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이 완공되어지고 나면 그 내부공간의 마감에 대해서 생각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테리어는 꾸미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각기 다른 분위기, 다른 색깔, 향기를 내게 됩니다. 자연스런 분위기를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 가하면 모던한 도시적인 분위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나이가 지긋하고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사람들의 경우 클래식하고 고풍스런 분위기를 주로 찾습니다. 이러한 인테리어에 쓰이는 재료나 전체 컨셉은 사용하는 사람과 집의 크기, 형태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다면 좀더 구체적으로 바닥, 벽, 조명 등 흔히 쓰이는 재료와 그 쓰임새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봅시다.
실내의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여 시선이 집중되는 곳이 벽입니다. 따라서 벽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실내공간의 분위기는 매우 달라지게 되고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면과 실내환경의 보건 및 위생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벽의 마감재료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는 벽지(Wallpaper)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실내를 꾸미고 있는 각종 바닥재, 가
구, 커튼, 실내 장식품 등을 고려해야 하며, 공간의 사용 기능(침실, 거실, 주방, 아이방 등), 실내 공간의 크기, 실내조명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좁은 공간에는 넓어 보이도록 밝은 색을 선택합니다. 무늬가 큰 것을 바르면 대담한 느낌을 주지만 좁은 방일 경우 큰 무늬의 벽지는 아주 산만해 보이기 대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이 넓다며 약간 어두운 색을 발라 분위기를 아득하게 해줍니다. 여담으로 곁들이자면 푸른 계통의 색은 뇌에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하며 벽지의 무늬를 모두 통일하지 않고 한 쪽은 크게 다른 쪽은 작게 그러한 식으로 꾸며도 뇌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색을 정할 시에는 어떤 분위기를 내고 싶은가를 미리 정한 다음 거실, 큰 방, 작은 방의 순서로 색상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벽면과 천장을 서로 다른 색으로 하여 3차원의 공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유행이기도 합니다. 벽지는 크게 종이, 실크, 섬유벽지로 나뉘며 제품 고유의 특성을 고려해서 공간에 어울리는 벽지를 선택합니다.
종이 벽지는 쉽게 더러워지고 습기에도 약한 반면 가격은 가장 저렴합니다.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방이나 분위기를 자주 바꿔줘야 하는 곳에 시공하기 적당합니다. 실크벽지는 보통 PVC 벽지라고 하는데 다양한 색상과 질감을 자랑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물 청소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섬유벽지는 종이 위에 마직물 등의 실을 붙이거나 패브릭을 붙이는 것으로 다른 종류의 벽지에 비해 방음이 잘되고 아주 훌륭한 인테리어 효과를 나타내지만 내구성이 떨어지고 가격대와 시공비가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이외에도 최근 웰빙이라는 문화적 추세에 맞춰 산소벽지, 녹차벽지, 황토벽지와 같은 건강에 좋은 벽지도 이용되는 추세입니다. 바닥의 경우 주택에서 주로 쓰는 것은 나무(Wood flooring), 카펫(Carpet), 타일(Tile) 입니다.
나무에는 나무의 종류에 따라 짙은 밤색의 고상한 색을 내는 월넛(Walnut), 핑크빛 도는 산뜻한 마호가니(Mahogany), 붉은 느낌의 세련된 체리(Cherry), 밝은 따뜻한 느낌이 드는 오크(Oak) 등 색상이나 무늬 등이 다양합니다. 또한 나무는 가공법에 따라 강화 마루, 합판 마루, 원목 마루, 조립식 시스템 마루 등으로 나뉩니다. 원목과 껍질을 통째로 곱게 갈아 압축시켜 코팅을 한 강화마루는 원목마루나 합판 마루에 표면보다 내마모성이나 내구성이 좋아 표면의 손상이 적고 다양한 색상의 연출이 가능하며 무거운 가구를 이동하여도 긁힘이 거의 없는 마루입니다.
합판 마루는 단가가 싸고 시공이 용이하나 내마모성이 약하여 유지 보수가 힘들 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목마루는 천연질감이 우수하여 실용성보다 눈에 의한 만족성이 높은 편이며 그만큼 가격도 비쌉니다. 최근에 만들어진 조립식 시스템 마루는 일반마루 시공에 사용하는 본드를 사용하지 않고 내부 심재의 강도를 높여 조립식으로 시공하여 내구성을 증대시킨 재료입니다.
부엌의 경우 습기가 잦으므로 마루가 아닌 대리석(Marble), 테라조(Terrazzo), 그라니트(Granite), 타일(Tile)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대리석은 그 자체만으로 고전적이며 고풍스럽습니다. 종류와 색상, 무늬가 다양하며 견고하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테라조는 대리석의 골재와 시멘트를 혼합하여 굳히고 표면에 광택을 낸 인조석으로서 골재와 시멘트의 안료에 의해 여러 가지 색채, 광택을 낼 수 있어 건축이나 공예에 많이 쓰이는 재료입니다.
특히 낮은 가격이나 견고성이 요구되는 곳에 대리석 대용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라니트 역시 생성되는 지역이나 가공법에 따라 다양합니다. 타일은 가장 일반적인 Plain이 있으며 그 밖에도 대리석이나 테라조, 그라니트의 모양을 본떠 만들어 값싼 가격에 시공이 용이하며 자연스런 패턴을 누릴 수 있어 특히 공공 장소나 오피스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사용하는 비닐 타일 이외에도 고무타일(Rubber Tile)이 있으며 주로 내구성이나 안전이 요구되는 계단, 램프(Ramp), 스포츠센터, 대중 교통시설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에 있어 바닥이나 벽의 재료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전체 조명(Lighting)입니다. 조명은 전체 필요한 조도 수에 맞춰서 디자인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각 장소에 맞는 스타일의 조명기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시와 같은 특정 부분의 강조를 위해서는 Track을 이용한 Accent Lighting이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가게 카운터나 부엌의 islands 에는 부분적으로 특정지역을 조명해주어 작업을 돕도록 하는 Task Lighting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조명기구가 노출되지 않고 빛을 낼 수 있는 Recessed Lighting은 일반 상업적 용도 뿐 아니라 주거의 경사진 지붕에 설치하기 좋습니다.
이밖에도 벽에 설치하는 Wall Bracket, 천정에 설치하는 Ceiling Fixture와 Pendent Fixture가 있으며 바닥에 세워 사용하는 Floor Lamp 가 있습니다. 더불어 조명의 밝기를 서서히 증가시키기 위해 Dimmer Switch를 사용하기도 합니다./Kenny Lee Architect. 718-463-2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