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트래블 가이드 알아두면 유익한호텔이용 정보

2003-01-15 (수)
크게 작게

체크인 오후3시, 체크 아웃 다음날 정오까지

공항-호텔 셔틀 버스 타면 편리
예약시간보다 늦을땐 미리 통보

먼저 떠나기 전 예약 시에 그 호텔에서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공항 인근의 호텔들은 물론이지만 도시 중심부의 호텔들도 1급 이상 정도면 공항에서 호텔간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호텔에 따라 요금을 별도로 받는 경우도 있으므로 세심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요금이 있어도 공항에서 호텔까지 택시나 렌터카를 이용하는 경우보다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


호텔 체크인 시간은 보통 오후 3시부터이고 체크아웃 시간은 다음날 정오 12시까지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호텔마다 약간씩의 차이가 있으므로 미리 확인한다. 만약 여행 중에 호텔에 체크인 시간보다 일찍 도착했다면 혹시 먼저 체크인이 가능한지 물어본다.

크게 시간이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호텔에서는 추가로 요금을 받지 않고 체크인을 허용한다. 불가능하다면 짐만 호텔 측에 맡기고 관광을 먼저 시작하면 된다.
물론 호텔에 두고 다니는 짐에는 귀중품(여권, 돈 등)을 절대 넣지 말아야 한다.

반대로 비행기 스케줄 등의 이유로 체크아웃 시간을 초과하고 호텔에서 나설 경우에도 레이트(late) 체크아웃을 물어본다. 요즘은 대부분의 호텔에서 카운터에 가지 않고 호텔 방에서 전화나 비디오 시스템을 통해 체크아웃이 가능하다. 열쇠도 방에 그냥 놓고 나오면 된다.

또한 비즈니스 여행으로 밤늦게 호텔에 도착하게 되는 경우 호텔예약 전에 미리 늦게 도착할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때때로 너무 늦게 체크인하기 때문에 방을 일찍 도착한 다른 사람에게 빼앗기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체크인을 끝낼 때에는 짐을 벨맨(bellman)에게 나르게 할 것인지 본인이 나를 것인지 물어올 것이다. 본인이 직접 가져가면 전혀 문제가 없고 벨맨에게 맡길 경우에는 가방당 1달러 정도는 주는 것이 상례이다. 또한 체크아웃을 하면서 청소로 수고해 준 사람들을 위해 하루(1박2일은 이틀로 간주한다)에 1달러 정도의 팁을 침대 위에 올려놓는다.

<백두현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