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트래블 가이드 - 방울뱀 시즌

2003-05-14 (수)
크게 작게

방울뱀 시즌 오픈

산간과 사막 지역에 방울뱀이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시즌이 시작됐다. 하이커나 등산객들은 물론 골퍼들도 방울뱀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
LA 보건국 소속 LA 애니몰 서비스(LA Animal Service)에 따르면 3월부터 10월까지가 뱀들이 활동하는 시기인데 특히 낮 기온이 70도에서 80도 사이를 맴도는 봄철은 햇볕을 쬐기에 아주 적당한 기온이어서 뱀들이 밖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사람들과 마주치게 되는 기회가 그 어느 때보다 많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매년 미국에서는 독사에 물리는 사고가 8,000건 이상이 발생하는데 이 가운데 3분의1은 방울뱀에 물리는 것이다. 발생건 수 하나만을 보면 엄청나지만 실제 독사에 물려 숨지는 경우는 비교적 적어 연간 10∼12건으로 집계된다


미국 서부지역에서 서식하는 방울뱀은 대략 10여종으로 크기와 표독함은 제각각이지만 공격할 대상을 열로 감지하는 특성은 모두 갖고 있다. 방울뱀의 특징인 ‘스-스’ 소리를 내는 꼬리부분은 사람의 손톱과 같은 각질로 돼있고 모든 종류의 방울뱀이 독을 갖고 있지만 독성은 서로 차이가 있다.
대부분의 뱀들은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지만 어떤 방울뱀은 사람이나 애완동물의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기에 충분할 만큼의 독액을 갖고 있어 물리고 난 후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도 있다.

야외에서 뱀에 물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뱀을 절대로 발로 밟지 말고 ▲돌이나 나무토막 밑에 손이나 손가락을 넘고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잔디나 수풀지역에서는 ▲보행로로만 걷고 ▲방울뱀 소리가 들리면 뱀의 위치를 확인할 때까지 움직이지 말며 ▲일단 위치를 확인하면 뱀을 우회한다.

뱀에 물렸을 때는 ▲조용히 진정하고 ▲물린 부분의 주위에 있는 반지나 시계 등을 풀고 ▲팔과 다리를 심장보다 낮게 고정시키고 ▲가능한 한 모든 동작을 멈춘다. ▲즉각 의사의 치료를 구하고 ▲물린 부분에 얼음을 갖다 대거나 절개하지 말고 ▲압축밴드나 지혈대를 사용하지 않는다. ▲알콜이나 약 등을 바르지 말고 ▲전기자극 치료도 하지 말아야 한다.

산기슭이나 사막지역에서는 뱀이 그늘과 물을 찾아 집이나 차고 가까이 접근한다. 주택에 뱀의 접근을 막기 위해서는 주위의 수풀을 제거하고 담이나 건물 기초에 난 구멍 등을 메워 뱀이 서식하지 못하게 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