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압·콜레스테롤등 간편하게 집에서 진단할 수 있어
자가 의학 테스트로 당신의 삶을 위협하는 숨겨진 병을 찾아내자.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당 수치, 호흡 문제 등을 발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테스트는 간편하고 정확한 편이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시간과 돈을 낭비할 수 있고 때로는 병원에 가야할 시기를 놓칠 수도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당뇨병과 고혈압 등 만성적 건강 문제를 지닌 환자는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건강상태를 모니터 해야만 한다. 그러한 질병은 집에서도 꾸준히 자가 진단 해와야 한다.
●혈압 모니터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하루에 두 번 혈압을 체크해야 한다.”고 미심장협회닥터 시드니 스미스는 말한다. 혈압이 상승하면 심장 발작이나 중풍 등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한다.
모니터는 팔의 윗 부분, 어느 것은 팔뚝(팔뚝형)이나 손가락(손목형 등)에 부착 후 꼭 억압하여 공기를 부풀게 하여 측정하게 되어있다. 어떤 것은 컴퓨터 메모리를 읽어서 닥터 오피스의 전화라인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게 되어있다.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하며 $20-100이면 드럭 스토어 어디에서나 살 수 있다.
●피 응고 측정기
최근 판매가 허용된 이 의료기는 손가락을 따끔하게 찌르는 것으로 피의 응고 상태를 알 수 있으며 40가지의 정보를 저장한다. 이 자동계기는 처방전이 있어야 하며 가격은 $1,500, 한번 손가락을 찔러 결과를 아는데 $10이다.
www.hometestmedical.com에서 구입 가능.
●혈당 수치 측정기
환자에 따라 한 주에 4번부터 하루에 6번까지 손가락을 따끔하게 찔러 나오는 피 한 방울로 당 수치를 측정할 수 있다. 이는 환자가 필요한 인슐린 양을 정하게되는 가이드가 된다.
수백 달러 하는 혈당 측정기도 있지만 보통 약국에서 $75이면 구입가능하고 한 스트립(strip)에 50-80센트이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으며 보험에 커버된다.
●천식 측정기
천식 환자들은 이 측정기로 폐의 기능을 측정한다. 평상시에 사용하여 만들어진 차트는 언제 발생할 지 모르는 심한 천식 발작 예방에 도움을 준다. 가격은 $15-30이며 보험 커버되며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콜레스테롤 테스트기
콜레스테롤 레벨을 보여주되 홈 테스트는 좋은 콜레스테롤인지 나쁜 콜레스테롤인지의 비율은 보여주지 않는다. 홈 테스트 비용은 $10. 그러나 메일 인(mail-in) 테스트의 비용은 $40이나 콜레스테롤 비율을 보여주는 장점이 있다. 이 테스트기는 드럭 스토아에서 구입하거나 처방전 없이 온 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다.
●비뇨기계 질환 테스트기
만일 비뇨기관에 염증이 생겼다면 소변을 볼 때 타는 듯한 증상이 겉으로 드러날 것이며 집에서 하는 자가 테스트가 도움을 줄 것이다.
컵에 소변을 받아서 특수 시험지를 그 안에 적셔본다. 색깔이 변하면 감염된 것이다. 이 테스트기의 범위는 $10-29 까지 있다. 드럭 스토어나 온 라인에서 살 수 있다.
●치매 질환 테스트기
피 검사 없이 소변 또는 침으로 검사할 수 있다. 치매가 있는 지 없는 지는 12 스크래치 앤드 스니퍼(scrach-and-sniff) 테스트로 알 수 있다.
검사지의 바탕을 긁은 다음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으로 연구가들은 치매의 첫 번째 증상이 후각을 잊어버리는 것이라고 한다.
<민병임 기자> minlee@korea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