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마취통증의학 건강 세미나 개최

2024-08-12 (월)
크게 작게

▶ 유데모니아 의료봉사회

마취통증의학 건강 세미나 개최

유데모니아 의료봉사회와 산타클라라 한미시니어봉사회는 지난 7일 김민수 세브란스 마취학과 정 교수를 초청하여 ‘마취통증의학에 관하여’라는 제목으로 시니어봉사회 회관에서 건강세미나를 개최했다.<사진 유데모니아>

유데모니아 의료봉사회(원장 위재국, 이하 유데모니아)와 산타클라라 한미시니어봉사회(회장 최경수, 이하 시니어봉사회)는 지난 7일 재외동포청의 후원으로 김민수 세브란스 마취학과 정 교수를 초청하여 '마취통증의학에 관하여'라는 제목으로 시니어봉사회 회관에서 건강세미나를 개최했다.

김 교수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에서 학사와 석사를 졸업하고 세브란스 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를 거쳐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를 거쳐 정교수로 임용된 후 스탠포드 대학교 병원에서 교환교수로 재직 중아다.

김 교수는 강연을 통해 마취통증의학에 관한 역사 및 영역, 마취의 정의와 방법 등을 설명하였으며 환자가 수술 중 마취되어 있는 시간에 마취과 의사가 하는 일 등에 대해서도 그림을 보여주며 소개했다.


또한, 김 교수는 수술 전에 금식을 해야 하는 이유는 전신마취를 유도하는 과정 중에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이 역류해 기도로 넘어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특히 수술 날짜가 결정되면 반드시 흡연과 음주를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했으며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섬망 상태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유데모니아에서는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부터 시니어봉사회 회관에서 '닥터 위의 건강교실'을 개최하여 한인 커뮤니티의 건강을 위해 유익한 건강 정보를 있다. 또한 간호사협회 (회장 노성순)와의 협력을 통해 혈당 혈압 검사를 실시하고 당화 혈색소 (A1c), 헬리코박터균을 검사해 주고 관절염 예방을 위해서 파라핀 베스 및 기관지 개선에 도움을 주는 인할러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8월 14일에는 위재국 원장이 '암의 조기 발견과 예방'에 대해서 강연할 예정이다. 참석을 원하면 반드시 예약해야 한다.

문의: 408-641-1004 (천사), eudemoniams@gmail.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