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업스테이트 얼스터 카운티에는 미네와스카 주립 공원을 비롯 유명 산행 코스가 많다.완만한 코스에 경치가 빼어난 산행코스를 소개한다.
⊙우드스탁 오버룩 마운틴 와일드 포레스트: 30만 에이커의 캣츠킬 산림보호지역(Catskill Forest Preserve)에 경계한 오버룩 마운틴 와일드 포레스트는 허드슨 리버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곳이다. 2.5마일 산행코스가 있고 전망대가 있는 파이어 타워까지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가는 길: 87번 노스를 타고 가다 출구 19에서 빠져 루트 28번으로 바꿔 타고 20분간 차로 달리면 우드스탁 빌리지가 나오고 록시티 로드 노스방향으로 2마일 가량 가면 미즈 마운틴 로드 선상 주차장이 나온다.
⊙엘렌빌의 샘스 포인트: 코스가 짧고 오르기 쉬운 샘스 포인트(Sam’s Point)는 쇼완겅크 마운틴의 절경을 바라볼 수 있는 코스이다. 꼭대기 전망대에 오르면 캣츠킬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9만 에이커의 노던 샤완겅크 마운틴의 일부인 샘스 포인트에는 얼음 동굴로 유명한 아이스 케이브 마운틴이 있다.
▲가는 길: 87번 노스를 타고 출구 19에서 나가 루트 209로 갈아타 루트 52로 바꿔 탄다. 루트 52를 타고 10마일 가량 가면 크래그스 무어(Cragsmoor) 타운에 이른다. 타운 표지판이 나오면 좌회전해 샘스 포인트 표지판을 따라 간다.
⊙뉴팔츠 모홍크: 산 정상에 아름다운 호수와 빅토리아풍의 호텔이 자리잡은 모홍크(Mohonk Preserve)는 절벽과 계곡, 연못, 산림 등 자연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암벽등반으로도 유명하며 1.5마일과 3마일 코스 등 여러 가지 산행 코스가 있다.
▲가는길: 87번 노스를 타고 출구 18(뉴팔츠 방향)로 빠져 루트 299 웨스트 방향으로 갈아타고 표지판을 따라 간다.
⊙뉴팔츠 미네와스카 공원: 비교적 완만한 산행코스를 자랑하는 미네와스카 공원은 산악 자전거 도로가 곳곳에 나 있고 가파른 절벽에 레인보우 폭포가 있는 절경을 자랑한다.
▲가는 길: 87번 노스를 타고 출구 18로 빠져 루트 299 웨스트를 탄 뒤 루트 44/55로 갈아타 2마일 가량 가다 보면 입구가 나온다.
⊙캣츠킬 산림보호지역(Catskill Forest Preserve):
캣츠킬 주립공원에 있는 이곳은 30만 에이커의 드넓은 산림지대를 이루고 호수와 폭포, 절벽이 이루는 빼어난 경치를 자랑하며 야생동물이 서식할 정도로 자연 그대로인 곳이다.
산행코스로는 밸샘 레이크 마운틴 와일드 포레스트와 빅 인디언 와일드니스, 블루스턴 와일드 포레스트, 슬라이드 마운틴 와일드니스, 선다운 와일드 포레스트, 샌다켄 와일드 포레스트, 윌로우목 와일드 포레스트 등 여러 코스가 있다.
특히 밸샘 레이크 마운틴(Balsam Lake Mountain Wild Forest)은 마가렛빌(루트 28번)에서 남쪽으로 8마일, 리빙스턴 매너(루트 17)에서 18일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밸샘 호수가 아름답게 펼쳐져 있고 가파른 계곡과 연못이 곳곳에 펼쳐져 있다.
<김진혜 기자> jhkim@korea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