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건물이 완성되어지기 위해서는 건축디자인 뿐 아니라 구조, 냉·난방설비, 전기설비, 소방설비, 조경, 토목 등 기술적인 모든 분야에 있어 각기 전문가의 판단이 필요하며 이러한 요구 사항들이 하나로 모아져 우리 교회에 가장 좋은 디자인과 방법이 결정되어집니다.
하나의 교회당이 완성되어지기까지 수많은 전문가가 역할을 분담하고 이러한 모든 사항에 대한 결정을 하나로 모아 보다 나은 공간으로의 거듭남을 이끄는 종합 코디네이터가 바로 건축가입니다.
한편 교회에서는 교회건축추진 위원회를 만들어 그 안에서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여 다양한 신도들의 의견을 대표하고 교회가 요구하는 사항을 건축가에게 전달합니다. 자, 그럼 이 수많은 곁가지가 잘려 나가고 때론 밀접하게 연결되어 땅속의 샘물이 곳곳으로 퍼져나가 전체가 하나 되어 호흡 할 수 있는 완성된 유기체로서의 교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
설계의 시작에서부터 공사의 마무리까지 그 안에는 수많은 여러 단계의 공정과정이 있습니다. 이러한 공정들은 제각기 다른 장소에서 다른 역할을 수행하고있지만 보이지 않는 하나의 커다란 줄기에 의해 같은 방향을 바라보게 됩니다. 만약 그 방향이 존재하지 않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존재한다면 일의 공정은 매번 벽에 부딪치고 그에 따른 비용의 손실이 막대해지며 결국엔 전체 설계에도 절대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공정 하나 하나가 다 중요하지만 일의 진행에 있어 가장 처음에 이루어지는 기본계획단계(Schematic Design Phase)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교회와 건축가의 밀접한 대화가 이루어지며 교회는 목회의 비전과 사명, 소요공간에 대한 필요 사항과 요구 사항, 건축비 예산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설계 지침에 대하여 분석, 평가하며 전체 설계의 방향을 결정하고 설계의 개념을 정합니다. 여기서 정해지는 설계의 방향과 개념으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대안이 나오며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최적의 안을 선택, 발전시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건축디자인에 적합한 구조나 설비시스템을 결정하게 되며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결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교회의 적극적 참여와 건축가의 창조적인 작업에 대한 조화가 가장 요구되어집니다. 그러면 이러한 작업들이 실제로 기본계획단계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교회의 프로그램과 함께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교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 되는 다섯 가지는 예배, 친교, 교육, 선교, 봉사입니다. 각각의 공간들이 서로 결합하여 결국에는 하나의 형체라는 통합된 질서를 이룹니다. 그 중에서도 예배공간은 더더욱 특별한 공간이 되며 회중에게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게 됩니다.
예배공간에 들어가는 모든 요소들의 크기나 형태, 비례, 색깔, 질감, 재료 등이 조화를 이루어 회중의 마음속에 편안히 와 닿아야 하며 예배의 본질적 의미와 내용에 디자인이 벗어나지 않도록 유념해야합니다. 예배공간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시되어지는 세 가지는 시각 설계, 조명 설계, 음향 설계입니다. 디자인 방법에는 각기 여러 가지가 있으며 판단과 결정은 교회의 목적과 개념에 따라 이루어지게 됩니다.
■시각 설계
주요한 목적이 되는 말씀의 전달 뿐 아니라 회중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 설교자와 회중간의 위치, 거리는 공간의 본질에 합당한가 아닌가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눈을 마주치며 하는 의사 소통이 가장 효율적이며 그렇기에 측면보다는 전면에 많은 배치를 유도 해야합니다. 직사각형보다 부채꼴형이 선호되는 이유 또한 모두가 고르게 거리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설교자의 강단이 너무 높으면 회중과 분리되어 참여도가 떨어지므로 주의해야하고 회중단의 후단부도 경사도가 급하면 설교자의 강단이 무대화되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교회일 경우 중층화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의 배치에 있어서는 회중이 예배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특별히 필요한 것을 제외하고는 외부가 보이지 않도록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늘어나고 있는 영상 예배를 위한 시설, 즉, 영상 스크린이나 LCD스크린은 잘못 설치할 경우 예배도중 회중을 혼란에 빠지게 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수 천명이나 되는 초대형 교회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설치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하다면 설교자와 겹치지 않는 방향으로 놓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명 설계
빛이 주는 신비로운 힘은 교회건축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창조적 작업이 됩니다.예배당의 조명은 크게 자연조명과 인공조명이 있습니다. 자연조명은 예배시간 도중 회중의 시선을 끌지 않는 범위에서 고창이나 천창을 이용하며 직사광선의 경우 태양고도에 따른 방향의 변화로 예배에 혼란을 주므로 가급적 간접광선을 주도록 합니다.
인공조명은 주로 성탄절, 결혼식, 발표회와 같은 특별한 행사에 쓰이며 몇 개의 특수 조명기구를 필요한 위치에 고정시키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향 설계
음향에 대한 문제 또한 예배 공간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항이 됩니다. 설교자의 목소리를 뚜렷하게 전달하기 위해 음향설비의 도움을 받는 것과 더불어 성가대에서 나오는 생음은 직접 전달되어지는 것으로 공간의 음향적 특성 또한 중요시되어집니다.
따라서 예배공간은 설교자의 목소리를 명료하게 들려주기 위한 흡음 효과와 성가대 찬송의 효과를 위해서는 적절한 잔향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의 적절한 조화가 요구되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들어 교회의 최신화와 더불어 음향기기에 관심을 가지고 용도이상
의 고급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의 목소리는 단순한 음이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예산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르간 역시 전통적인 평면의 공간에서 효과적인 도구로 작용하는 울림통 일뿐이며 현대 교회의 공간에는 맞지 않는 경향이 있어 전자 올겐이 대신하기도 하지만 이것 또한 스피커의 위치가 인테리어와 함께 같이 조화를 이루어야 할 것입니다.
이밖에도 예배당이라는 하나의 공간을 설계하는데 있어 복도의 크기나 비상구의 위치, 기둥이 없는 커다란 공간의 천정을 만들기 위한 구조 등 모든 것들이 동시에 고려되어 져야 하며 그 사이에서 결정의 기준이 되는 것은 어떤 교회를 만들고 싶은가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교회에 대한 개념과 건축가와의 지속적인 열린 대화로 이 모든 문제들은 하나씩 풀려나가게 된다./Kenny Lee Architect. 718-463-2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