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서의 의미와 중요성
2023-11-20 (월) 12:00:00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
대학 지원에 있어 추천서의 의미를 알아보자. 성적표, 표준 시험점수 등과 단순 비교하면 그 비중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여겨지고 묻혀 버릴 수도 있지만 지원서에 포함되는 에세이와 더불어 추천서가 지니고 있는 분별력의 힘이란 경쟁자들 틈에서 드러나기 위해 결코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UC는 지원시에 추천서를 요구하지 않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립 대학들은 포괄적 입학 사정을 표방하고 있으며 그들은 각 대학에 맞는 인재로 ‘전인적’(whole person)학생을 찾고자 한다. 또 찾고자 하는 학생상이 나름 각 대학마다 특색 있게 존재하는데 그런 기준을 가지고 지원자들을 볼 때 추천서와 에세이는 학생의 성품과 열정을 확인하고 가늠해 볼 수 있는 잣대가 되며 그 중 추천서는 교실이라는 환경과 학교의 테두리 안에서 직접 학생을 겪어본 어른의 시각에서 평가된 것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도가 부각 되는 것이다.
추천서에는 선생님, 카운셀러, 추가 등 세가지 종류가 있다. 최다 4개 까지의 추천서를 요구하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1-2개의 주요 과목의 선생님 추천서와 1개의 카운슬러 추천서를 요구한다. 추가 추천서는 말 그대로 옵션이고 각 대학마다 방침이 다르므로 대학 웹사이트의 지원서 관련 서류에 관해 확인 작업은 필수다.
추천서는 학생의 성취에 대한 3자 확인 절차라고 생각하면 쉽다. 각 추천서 내용마다 학생의 다른 모습을 조명할 수 있다. 선생님의 추천서는 특정 과목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열정과 태도를 다루고 카운슬러의 글은 학생을 학급 전체에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시 말해, 선생님은 각 과목안에서, 카운슬러는 각 학급안에서 학생을 평가한다. 어차피 일반적이고 그저 그런 추천서는 입학 결정에 별 영향이 없다. 대부분의 추천서들이 비슷하게 쓰여지고 내용이 비슷할 수록 각 학생을 구분시켜줄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생을 가까이에서 파악하고 공들여 잘 쓰여진 글은 지원자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사 추천서
동양 학생들의 가장 큰 문제는 수업과 교실 안 에서는 대부분 조용하고 교사와의 관계형성을 힘들어하며 수업 참여가 소극적인 면을 보이는 것에 있다. AP 수업에서 A 학점을 받아도 별다른 수업 참여가 없었다면 해당 과목 선생님은 그 학생을 기억도 못할 것이며 추천서는 어쩔 수 없이 평범한 추천서에 그치고 말 것이다. 해당 선생님의 수업을 들은 많은 학생 중 하나 일뿐 어느 장점이나 특징도 표현되지 못하고 추천서라기 보다는 그저 그런 편지 한장에 불과하게 된다. 안타깝게도 성적 우수의 학생임에도 이런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정작 본인은 A라는 점수를 받았으니 당연히 좋은 추천서를 써 주셨을거라고 지레 짐작, 자신하기도 한다.
■카운슬러 추천서
대학이 가장 좋아하는 추천서는 지원서 다른 부분에서 볼 수 없는 정보를 보여주는 추천서이다. 따라서 학교의 카운슬러와 자주 만나고 관계를 형성하고 카운슬러에게 수시로 정보를 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공립학교에서의 현실은 쉽지 않아서 카운슬러를 한번 만나려면 얼마나 힘든지도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같은 상황 속 에서도 카운슬러와의 개인적 교분의 시간을 만들어 내는 학생들이 있음 또한 알고 있다. 그것은 결코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1분, 2분의 짧은 시간이라도 만남을 나누고 교정 안에서 스쳐도 밝은 미소와 눈인사로 나의 존재를 각인 시키면 가능한 일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714)656-5868
sunny@flexsandiego.com
<
서니 오 YES-FLEX Prep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