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드미션 프론티어, 북가주•남가주 후원회 결성
▶ 아프리카 5개국에 대학설립,대학별 후원회 추진
북가주의 르완다 ATU 대학교 후원회,왼쪽 둘째줄 첫번째 회장 이용주 목사. 맨 오른쪽은 김평육 선교사
북가주지역을 중심으로 1994년 아프리카 복음화 사역을 시작한 “월드미션 프론티어 (대표 김평육 선교사)”가 창립30주년을 맞아 아프리카 5개국에 대학설립을 추진중이다.
김평육 선교사의 르완다 내전 현장취재를 계기로 시작된 월드미션 프론티어는 지난 30년동안 아프리카 5개국(르완다, 우간다, 탄자니아,콩고,부룬디)을 대상으로 사역을 해 왔다. 아프리카 5개국 17개 지역에 선교센터를 설립하고 고아원,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등 교육사역과 빅토리아 호수 병원선을 통한 의료 사역등 많은 선교 활동을 해오고 있다.
특히 월드미션 프론티어는 선교사역 30주년을 맞아아프리카 5개국에 대학교 설립을 추진중이다. 우간다의 캄팔라 근교 지역에는1996년 부지를 마련하고 건축이 시작되어 현재는 UWMF (university of World Mission Frontiers) 신학대학.대학원이 ACTEA (Association for Christian Theological Education)의 인증 학위 (Diploma, B.A, M.Div)를 수여하고 있다. 우간다 UWMF는 현재 우간다 교육부에 일반대학교(IT학과, 비지니스, 신학 학사) 인가를 신청한 상태이며 2025년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르완다에서는 키갈리에 ATU (Africa Transformation University)의 설립을 추진중이다.당초 신학대학.대학원의 교육부 인가를 추진하던 과정에 르완다 교육법의 개정으로 단과대학의 인가가 불허되므로 종합대학으로의 인가를 추진중에 있다.
르완다 ATU는 2025년 말에 인가를 받아 2016년 1월 개교를 목표로 대학인가절차와 건축이 진행중에 있다. 탄자니아에서는 생게레마 군과 MOU를 체결하고 농업과 과학기술 중심의 대학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 농업 실습장을 포함하는 150에이커의 부지를 마련하고 대학교 건축이 진행되고 있으며, SWMFCAT(Sengerema World Mission Frontier Collage of Agriculture and Technology)의 인가를 기다리고 있다. 2025년 1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콩고에서는 사우스 키부지역에 20에이커의 부지를 마련하고 대학교 건축이 진행중이다.
월드미션 프론티어는 아프리카 5개국의 17개 선교센터에 270명 이상의 현지인 직원이 사역하고 있어 재정적으로 어려운 실정에서 대학교가 인가되어도 운영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여 각 대학교에 대한 별도의 후원회 조직 결성을 추진하고 있다.
우간다의 UWMF 대학교 후원을 위해 남가주지역을 중심으로 후원회가 조직되었다.
남가주지역에서는 김호용목사 (LA복음연합감리교회)를 회장으로 선출하고 김종희권사를 총무, 이에스더 권사를 회계로 선임하고 후원사업을 시작하였다.
르완다에 설립되는 ATU대학교는 과학기술대학, 교육대학, 상경대학이 우선 설립되는데 모든 과정이 IT기술과 연결되기 때문에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후원회를 조직하였다. 지난 7월 6일(토) 산호세에서 모임을 갖고 북가주 후원회를 조직하였다. 북가주 후원 회장으로는 이용주목사를 선임하고, 김승년집사(부회장), 최송관집사(총무), 이문희박사, 조지영간사(회계)가 임원으로 후원회 사역을 시작하였다.
특히 북가주지역의 후원회는 7개의 팀을 두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7개의 팀은 ▲교수요원 확보 및 강의지원 사역팀(최송관, 양형군) ▲인턴십 및 취업지원팀(컬스튼정, 양형균) ▲ 도서관 및 IT 시스템 지원팀(최성규), ▲건축 및 시설 지원팀(김광일, 김승년), ▲장학후원 및 행사지원팀 (김연란, 컬스튼정), ▲단기선교단 지원팀 (한상훈), ▲중보기도지원팀(조지영)이다.
남가주의 우간다 UWMF대학교 후원회. 오른쪽부터 회장 김호용 목사,이에스더 권사,김종희 권사, 김연란 선교사, 김평육 선교사 <사진 WMF >
르완다 ATU 후원회(회장 이용주목사)는 오는 9월까지 7개의 지원팀 멤버를 확장하여 3차 미팅을 갖고 이사회 조직에도 나설 예정이다.
앞으로 조직될 이사회는 ATU 대학교 현지인 교수 지원(년간 1만 달러), 학생 장학지원 (5명, 6천달러)에 참가하는 교회나 개인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우간다 UWMF 대학교 후원회(남가주지역)와 르완다 ATU 대학교 후원회(북가주지역)는 2025년 2월 아프리카 현지도 방문할 예정이다.
▲우간다 UWMF후원문의 : 김호용목사(808-230-0266), 이에스더권사 (714-501-8880)/ ▲르완다 ATU 후원문의: 이용주목사(408 – 438-3492), 조지영간사(408-691-3354) 이메일 africa.vision.2020@gmail.com
<
손수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