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칼럼] 발의 통증

2004-06-14 (월) 12:00:00
크게 작게
지미 김 <발&발목 전문의>

발에 통증이 오는 이유는 거의 60%가 건(Tendons) 아니면 인대(Liyaments) 때문이다.발에도 수없이 많은 뼈, 인대, 건들이 많이 붙어있다. 이 세 가지 부분들이 동시에 같이 움직임으로써 통증은 느끼지 않는다.

발을 과하게 사용하면 이 부분들이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수가 많이 있다. 맨 처음에는 아프거나 부담 가도 괜찮을 지 몰라도 치료를 하지 않으면 또한 무리하게 되면 근육, 인대, 건들은 다시 피로를 느끼고 뼈를 움직일 수 없다.오랫동안 그런 상태로 가면 관절염이 시작된다.


발에는 부분마다 치료 종류가 따로 있다.발 뒷부분은 ‘아킬레스’라는 힘줄이 있다. 이것은 종아리 근육과 뒤꿈치 뼈를 연결시켜 준다. 만약 이 부분이 통증이 오거나 염증이 있으면 전체 발 상태를 걷지 못하게 만든다. 또한 발 안쪽은 발목과 발등을 올려주는 인대 또한 힘줄에 붙어 있다. 역시 여기도 염증이 있거나 통증이 있으면 발등이 주저앉을 수도 있고, 발목과 발가락 관절들의 관절염이 시작된다.

발바닥에는 ‘건’하고 제일 큰 ‘인대’가 있다. 이 인대는 뒤꿈치 바닥에서부터 발가락까지 연결돼 있다. 만약 ‘인대’나 ‘건’들이 문제가 있으면 발바닥 또한 통증이 온다. 이런 문제는 초기에 전문가를 찾아 검사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다.

치료 방법은 주사도 있고, 압박해서 받쳐줄 수도 있고 심하면 수술까지 갈 수 있다. 또한 만약에 뼈 하고 연관 있으면 그 뼈 문제를 조치하는 것이 좋다.

발 바깥쪽은 ‘건’이나 ‘인대’로 많이 붙어있지 않다. 하지만 주로 충격으로 이 부분은 통증이 시작될 수 있다. 주로 그 이유는 찢어지거나 염증이 있기 때문이다.

발 뒤꿈치 하고 바깥쪽은 주로 스포츠에 관한 통증이다. 그러므로써 이 부분은 뼈에 문제가 더 많이 일어난다. 예를 들면, 부러지거나 어긋나는 수가 많다. 또한 ‘건’이나 ‘인대’ 문제로써 뼈에 위치가 바뀌어질 수 있다.

예를 들면, 엄지 발가락이 튀어 나오든지, 발가락이 구부러진다. 또한 뼈 자체들이 더 주저앉거나 힘이 없어진다. 그러므로써 굳은 살이 배기는 수가 있다.‘인대’나 ‘건’들은 회복시간이 뼈 보다 더 오래 걸린다. 그 이유는 영양제가 사람 피(혈관)에서 오는 게 아니다. 보통 회복시간은 8주~12주, 또한 그 상태에 따라서 더 갈 수도 있다.

발이 회복할 수 있도록 편히 쉬게 하고 무리한 스포츠 대신에 충격이 덜한 활동을 택하고 발을 과도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대한의 길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