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택의 형태(Style)는 각 지방과 주별로 독특한 기후를 이겨내기 위하여 다양한 형상을 가진다. 특히 시대의 흐름과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대표적으로 구분되는 미국주택의 스타일을 구분, 소개한다.
*컨템포러리
말 그대로 현대식 디자인의 주택을 총칭하는 형태이다. 주문형 주택과 대형, 또는 근래 들어 신축하는 많은 주택 스타일이며 넓은 실내공간과 방들, 필요에 따라 배치되는 침실들과 욕실, 서재, 가족실 등이 자유롭게 배치된다. 외관 역시 각각 독특한 현대식 디자인을 가지며 최근의 생활방식을 반영하는 구조로 설계되고 있다.
*스프릿
1개의 층을 2,3개의 레벨로 나누어 설계한 주택으로서 다른 층으로의 이동이 용이하고 높은 실내계단에의 거부감이 적은 형태의 구조이다. Main level에 거실과 식당, 부엌이 배치되며 아래층 level에 서재, 가족실, 지하실 등을, 위층 level에는 주로 침실과 욕실들을 배치한다.
*멀티스토리
콜로니얼 스타일에서 파생되었다고 정의가 가능한 대도시형 주택의 한 형태로서 주로 다세대주택에 많이 적용되어 건축되고 있다. 1층과 2층에 각각의 동일한 형태의 독립된 아파트들을 배치하고 지하실에는 유틸리티와 세탁실, storage 룸 등을 배치한다.
*페데랄(Federal)
1700년대 고전 풍의 박스형 주택으로서 콜로니얼 풍과 유사하나 벽돌과
석재로 지어지는 주로 상류층의 대형 주택이다. 10개 이상의 침실을 가진 경우도 있으며, 미국의 동부 해안지방에 주로 건축되었다.
*프레리이(Prairie)
미국을 대표하는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롸이트(Frank Lloyd Wright)가
19세기말 경부터 고안한 형태의 주택으로서 시카고 중심의 중서부지방에 유행하는 건축양식이다. 상류층의 고급주택용으로 건축되었으며 완만하고 강건한 이미지의 지붕과 창문과 출입문 주위의 외부석조기둥 등이 독특한 인상을 준다.
*기타 특수주택
다른 형태의 주택으로는 대지를 임대하여 건물을 차량 등으로 이동, 설치
후 거주하는 모빌 홈과 대도시의 낡은 건물을 주택으로 개조하여 거주하는 로프트 홈, 해변과 호수 위의 수상형 주택 등이 있다.
<자료제공:Realty 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