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데이빗 이그나티우스 칼럼] 신년맞이 퀴즈: 2026년에는 좋은 일이 있을까?

2026-01-05 (월) 12:00:00 데이빗 이그나티우스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크게 작게
새해가 밝았다. 분명 우리 앞에 평온하고 무탈한 한해가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 믿는다. 2026년에는 우리의 대통령에게 자신의 가치를 각인시킬 브랜딩 기회가 많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장엄한 오대호와 “큰 바위 얼굴”이 있는 러시모어산에 그가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부지가 아직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뉴욕타임스의 위대한 칼럼니스트였던 윌리엄 새파이어가 남긴 명언을 잊지말라: “어떤 한 송이 꽃으로 이 나라를 상징할 수는 없다. 미국은 숱한 꽃으로 엮어진 하나의 화환이다.”

새파이어의 연례 “오피스 풀”(Office Pool) 연말 퀴즈 정신을 이어받아 2026년에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예측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소문과 가십, 그리고 한때 “사실”이라 불리었던 것들을 구분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자. 8개의 문항은 아래와 같다.

(1) 2926년 12월 21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거처는?


1. 카라카스의 대통령궁

2. 바샤르 알-아사드 전 시리아 대통령 거처 인근인 모스크바 루블료브카 외곽의 빌라

3. 카타르 도하에 위치한 포 시즌스 호텔의 대통령 스위트룸

4. 밤샘 서비스가 제공되는 쿠바 하바나의 호텔 나시오날

5. 100만 달러짜리 “트럼프 골드카드” 비자로 마이애미에 정착

(2) 2026년의 최대 경제 쇼크는?

1. AI 버블 붕괴로 인한 후폭풍이 데이터-센터 운영업체로부터 재정적으로 취약한 AI 기업, 칩메이커 및 AI붐에 자금을 댔던 금융기관들로 확산된다.


2. 유가가 폭락하면서 브렌트 원유가 2020년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40달러 밑으로 떨어진다.

3. 중국에서 실업률 급등과 임금 하락에 항의하는 노동자들의 시위가 확산된다.

4. 유럽의 연금 수급자들이 정부의 베니핏 삭감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인다.

5. 미국 국채의 리스크 증가로 투자자들이 더 높은 수익률을 요구함에 따라 국채 가격이 급락한다.

(3) 2026년 12월31일 현재 민주당 대통령후보 선두주자는?

1.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2. 조시 샤피로 펜실베니아 주지사

3. 방송인 조 스카보로

4. 카멀라 해리스 전 부통령

5. 지나 레이몬도 전 로드아일랜드 주지사

(4) 2026년의 무기 기술 분야에서 가장 놀라운 발전은?

1. 이스라엘이 탄도미사일과 드론 요격을 위한 새로운 레이저 시스템을 전면 배치한다.

2. 미국이 우주 저궤도에서 미사일을 요격하는 “골든 돔” 방어시스템 시험에 성공한다.

3. 고출력 마이크로파로 적의 전자장비를 무력화하는 미국의 HijENKS 전기자장 펄스 시스템이 실전 배치된다.

4. 미국과 중국이 우주를 전장터로 삼는 준비에 돌입한다. 양국의 위성들이 서로의 상공을 비행하며 마이크로파나 레이저로 상대국의 무기 운영시스템에 비밀리에 악성코드를 주입한다.

(5) 2026년 감옥에서 나와 정치적 재기에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도자는?

1. 임란 칸 (파키스탄)

2. 마르완 바르구티 (팔레스타인)

3. 모스타파 타자데 (이란)

4. 루벤 바르다냔 (아제르바이젠에 수감된 이르메니아인)

5. 아웅산 수치 (미얀마)

(6) 2026년 12월 31일 현재 우크라이나의 대통령은?

1.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러시아와의 “평화협정”을 비준하는 선거에서 승리한 후 대통령직을 유지한다.

2. 우크라이나 군정보국 GUR의 수장 키릴로 부다노프. 러시아와 비밀회담을 가진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선거에서 승리한다.

3. 올헤흐 타타로프. 젤렌스키 대통령의 비서실 차장으로 안보와 내무를 담당하며 우크라이나 국가 권력 심층부에 위치한 실세중의 실세다.

4. 비탈리 샤부닌. 우크라이나의 반부패운동 선봉장으로 “부패는 살인이다. 깨어나라”는 슬로건을 강령으로 채택했다.

5. 발레리 잘루즈니. 전 우크라이나군 사령관. 런던주재 대사를 역임했으며 젤렌스키 사임후 “국가 통합” 정부를 이끌게 된다.

(7) 2026년의 넌픽션부문 초대박 베스트셀러는?

1. 로버트 라이트의 “신의 시험: 인공지능과 우리가 직면할 우주적 심판”

2. 테오 베이커의 “세계를 지배하는 법: 스탠퍼드 대학에서 배우는 권력의 교육”

3. 유진 로빈슨의 “잃어버린 자유, 획득한 자유: 미국의 개인사”

4. 아서 C. 브룩스의 “삶의 의미: 공허한 시대에 목적을 찾는 법”

5. 오드 아르네 웨스타드의 “임박한 폭풍: 권력, 갈등과 역사의 경고”

(8) 2026년 우크라이나전의 가장 놀라운 사건은?

1. 우크라이나 해상 드론이 러시아의 “그림자 함대”를 궤멸시키고 에너지 수출을 반토막 낸다.

2. 우크라이나의 “플라밍고” 순항미사일이 크렘린을 타격한다.

3. 러시아군이 도네츠크에서 서쪽으로 진격해 드니프로시를 함락시킨다.

4. 나토가 EU 영공을 침범해 민간항공기를 위협하는 러시아 드론을 격추시키면서 전쟁이 확산된다.

5. 우크라이나가 영토 양보와 나토 불가입 조건에 합의하면서 평화협정이 체결된다.

6. 피비린내나는 교착상태가 계속된다.

동의하는 내용이 담긴 항목은 몇 개인가?

전혀 없음. 한 개, 두 개, 세 개, 네 개, 다섯 개, 여섯 개 일곱 개, 여덟 개.

<데이빗 이그나티우스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