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세속 때 벗기’ 짧은 출가…

2003-08-27 (수)
크게 작게

포트 브랙 폴 버니언 데이스 축제

캘리포니아 지형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곳을 꼽으라면 긴 해안선을 들 수 있다.
넓은 태평양을 따라 이어지는 해안선 가운데서도 온화하고 평탄한 남가주의 해안선보다는 거친 자연의 숨결이 선명하게 살아 숨쉬는 북가주의 해안선이 더욱 아름답다.

북가주의 해안선은 특히 지금 찾아보는 것이 좋은데 가을을 앞두고 옷을 갈아입는 나무들과 더욱 차가워지는 해풍이 여름이 끝났음을 피부로 느끼게 해 준다.


북가주에서 특히 해안선이 아름다운 도시 중 하나가 바로 포트 브랙(Fort Bragg)이다. 구부러지듯 뻗어나고 또다시 소용돌이치는 해안선 절벽 위에 줄지어 서 있는 하얀 집들과 목재 건물들은 이곳의 초기 정착민들이 뉴잉글랜드 지방에서 왔음을 보여준다.

이 곳에서 노동절 연휴를 맞아 지역 최대 축제인 폴 버니언 데이스 페스티벌이 성대하게 펼쳐진다. 캘리포니아의 보물 레드우드가 무성한 포트 브랙에서 전설적인 나무꾼 폴 버니언을 주제로 한 여름 마감 파티가 걸쩍지근하게 벌어지는 것이다.

주요 행사로는 이 지역이 자랑하는 독특한 스타일의 각종 공예품이 소개되는 크래프트 페어(craft faire)와 인근 양조장들이 주관하는 마이크로 브루어리(micro brewery) 시음회, 스퀘어 댄싱, 올드 드레스 패션 쇼, 광물 전시회, 사진전 등이 있다.

30일 토요일에는 타운을 가로지르는 퍼레이드도 펼쳐진다. 푸드 부스, 라이브 뮤직, 카니벌 등 탈거리, 놀거리, 먹거리가 넘쳐난다.

포트 브랙에서는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오래된 증기기관차 관광도 있다.
올해로 118년된 증기 기관차 관광으로 아름드리 레드우드가 빽빽이 들어선 산과 맑은 시냇물이 철철 넘쳐나는 계곡을 가로지르는 낭만의 기차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중간에 터널을 지나가기도 하고 산골길을 꼬불꼬불 오르내리기도 한다.

가끔씩 쉬어갈 수 있는 산골 간이역들도 있어 역마다 내려 간단한 스낵이나 음료 등도 즐길 수 있다.

운행시간은 매일 오전 10시. 승차료는 풀데이(full day)의 경우 성인 45달러, 어린이 25달러. 하프 데이(half day) 성인 39~29달러, 어린이 18~16달러. 문의: (800)77-SKUNK, www.skunktrain.com


타운에 있는 임업 박물관(Logging Museum·339 Main St.)을 방문하면 임업이 한때 캘리포니아 경제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 알 수 있다.
1번 하이웨이 선상에 있는 멘도시노 해안식물원(Mendocino Coast Botanical Garden·707-946-4352)을 찾으면 이 지역 해안식물에 대한 산 교육이 된다.


가는 길 LA에서 5번 노스를 타고 샌프란시스코 인근에서 나오는 580번 웨스트로 갈아탄다.
다시 101번 노스로 갈아타고 150마일 정도 북상하면 도착한다. 총 545마일. LA에서 9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문의: (707)961-2825,www. mendocinocoast.com

샌프란시스코 노동절 축제

낭만의 도시 샌프란시스코는 계절에 관계없이 언제든 방문해도 좋은 도시지만 특히 노동절 연휴에는 시와 시 인근 지역에서 10여개에 달하는 대규모 축제가 열리기 때문에 흥겨운 분위기 속에서 안개의 도시를 만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된다.

먼저 유명한 피셔맨스 빌리지 맞은 편에 있는 지라델리 스퀘어(Ghirardelli Square)에서는 노동절을 맞아 무료 콘서트를 연다. 유명 팝 밴드는 물론 개그맨 마술사 등의 무대가 이어진다.
이 곳 방문객을 위해 20분의 무료 투어 프로그램도 노동절을 맞아 실시된다. 문의 (415)775-5500, www. ghirardellisq.com

샌프란시스코의 관광명소 차이나타운에서는 노동절 연휴 동안 야간마켓 축제(Night Market Fair)를 펼친다. 차이나타운 전체가 오색 전등으로 치장되고 중국 축제마다 등장하는 용과 사자춤이 이끄는 퍼레이드가 타운을 장식하게 된다. 중국 전통 오페라 무대가 들어서고 길거리 점쟁이들이 방문객의 미래를 점쳐준다. 축제는 노동절 연휴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매일 밤 열린다. (415)397-8000

샌프란시스코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레스토랑들이 모여 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이들 레스토랑 요리사들이 매년 노동절 연휴에 금문교 공원(Golden Gate Park)에 모여 대규모 음식 축제를 주최한다. 미식가들이라면 꼭 한번 참가해 볼 만한 알라카테 아라 팍(A la Carte, a la Park) 행사에는 각종 와인 시음회에서 우승한 캘리포니아 최고의 와인들이 산해진미들과 함께 일반인들에게 소개된다. 축제는 금문교 공원 샤론 메도우(Sharon Meadow)에서 30일부터 9월1일까지 열린다.

