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갭이어’를 위한 입학 연기 신청은 이렇게

2025-05-05 (월) 12:00:00 지나 김 어드미션 매스터즈 대표
크게 작게
‘갭이어’를 위한 입학 연기 신청은 이렇게

지나 김 어드미션 매스터즈 대표

드림스쿨에 합격한다면 온 세상을 다 얻은 것처럼 기쁠 것이다.

하지만 일부 학생은 합격증을 받아 든 상태에서 같은 해에 합격한 대학에 갈지 말지 고민한다. 각자의 사정에 따라 가을학기에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입학을 1년 연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수 있다. 그 이유는 개인적인 목표나 현실적인 고려 사항 등 다양할 것이다.

대학 진학을 연기하고 싶다면 언제,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먼저 가고 싶은 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이 입학을 연기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아메리칸 갭 어소시에이션’(AGA)이 템플 대학의 설문조사 리서치 기관과 협력해 실시한 전국 동문 설문조사 결과 갭이어(gap year)를 보내는 학생의 92%는 인생 경험을 얻고 개인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갭이어를 선택했다. 85%는 여행과 문화 체험을 위해, 81%는 수년간 해온 학업에서 벗어나 재충전기를 갖기 위해 갭이어를 선택했다. 일부 학생들은 여행을 하며 외국의 문화에 푹 빠지거나, 지역사회 봉사를 통해 삶의 목적을 찾거나, 틀에 박힌 대학 환경에는 맞지 않는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변화를 만드는 경험을 추구한다.

하버드대는 입학 허가를 받은 학생에게 여행, 특별한 프로젝트나 활동, 취업, 또는 다른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기 위해 1년간 입학을 연기할 것을 적극 권장한다. 98%에 달하는 하버드대의 높은 졸업률은 학생들이 대학 입학 전이나 재학 중에 휴학을 한 것이 이유일 수 있다고 하버드대는 강조한다.

일부 학생은 더 현실적인 고민에 직면한다. 재정적 어려움 때문에, 학비나 생활비를 벌기 위해 1년 동안 풀타임으로 일을 해야 할 수도 있다. 가정 내 책임 때문에 학생이 집에서 통학해야 할 수도 있다. 자신의 건강 문제로 인해 대학 교육의 고된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회복할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어떤 학생들은 경쟁적인 인턴십, 전문 교육 프로그램 참여, 또는 관심 분야에서의 실무 경험 등 전문적인 기회를 추구하기 위해 갭이어를 신청한다. 이런 경험은 정규 교육을 보완해서 궁극적으로 대학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바탕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학생들에게 대학 진학을 연기하는 것은 단순히 일시적으로 인생의 진행 과정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재도약을 위한 것이다. 갭이어 협회에 따르면 체계적인 갭이어를 보낸 학생들은 더 높은 집중력, 더 높은 학업 성취도, 더 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학업에 복귀하는 경우가 많다.

이 데이터에 따르면 갭이어를 한 학생들은 대학에서 학업적으로 또래 학생들보다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경향이 있고, 강의실 안팎에서 더 많이 참여한다.


대학들은 이런 추세를 인식하고 있으며 입학 전 학생들이 의도적으로 갭이어를 갖도록 지원하기 위해 정책을 조정하고 있다.

그럼 합격한 대학 입학을 연기하기 위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할까?

매우 중요한 것은 ‘타이밍’ 이다. 가장 쉬운 방법은 합격 통보를 받은 직후, 즉 등록 디파짓을 납부하거나, 하우징 신청을 하거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에 등록하기 전에 갭이어를 신청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대학이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데 도움이 된다.

대부분 대학은 갭이어를 원하는 합격생이 최대한 빨리 학교에 신청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래야 신입생 규모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지나 김 어드미션 매스터즈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