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택의 형태(Style)는 각 지방과 주별로 독특한 기후를 이겨내기 위하여 다양한 형상을 가진다. 특히 시대의 흐름과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대표적으로 구분되는 미국주택의 스타일을 구분, 소개한다.
▲콜로니얼
Dutch, French, English, Georgian 스타일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개 2층, 2 1/2층, 3층으로 건축된다. 일반적으로 1층에는 거실과 식당, 부엌, 가족실 등이 위치하고 2층과 3층에 침실들과 욕실이 배치된다.
▲케이프 코드
미국의 베이비 부머 세대들이 주로 자라온 즉,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 동북부지역에 많이 건축되어온 주택의 형태로서 1층에 거실, 식당, 부엌과 1-2개의 침실이 배치되며, 2층에 1-3개의 다락방 형태의 침실과 욕실이 배치된다. 겉으로 보아서는 작아 보이는 형태이나 내부공간이 결코 작지만은 않다. 급경사의 뾰쪽 지붕을 가진 아담한 외관이 특색.
▲랜치
일반적으로 단층집 형태의 주택이다. 난방과 냉방비용의 절감에 주안점을 둔 주택형태로서 거실과 부엌, 욕실과 침실들이 모두 1층에 배치되어 있다. 대부분 1층 형태의 주택이므로 생활공간의 확보를 위해서라도 지하실 공간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도심형 일반 랜치와 지형을 이용한 Raised 랜치, Hi-Ranch, 그리고 넓은 대지 위에 건축되는 전원형 Farm-Ranch(일부공간이 2층으로 지어지기도 함) 등의 스타일도 있다.
▲빅토리안
19세기 건축 스타일의 하나로서 2중 경사를 가진 지붕과 비대칭 박스형으로 구분되는 주택으로서 대부분의 침실이 2층과 3층에 배치된다. 3층의 경우 다락방스타일이 일반적이며, 2층의 경우 침실에 발코니를 붙이기도 한다. 1층의 내부는 매우 근엄(formal)하게 치장된다.
▲Tudor
콜로니얼과 비슷하나 지붕의 경사가 더 급한 박스형태의 주택이며 미국에서는 1920년대부터 주로 교외지역의 주택에 많이 적용되었다. 1층에 거실과 식당, 부엌이, 2,3층에 침실과 욕실이 배치되는 스타일이며 영국식, 또는 독일식 등으로 구분된다. 크고 굵은 굴뚝과 함께 Stone 또는 Stucco와 빗댄 나무장식의 조화가 건물외관을 더욱 독특하고 아름답게 한다.
▲스패니쉬
밝고 부드러운 색상의 Stucco 외벽과 오렌지색 기와지붕의 현란한 조화로움이 특색인 스타일로서 지중해성 기후를 가지는 미국의 Florida 등 동남부와 California 등 서남부지방에 많이 건축되는 형태이다. 지방에 따라서는 비교적 창문을 적게 배치하는 형태도 있다. 자료제공:Realty 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