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난방이 본격적으로 가동됐다. 일반 단독주택의 경우 겨울철 난방비용이 장난이 아니다. 일반 가정에서 소모하는 에너지의 36% 정도가 난방시설에 사용되고 있을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주택 소유자들이 조금만 신경을 쓰면 난방비용 절약으로 인해 가계경제에 보탬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겨울철 난방비용 절약요령을 알아본다.
■ 실내 온도 자동조절기 조절
겨울철에는 실내 온도 자동조절기를 낮에는 68도, 저녁에는 55도로 낮추면 난방비용의 25%를 절약할 수 있다. 주택에서 지내기 가장 편안한 낮은 온도에 맞춰도 좋고 실내 온도는 가능한 균일하게 유지해줌으로 온도 변화에 따른 열 손실을 막는다.
■ 난방기·온수기 온도 조절
난방기의 온도 조절기를 3-5도 낮추면 전기나 개스세의 15%를 절약할 수 있다. 온수기도 온도 조절기를 3-5도 낮추면 전기나 개스세의 10% 이상을 절약할 수 있다.
■ 필요한 곳만 난방
난방이 필요 없는 곳의 출입문은 닫아두자. 부엌, 욕실에 설치된 환풍기는 필요할 때만 잠깐 사용하고 바로 꺼둔다. 환풍기 1시간 가동으로도 실내의 따뜻한 공기를 모두 빼앗긴다.
■ 샤워시간 단축
목욕 대신 샤워를 하면 온수이용량이 줄어들어 열 손실이 적어진다. 단, 샤워는 5분에서 10분내로 마쳐야 효율적이다.
■ 수도꼭지 수리
뜨거운 물이 나오는 수도관이 샐 경우 즉시 수리한다. 수도꼭지에서 일분 당 60방울이 새어나올 경우 한 달이면 192 갤론의 물을 낭비하는 결과를 낳는다.
■ 전구 교환
전구를 일반 전구에 비해 전기 소모량이 70% 정도 적은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형광등 전구로 바꾼다.
■ 자연난방 활용
낮에는 주택남쪽에 있는 커튼을 열어 집안 가득 태양열을 받아 집안을 따뜻하게 하고 구름 낀 흐린 날이나 저녁에는 커튼을 닫아 열 유출을 막는다.
■ 난방 펌프 설치
전력으로 난방을 하는 경우 난방 펌프(Heat Pump)를 설치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난방 펌프는 일반 전기의 3배에 달하는 에너지를 발산하는 효과가 있어 절약이다. 난방 펌프는 주택 외부의 공기, 물, 대지에서 열을 끌어올려 주택 내부에 에너지를 공급한다. 여름에는 냉방 효과도 있고 사용 시 전기난방 시설보다 30∼40%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난방기 필터 교체
최소한 6개월에 한번씩 난방기 필터를 교체해 준다. 간단한 필터 교체만으로도 난방비용의 2%를 절약할 수 있다.
■ 난방유 샤핑과 구입
도시가스 대신 난방유를 사용할 경우 가격 샤핑이 중요하다. 경쟁사에 따라 갤론당 10센트에서 15센트까지 가격 차이가 벌어지기 때문이다. 난방유나 프로판 가스의 경우 여름철에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구입시기와 가격이 적절하다면 연료탱크를 추가로 설치해 싼값에 사들인 난방유를 비축해두는 것도 또 다른 절약방법.
■ 난방시설 정기점검
최소한 일년에 한번은 전문가를 고용, 주택의 난방시설을 점검하도록 한다. 또한 설치된 난방 시설은 한 달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다. 난방시즌에는 여분의 필터를 준비해 놓고 설명서에 따라 일정 기간 사용 후 필터를 교체한다. 난방기기 주변도 깨끗이 청소해 가구, 카펫, 커튼 등에 가려지지 않도록 한다. 자동 점화온도는 낮추고 온수 파이프는 절연제로 감싼다.
■ 문과 창문 교체
창문에 의한 열손실은 연료비 지출의 10∼25%를 차지할 만큼 크다.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가능하면 출입문을 비롯 창문까지 모두 외부와의 공기를 차단하는 이중유리 제품으로 교체한다. 장기적으로 가장 확실한 절약과 효과를 보장한다. 만약 교체가 어렵다면 창문과 대문 사이 등 외풍이 들어올 수 있는 부분을 점검, 수리하는 것도 한 방법.
■ 가전제품 선별 구입
자동식기세척기나 세탁기처럼 온수 사용량이 많은 가전제품은 그만큼 열 손실과 비용지출을 감수해야 한다. 구입 전 연간 온수사용에 비례하는 개스비 지출내역을 살필 것.
■ 단열재 설치
지붕과 천장의 애틱에 단열재를 설치하면 25%의 난방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주택 절연재 설치
주택절연재는 천장, 다락, 바닥, 지하실 바닥, 마루 밑 배선·배관공간 등에 꼼꼼히 설치한다.
■ 주택 에너지 감사 실시
주택에너지감사(Home Energy Audit)를 실시하면 가장 많은 에너지 소모공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전문가를 고용하거나 지역 내 공익설비사업체에 연락해도 되고 혼자서도 가능하다. 스스로 할 경우 창문, 문, 벽 사이 갈라진 틈, 구멍은 즉각 손질한다. 천장과 벽, 지하실 바닥, 다락방 진입로도 살필 것.
■ 난방시스템 손질로 절약할 수 있는 에너지 효과
관리/수리 대상 절약 폭
자동온도조절장치 눈금 당 3%
난방시스템 튠업 2%∼10%
자동점화온도 낮춤 6%∼10%
보일러 온수나 공기 온도 낮추기 5%∼12%
파이프나 송수관 절연처리 5%∼10%
버너 교체 15%∼20%
열 효율성 높은 온수보일러 설치 20%∼40%
■ 열효율을 높이는 보조 난방기구 설치 요령
난방기구를 창 쪽에서 떨어진 안쪽에다 놓으면 안쪽은 항상 따뜻하고 창 쪽은 항상 온도가 낮아 실내 온도차이가 커서 난방효과가 떨어진다.
따라서 창 측의 냉기가 들어오는 위치에 난방기구를 설치하면 온기가 냉기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공기의 순환이 잘 이루어져 효과적인 난방을 할 수 있다. 또 난방기구를 높은 곳에 설치하지 말고 사람이 앉아있는 높이로 설
치하면 실제로 사람이 느끼는 온도가 높아 훨씬 따뜻한 난방을 할 수 있다.
<연창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