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로즈 퍼레이드 패밀리 페스티벌

2002-12-27 (금)
크게 작게
새해 벽두를 여는 행사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로즈퍼레이드와 로즈보울 게임이 벌어지는 패사디나 거리와 로즈보울 경기장에는 이 두 가지 외에도 가족들과 함께 가서 즐길 수 있는 여러 가지 행사가 ‘패밀리 페스티벌’이라는 이름으로 열린다. 꽃차 제작과정을 관람할 수 있으며 퍼레이드가 끝난 후에도 꽃차를 구경하는 행사가 이어진다. 또한 퍼레이드를 주최하는 토너먼트 오브 로지스가 마련하는 팬페스트도 있으며 경마 토너먼트도 있다. 패밀리 페스티벌의 각종 행사에 대해 알아본다.

로스 퍼레이드 꽃차 제작과정 관람

1월1일 패사디나 콜로라도 블러버드에서 열리는 로스 퍼레이드에 직접 참가하지 않고도 꽃차를 관람하는 기회가 제공된다. 꽃차들의 제작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이미 제작이 완료된 꽃차의 아름답고 신비로운 모습을 접하게 된다.
퍼레이드에 출전하는 꽃차들의 제작과정을 견학하면 꽃차 제작이 얼마나 힘든 작업인가를 확인하게 된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 꽃차 제작 과정을 구경하려면 아래 장소로 가면 된다.
▲로즈 팰러스(Rose Palace)-835 S. Raymond Ave. Pasadena.
▲로즈 파빌리언(Rosemont Pavilion)-700 Seco St. Pasadena.
▲브룩사이드 파빌리언(Brookside Pavilion)-장애인 입장 가능, 로즈 보울 경기장 서쪽 입구.
▲부에나 비스타 파빌리언(Buena Vista Pavilion)-장애자 입장 가능-2144 Buena Vista, Duarte
입장료는 5달러. 1개의 티켓을 구입하면 2번 입장이 가능하다. 어린이들(3세 미만)은 무료.
개장시간은 28일, 29일 오전 9시∼오후 6시, 29일 오전 9시∼오후 8시, 30일 오전 11시∼오후 8시, 31일 오전 11시∼오후 1시. 문의: (626)795-4171.


퍼레이드 후 꽃차 구경

퍼레이드가 끝난 다음에도 꽃차들은 시에라마드레와 워싱턴이 만나는 곳에 전시된다.
꽃차를 바로 앞에서 구경할 수 있는 이 행사 역시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것으로 유명하다. 적어도 관람시간 1시간 전에 도착해야 충분히 꽃차들을 구경할 수 있다.
꽃차들은 약 1마일에 걸쳐 전시되기 때문에 운동화를 신고가야 발이 편하다. 구경시간은 보통 2시간 정도인데 지난해의 경우 너무 인파가 몰려 티켓을 구입하지 못한 수많은 사람들이 구경을 못하고 집으로 돌아갔다.
이곳의 입장료는 6달러이며 개장시간은 1일 오후 1시∼3시30분, 2일 오전 9시∼오후 3시30분. 노인과 신체장애자를 위해서 2일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따로 문을 연다.
전시는 오후 5시까지 하지만 오후 3시30분이면 티켓 세일을 마감하기 때문에 적어도 오후 2시30분 이전에는 현장에 도착해야 한다.
꽃차가 전시되는 도로는 시에라마드레 블러버드(Sierra Madre Bl.)상 워싱턴(Washington)과 시에라마드레 빌라 애비뉴(Sierra Madre Villa Ave)까지이며, 워싱턴 블러버드상 시에라마드레와 우드린 로드(Woodlyn Rd.)까지이다.
한편 행사장에서 차에서 사람만 내려주는 장소는 워싱턴 블러버드 입구이다.


펜페스트(Fanfest)

로즈 퍼레이드와 로즈보울 게임의 위락공원이랄 수 있다. 연령을 불문하고 참여할 수 있는 풋볼 주제의 각종 스포츠 액티비티가 스포츠 빌리지에서 엔터테인먼트 등과 함께 펼쳐진다.
로즈보울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들과 로즈 퍼레이드의 퀸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엑스포 빌리지에서는 로즈보울 기념 티셔츠, 모자, 마스코트 등 특별한 기념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각 로컬 식당이나 기업에서 낸 음료수와 식품 샘플을 맛볼 수도 있다.
28일 오전 9시∼오후 6시, 29~30일 오전 9시∼오후 8시 행사는 로즈보울 경기장 파킹랏에서 열리는데 행사장은 경쾌한 음악소리가 끊이지 않고 다양한 국적의 먹거리들이 부스마다 가득 가득해 미식가들을 즐겁게 한다. 칠리요리 경연대회(Chili Cook-Off·29~30일 오전 10시·오후 3시)가 매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행사장에서 바로 꽃차 제작과정도 구경할 수 있다. 몬로비아시에서 주최하는 가든 쇼(28~30일 오전 9시∼오후 5시)도 열리기 때문에 꽃과 관련된 볼거리가 넘쳐난다.
패사디나 올드 웨스트 빌리지를 기념하는 승마쇼(Equestfest·28~29일 오전 9시∼오후 4시)도 열린다. 로즈 퍼레이드에 참가하는 승마 유닛의 말들의 행진이나 승마 묘기 등이 펼쳐진다. 서부 개척자 승마쇼, 낙타들의 경주 및 곡예 등과 함께 남북 전쟁 당시의 생활상이나 역마차 스타일의 음식 등도 선보인다.


113년 전통을 가진 로즈 퍼레이드나 로즈보울에 관련된 예술품들이나 역사를 말해 주는 사진 및 자료들, 멀티 미디어 등이 전시된다.
패사디나 역사 박물관(Pasadena Museum of History)에서 열리는 행사는 그동안 퍼레이드에 등장했던 수많은 꽃차들의 발전 과정을 돌아보고 퍼레이드와 함께 열리는 로즈보울 대학풋볼 경기의 역사를 재조명하게된다.
전시일은 28~1월5일 오전 10시∼오후 6시. 입장료는 5달러, 어린이(12세 미만) 무료. 주소 및 문의: 470 W. Walnut St., Pasadena, 626-577-1660, www.pasadenahistory.org


로즈 퍼레이드에 참가하는 마칭 밴드들이 퍼레이드 전 2일 동안 패사디나 시티 칼리지(Pasadena City College)에서 미리 그들의 장기를 자랑한다.
입장료는 한 세션마다 성인 10달러, 어린이(3~12세) 5달러. 29일 오후 2시30분∼4시30분, 30일 오전 10시30분∼오후 1시30분, 2시~4시30분.
주소: 1570 E. Colorado Blvd.
<백두현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