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청은 오는 10월 5일 ‘제19회 세계한인의 날’을 맞이하여, 전 세계 재외동포의 권익 신장과 대한민국 및 동포사회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정부 포상을 실시하기 위해 후보자 추천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2025년도 포상 추천은 국민공모와 관할지역 재외공관을 통한 추천 두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민공모 방식은 누구나 후보자를 직접 추천할 수 있고, 서류를 재외동포청으로 직접 제출하면 된다.
공관 경유 방식은 각 지역을 관할하는 재외공관을 통해 추천서를 접수하면 되며, 접수된 서류는 공관의 검토 후 재외동포청으로 송부된다.
후보자 추천 시에는 공적요약서, 공적조서, 추천서, 주요 공적 증빙자료등을 포함해야 하며, 접수 마감일은 2025년 5월 6일이다.
추천이 완료되면 후보자의 주요 공적을 재외동포청 및 대한민국 상훈 홈페이지 등에 15일 이상 공개하여 대국민 공개검증 절차를 거치게 되며, 검증 중 접수된 의견은 후보자 소명 및 사실 확인 절차를 거쳐 공적심사위원회 심의에 반영된다.
최종 수상자는 공적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되며, 보다 상세한 내용은 주샌프란시스코총영사관 홈페이지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overseas.mofa.go.kr/us-sanfrancisco-ko/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