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소영 임상심리학 박사의 강철 멘탈 클래스
미국의 한 잡지 회사에서 남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설문 조사
내용은 아내가 옆에 있을 때 다른 여자를 쳐다보겠느냐는 질문이었다고 합니다.
이 설문조사에서 53%의 남성들은 기회만 있다면 쳐다 볼 것이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28%의 남성들은 자신이 썬글라스를 쓰고 있거나, 정말로 봐야 만 할 정도로
매력적인 여성이 나타났을 때만 보겠다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19%의 남성만이 자신의
아내가 화를 내거나 질투 하는 것이 싫어서 아예 쳐다보지도 않을 것이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이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 낸 사실은 81%에 달하는 남성들이 다른 여성에게 자연스럽게 눈길이 가는 것에 대해 별스럽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남성들이 길거리나 식당, 카페에서 다른 여성을 쳐다보는 일들로 인한 갈등은 종종 일어나는 문제입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남편이나 남자 친구가 다른 여자를 쳐다보는 것에 대해 화를 내거나 삐지는 여성들이 자신의 남편이나 남자친구에게 심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 여성들은 내심 ‘감히 내 앞에서 어떻게 다른 여자를 쳐다봐?’ 라고 불쾌하게 생각하거나 또는 ‘얼마나 나를 무시하면 대놓고 다른 여자를 쳐다보나?’ 라는 생각을 하면서 배신감으로 심리적인 고통을 받습니다.
결국 남녀 간에 큰 다툼을 하고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일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남자의 눈과 그들의 마음은 어떤 관련이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여성들은 왜 그렇게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일까요?
대부분의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공상과 현실을 구분할 줄 아는 상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이쇼핑을 한다고 자신이 보는 것을 다 구매하는 것은 아닌 것처럼
말이죠. 남성들의 마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잠시 다른 여성을 쳐다 보았다고 자신의 여자친구나 아내를 무시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도 아니고, 그 여성과 함께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서 눈이 간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단지 남성들은 현재 자신의 시각을 자극하는 곳을 쳐다보는 것이죠.
시각이 발달한 남성에게는 제어하기 힘든 자극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인간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남성 성이 다른 여성을 쳐다보는 무의식적 행동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물론 남성들 중에 자신의 바람기가 발동하여 그 여성에게 접근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그 여성을 쳐다보는 남성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러한 남성들과 그저 순수하고 단순하게 시각적인 자극에 대한 반응을 보인 남성들을 구분할 수 있을까요?
1. 대놓고 쳐다보는 남성이 안보는 척 하면서 쳐다보는 남성보다 순진합니다.
오히려 “아 저 여자 진짜 예쁘다” 라고 말할 수 있는 남성은 정직하고 투명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습니다.
2. 과거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측정기입니다.
만약 자신의 남자가 자신을 처음 만난 장소가 시각에만 치중해야 하는 장소였다면, 예를 들어 클럽과 같은 장소였다면, 그 남성은 시각적인 자극에 매우 약하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을 사귀기까지 오랜 시간을 걸쳐 알아간 후에 사귀는 타입이었다면 좋은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런 남성은 자신의 마음이 열린 후에야 여성에게 접근하는 타입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단순한 시각적 매력에 빠져 외도를 할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남성일 수 있습니다.
3. 남성이 원하는 여성은 잠깐 쳐다보는 여성이 아닙니다.
남성이 정말 외도를 하게 된다면 다시 볼 일 없는 지나치는 여성을 선택하지는 않습니다. 즉 남성의 눈길과 마음이 함께 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남편의 의미 없는 행동을 너무 깊이 분석하고 불안해 하며 분노하는 행동은 오히려 남편을 밀어내는 행동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필요 없는 피해 의식이나
성급한 판단은 자신의 마음과 관계를 갉아 먹는 어리석은 행동일 뿐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왜 여성들은 이렇게 자신의 남자가 다른 여자를 쳐다보는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사랑을 가지고 경쟁을 합니다.
즉 내 남자의 사랑이 다른 여성에게 향할까 에 대한 불안감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성끼리 무의식적인 경쟁 구도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에서 한 커플이 한 여성의 옆 테이블에 앉았는데, 그 커플의 남자가 옆 테이블에 앉아있는 여성을 신경 쓰거나 쳐다본다면, 그 눈길을 받는 여성은 심리적으로 우월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그 여성이 느끼는 우월감은 커플로 온 다른 여성에게는 무의식적인 패배 의식으로 통역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남자로 인해 상대방 여성이 우월감을 느낄 것이라고 무의식적인 반응을 한 여성은, 자신의 남자에게 그 불쾌함을 표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단순한 질투나 낮은 자존감 보다 더 복잡한 감정인 것이죠.
따라서 남편 들은 자신의 아내를 존중하고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으로 자신의 눈길을 잘 훈련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남성과 여성이 서로의 심리를 잘 알아 서로에게 고통을 주지 않도록 노력할 때, 행복한
관계를 오랫동안 가질 수 있음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ssung0191@yahoo.com
<
성소영 임상심리학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