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회에서 좋은 신용을 쌓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갓 성년이 된 젊은이나 갓 이민 온 한인들은 신용이 없어 큰 어려움이 있다. 보고된 신용 기록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또한 부부 중 어느 한 편의 신용에만 의존하다가 신용이 있는 배우자를 사별한 남은 배우자나 그 배우자와 이혼한 배우자 등도 마찬가지이다. 이처럼 신용기록이 없는 사람이 신용을 쌓는데 좋은 방법을 알아본다.
▲담보 신용 카드
은행이나 신용 조합 등 금융 기관에 일정 금액을 예금하고 이 예금을 담보로 그 예금액을 신용 한도로 하는 담보 신용 카드를 발급 받는다.
거래하는 금융 기관이 이러한 담보 신용 카드(Secured Credit Card)를 발급하는지를 문의하고, 현재의 금융 기관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면 이를 허용하는 금융 기관을 찾아야 한다. 이러한 담보 신용 카드를 1년 정도 사용한 후 무담보 신용카드(Unsecured Credit Card)로 전환해 줄 것을 신청해야한다.
이러한 전환이 이루어지면 신청인은 담보로 묶여있던 예금을 인출할 수 있게된다. 금융 기관에 예치된 예금을 담보로 개인 대출을 받은 후 그 대출 조건에 따라 매월 불입금을 제 때에 납입하는 경우에도 신용 카드를 발급 받은 경우처럼 신용을 쌓아갈 수 있다.
▲유통업소신용카드
백화점, 전문 소매점, 주유소, 우편 주문 회사 등이 자기 유통 업소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구입하는 데만 사용할 수 있는 제한된 목적의 신용 카드를 발급한다. 이들 업소는 신청인의 여러 조건이 대형 금융 기관 등의 신용 카드 발급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에도 이러한 유통업소신용카드 (Retail Store Credit Card)를 발급하여 고객의 편의와 매출의 신장을 꾀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러한 카드를 신청하기 이전에 이 업소가 신용 기록을 신용보고 회사에 보고하는지를 확인하고, 만약 보고하지 않는다면 이를 보고하는 업소를 찾아 그러한 업소의 신용 카드를 신청해야한다.
▲자동차 대출
자동차 대출은 자동차를 담보로 한 대출이므로 융자 기관은 신청인이 연체 상태에 빠지면 자동차를 회수하여 처분할 권한을 갖게된다.
이러한 권한과 더불어 신청인이 다운페이먼트를 높임으로서 대출비율을 낮추는 경우에는 융자 기관의 위험도가 아주 낮아지므로 다른 여건이 적당하다면 신용이 없는 신청인에게도 융자 기관이 대출을 승인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신용이 없는 신청인이 자동차를 살 때는 신용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금액의 다소를 불문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연창흠 기자> chyeon@korea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