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을 위해 상담하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열 불균형으로 웃는 모습이 흉해 교정을 마음먹고 찾아옵니다. 그런데, 치아가 보기 흉할 정도면, 치아의 기능이 얼마나 상실 되어있으며, 그에 따른 전체적 구강의 건강 상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잘 알지 못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치열의 불균형과 부정교합으로 인해서 생길 수있습니다.
1) 정확하게 씹히지 않기 때문에 치아에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주어 씹을 때마다 시큰거리 거나 아니면 치아가 흔들리면서 통증이 있는 경우.
2) 밤에 치아를 갈면서 자는 경우.
3) 악관절 및 안면 근육의 스트레스로 통증을 수반하거나 문제가 생기는 경우.
4) 치아의 교합 면이 다 갈려서 시리거나 아픈 경우.
5)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너무 많이 끼는 경우.
6) 치아가 너무 겹쳐서 썩거나 잇몸이 상하는 경우.
7) 음식이 잘 씹히지 않아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기거나, 음식의 저작 작용 부족으로 영양 섭취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위의 증상들은 물론 치열 불균형이 유일한 원인은 아니고 ,복합적인 다른 원인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간과 할 수 없는 중요한 원인 중에 하나이면서 예방 할 수 있는 측면이 있는 원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노약자들에게 독감예방접종을 하는 것처럼 치열의 균형과 교합을 건강한 조건으로 맞춰줌으로써 평생 얻는 효과는 참으로 귀중하다는 것에 동의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요사이는 이런 이익을 어린이뿐 아니라 50,60대 성인들도 다양한 방법으로치료를 받으실 수 있다는 것이 현대 문명 치의학이 가져다준 또 하나의 혜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전에는 은색의 금속색깔로 된 브레이스만 있었지만, 요새는 투명 브레이스 교정, 설측 교정 등 눈에 띄지 않게 교정 치료를 받는 방법이 개발, 많은 성인 환자들이교정을 받고 계십니다.
그러나 교정은 가장 적절한 연령에 치료를 받아야 효과가 탁월합니다. 교정 치료의 적령기는 대략 7세에서 13세사이 입니다. 미국 교정학 협회에서는 국내의 모든 어린이들은 만 7세 가 되면 첫 교정 상담을 받으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의 성장이 급속하여 연령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만 7세가 된 어린이들은 교정 전문의를 찾아 상담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데이지 송 <베이사이드가족치과 교정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