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닷새후 로즈퍼레이드가 기다려진다! ‘감격’한인꽃차

2002-12-27 (금)
크게 작게

매해 1월1일 전 세계의 시선은 로즈 퍼레이드가 펼쳐지는 패사디나로 집중된다. 114년 전통의 로즈 퍼레이드는 단순한 퍼레이드의 의미를 넘어선다. 꽃향기 가득한 이 행렬은 전 세계를 향하는 새해 인사요 음악과 스포츠가 더해진 축하 이벤트이다. 앤젤리노들은 물론이고 전세계에서 모여드는 관광객들의 숫자도 엄청나다. 패사디나 경찰 당국의 발표에 따르면 예년의 참가 인파는 무려 100만 명에 이르며 전세계적으로 수억명이 지켜본다.

1890년 1월1일이었다. 패사디나의 주민들은 집에서 키운 꽃으로 아이들의 장난감 자동차와 자전거, 말과 마차를 장식해 퍼레이드를 벌이고 그날 오후에는 로스 로블레스 동쪽의 마을 공터에서 5,000 명의 마을 사람과 관광객들이 참여하는 토너먼트를 치렀다. 동네 잔치였던 이 행사가 전 미국이 함께 새해를 축하하는 전통으로 자리잡으리라고 과연 몇 명이나 짐작을 했을까.

1902년에는 벤허에서 아이디어를 따온 전차 경기가 추가되는가 하면 로즈 퀸과 프린세스, 그랜드 마샬도 행사에 더해졌다. 해를 거듭함에 따라 그 규모가 커진 로즈 퍼레이드는 국제적인 축제로 발돋움하게 된다. 지중해 연안 국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미 축제를 캘리포니아 판으로 변형한 축제라고는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전통이 되었으니 청출어람이라 하겠다.



올해 로즈 퍼레이드를 앞둔 우리들의 가슴은 더욱 설렌다. 2003년 미주 한인 이민 100주년을 기념하는 한인 꽃차가 퍼레이드에 참가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한인 이민 역사를 대표하고 주류사회에도 잘 알려진 이민 사회 영웅들이 탑승한 꽃차는 이민 100주년의 의미를 더할 것이며 한인 사회의 위상을 전 세계에 과시하게 될 것이다. 한인들의 뜨거운 성원을 한데 모은 꽃차는 이민 100주년을 상징하고 미주 이민 사회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보여주는 디자인으로 꾸며졌다. 최초 이민선 게일릭 호, 수문장과 남대문, 그리고 부채춤 추는 여인과 무궁화 문양이 대담하고 아름답게 드러날 한인 꽃차에 대한 한인들의 기대는 사뭇 크다.

114번째 로즈 퍼레이드의 주제는 ‘어린이들의 꿈과 소망, 그리고 상상’(Children’s Dreams, Wishes and Imagination). 미래에의 선물인 새싹들을 되새겨 보는 행사로 꾸며지게 된다. 이를 뒷받침이라도 하듯 3명의 그랜드 마샬은 모두 어린이의 복지와 발전을 위해 혁혁한 공로를 세운 인물들로 선정됐다.


따뜻하고 유머 넘쳐 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아버지의 이미지를 갖고 있는 빌 코스비(Bill Cosby), 배우 겸 라디오와 TV의 진행자이며 ‘Kids Say The Darndest Things’의 저자인 아트 링클레터(Art Linkletter), 작곡가이자 교육자로 어린이의 복지를 위해 지난 50년 간 애써왔던 프레드 로저(Fred Rogers) 등 세 명의 그랜드 마샬은 퍼레이드를 이끌게 된 것을 생애 최고의 영광으로 여긴다고 말했다.


로즈 퍼레이드는 2003년 1월1일 오전 8시, 동부 시간으로 오전 11시에 시작된다. 콜로라도 대로를 따라 진행되는 스펙터클 한 퍼레이드에는 장대한 꽃차의 행렬이 줄줄이 이어지며 전국에서 몰려온 고적대의 힘찬 행진과 연주, 기수들의 멋진 행렬이 계속된다. 알함브라, 아케디아 등 남가주의 각 시와 대기업, 교육 기관, 사업체, 단체에서 출품한 꽃차들은 저마다의 화려함을 뽐낼 것이며 아케디아 하이스쿨 밴드, 하와이 올 스테이트 나코아 알리 마칭 밴드, 미 공군 토털 포스 밴드 등 고적대는 나팔 소리를 드높이며 활기 찬 행진을 보여준다.

로열 코트에는 85회 로즈 퀸인 알렉산드라 우세티치 양을 비롯해 6명의 훤칠하고 싱그러운 미녀들이 자리를 함께 한다. 950명의 경쟁자를 물리치고 1달간의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선발된 이들은 그간 로즈 퍼레이드의 대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그밖에 그랜드 마샬과 패사디나 시장, 로즈 토너먼트 회장을 태운 공식적인 차량들이 무려 5.5마일의 행렬을 이루며 뒤따른다.

패사디나 시 South Orange Grove Bl. 북쪽, Ellis St.에서 시작된 행렬은 동쪽인 Colorado Bl.로부터 Sierra Madre Bl. 방향으로 진행하고 Sierra Madre Bl.에서 북상해 Paloma St.까지 이르게 된다. ABC, CBS, NBC, KTLA, KVEA, KMEX에서는 로즈 퍼레이드를 라이브로 중계 방송할 예정이다.
꽃차를 관람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오전 9-10시 사이부터 시작해 정오까지. 시간이 지날수록 인파가 더 몰려 혼잡해지니 오전에 서두르는 편이 좋을 듯. 모든 꽃차들을 다 보려면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 로즈 퍼레이드가 끝나고 나면 화려하게 장식된 꽃차들은 일반인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전시된다. 자세한 사항은 (626) 449-4100 또는 핫라인 (626) 449-ROSE으로 문의하거나 웹사이트, www.tournamentofroses. com을 참조하면 된다.


주차 정보와 셔틀 서비스


로즈 토너먼트의 공식 주차 관리 회사인 Sharp Seating Company를 통해 예약 주차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문의 (626) 795-417, (626) 744-6470, (626) 286-7576. 패사디나 시 길거리에 밤새 주차하는 것은 12월31일 정오부터 허용되고 그 날 밤까지만 가능하다.

당일 유료 주차는 오는 순서에 따라 다음 주차장에 할 수 있다. Boston Court와 Mentor 코너, Union과 El Molino 코너, Euclid와 Union 코너, Raymond와 Union 코너, 40 North Mentor (Lake와 교차점), 465 East Union (Los Robles 인근), 44 South Madison (Green St. 인근), 462 East Green (Los Robles 인근), Colorado Bl. (Los Robles 인근), 33 East Green St. (Fair Oaks 인근), 45 South Delacey (Colorado 인근), 150 East Holly (Arroyo Parkway 인근).

MTA에서는 로즈 퍼레이드 행사장까지의 셔틀 서비스를 실시한다. #401과 #483 - 다운타운 출발. #260 - 롱비치 출발. 행사가 끝난 뒤에는 다음 위치에서 참가 승객들을 태운다. #260과 #401 - Marengo Ave.와 Green St. 코너. #483 - Dayton St.과 Fair Oaks Ave. 코너.
문의 전화는 (800) COMMUTE(266-6883)

<박지윤 객원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