티켓 구입 및 문의 (415)458-1988, www.eventswestca.com
샌프란시스코에서 금문교를 넘어서 만나게 되는 예술인의 도시 소살리토(Sausalito)에서는 노동절을 맞아 서부지역 최대의 가두 예술축제(Art Festival)를 연다. 무려 2만점에 달하는 미술품들이 소살리토 거리를 가득 메우게 된다.

재즈밴드의 음악을 들으면서 캘리포니아 미술인들의 오리지널 작품을 감상하게 된다. 축제는 30일부터 9월1일까지 계속된다. (415)332-3555, www. sausalitoartfest.org

포도주를 대표하는 북가주에서 와인축제가 열리지 않을 수 없다. 샌프란시스코에서 남쪽으로 30분 정도 거리에 있는 밀브리(Millbrea)에서 열리는 노동절 와인축제는 올해는 33회째를 맞는 유명한 행사로 연인원 20만명이 참가한다.

축제는 30∼31일(오전 10시~오후 5시) 열리며 와인 시음회는 물론 포도 밟기 월드 챔피언십 대회와 소와 말 경연대회도 열린다.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기구와 카니벌 그리고 음식과 수공예품 부스도 들어선다. 입장료는 무료이다.


기타 지역 노동절 축제

▲카핀테리아 비치 축제

샌타바바라 카운티의 카핀테리아는 매년 트래블 전문지들이 선정하는 미국 최고의 해변 중 하나로 선정되는 곳이다. 매년 노동절이면 한적하게 해송들이 바닷가에 누워있는 이 곳에서 대규모 축제가 열린다.
쓸쓸하게만 느껴졌던 거리는 음식, 공예품 부스가 들어서고 라이브 음악과 어린이들을 위한 광대들의 묘기 대행진이 벌어진다. 행사는 30일부터 1일까지 계속된다. 입장료는 무료.

▲샌루이스 오비스포 와인축제/캠브리아 파인도라도
남미 아마존강 환상의 황금도시 엘도라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중가주 해송의 도시인 캠브리아에서 열리는 ‘소나무 축제’에서는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기구들이 설치되고 기마대, 마칭밴드가 참가하는 퍼레이드가 열린다. 구수한 냄새를 풍기는 바비큐 그릴에서는 이 지역 특산품인 템플턴 쇠고기가 구워지고 파인도라도 여왕이 선출된다. 축제는 30일부터 1일까지 계속된다. 캠브리아에서 남쪽으로 45분 거리에 있는 샌루이스 오비스포에서는 와인 축제가 열린다. 캘리포니아 특유의 아름다운 코스트라인과 특유한 모양의 바위로 유명한 이 곳 해변은 아이들과 조개잡이를 하면서 한가하게 노동절 연휴를 보낼 수 있다. 문의 (805)927-1547
▲맘모스 노동절 예술제

레포츠의 천국이자 이스턴 시에라의 절경을 자랑하는 맘모스에서 매년 노동절 연휴를 맞아 열고 있는 행사로 매년 4만여명의 방문객들이 이 축제에 참가한다. 꽃차 퍼레이드, 로데오 등이 열리고 수공예품과 음식 부스 등이 들어선다.
맘모스에는 통나무 집(cabin)에서 포스타 호텔에 이르기까지 각종 숙박시설이 들어서 있다. 가격과 시설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숙박시설의 선택은 차분히 미리부터 해야 된다. 방문객 센터(888-466-2666·www. visitmammoth.com)에 연락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이곳에서는 무료로 예약 서비스까지 해주고 있다. 행사는 노동절 주말인 30일부터 1일까지 계속된다. 자세한 문의는 (760)873-7242

▲비숍 이스턴 시에라 카운티 페어

이스턴 시에라의 중심 도시 비숍에서는 노동절을 맞아 대규모 카운티 페어가 열린다. 놀이기구가 들어서고 유명 밴드들의 무대가 이어지는 행사는ㄴ 30일부터 1일까지 계속된다.
비숍의 관광명소로는 168번 하이웨이를 타고 산으로 올라가서 만나는 레이크 사브리나(Sabrina)와 사우스 레이크(South Lake), 지구상 가장 오래된 식물이 살고 있는 브리스틀콘 파인(Ancient Bristlecone Pine),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기차 박물관, 콥스(Keough’s) 온천 등이 있다. 이밖에도 수백개의 하이킹 코스와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피크닉장 그리고 수십개의 캠핑장이 있다.
캠핑장과 하이킹 코스에 관한 문의 및 예약은 인요(Inyo) 산림청(800-280-CAMP). 문의는 비숍 관광청 (760)873-8405, www.bishopvisitor.com.


<백두현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