠션과 보호 면에서 낫다.발 전문의와 상담하여 개개인의 필요성과 소재의 질을 따져 가장 잘 알맞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라 하겠다.문의:(201)969-8220/(718)321-3335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