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정신건강, 마음먹기 나름이래요”

2002-05-14 (화) 12:00:00
크게 작게

▶ 행복 찾기 팁 10

정신과 의사들은 미국에서 발생하는 질병 90%가 스트레스로 인한 것으로 본다. 건전한 정신건강이란 정신병에 걸려있지 않은 상태만이 아니고 개인적, 사회적 적응을 할 수 있고 어떤 환경에도 대처해 나가며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마음을 달리 먹으면 잃어버렸던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삶에서 행복을 느끼고 싶다면? 심호흡을 하고 세상을 밝은 눈으로 보기 시작하자. 새로운 일을 찾는다거나 숏 커트를 했다던가 어디에도 행복은 있다. 그것은 당신 안에서 찾는 것이다.



▲남에게 기쁨을 선사한다:
조카가 평소 갖고싶어하던 장난감 한 세트를 선물해 보라. 모처럼 쉬는 일요일, 방해받지 않을 것이다. 기쁨은 옆 사람에게도 전파된다.

▲한가지 일에 몰두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몰두하면 누구나 행복을 느낀다. 좋아하는 악기를 연주하거나 새로운 조리법으로 요리 할 때 더없이 행복해진다.

▲꿈을 실현시킨다:
평소 탭 댄스나 스쿠버 다이빙을 하고 싶었다면 해보자. 가장 하고싶은 과목 한 클라스를 배우며 머릿속에 평소 자신이 하고싶었던 것을 한다는 것을 기억한다.

▲친구에게 진심으로 대한다:
친구나 이웃에게 마음에서 우러난 태도를 보여주거나 의미있는 선물을 하면 친구의 얼굴이 환해지는 것을 지켜볼 수 있다. 당신 기분 역시 환해질 것이다.

▲실제로 사랑할 것:
자동으로, 의무적으로 성생활을 하지 말 것. 실제로 친밀감을 나누려면 압박 받지 말고 기쁨을 느낀다. 성은 즐거운 것임을 기억하고 누려야한다.

▲운동은 기쁨의 취사선택이다:
근육을 강화시키고 싶다면 운동을 한다. 기쁨은 당신이 필요로 하는 곳 어디에나 있다.

▲집 한 코너에 즐거운 공간을 마련한다:
여행을 다니면서 모은 돌 같은 기념품 콜렉션을 거실 한 코너에 둔다거나 사진을 냉장고 문 위에 부치는 등 즐거운 추억을 상기시키는 코너를 마련한다.


▲어린아이같이 먹어본다:
어머니가 만들어준 어릴 적 먹던 음식을 기억하는가? 어린시절 좋아했던 음식은 지금도 좋을 것이다. 그 음식의 조리법을 배우고 만들어본다.

▲혼자 간직한다:
어떤 즐거움은 남한테 말하지 말고 혼자만 간직해 본다. 그 비밀도 즐거움이 된다.

▲리스트를 만든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본 것 중 가장 아름다운 것은? 마지막으로 눈물을 흘린 때는? 종이 한 장에 이 답을 써본다. 그리고 지갑에 넣고 다니면서 하루에 두 번 또는 필요시 읽어본다

<민병임 기자> minlee@koreatimes.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