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재단 (이사장 구은희) 산하 청소년자원봉사단 카약 (KYAC, 회장 김동연)은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책인 직지를 홍보하는 2023 직지 축제를 개최했다.
한국어교육재단 (이사장 구은희) 산하 청소년자원봉사단 카약 (KYAC, 회장 김동연)은 세계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책인 직지를 홍보하는 2023 직지 축제를 개최했다.
행사는 세 부분으로 나뉘어 개최되었는데 1부 개회식, 2부 카약 회원들의 그룹 프로젝트 발표 및 직지홍보위원 위촉식 및 시상식 , 그리고 직지 마지막장에 '직지' 붓글씨 쓰기, 한복 입어보기, 직지 홍보 부스 등 한국 문화 체험 행사가 제공되었다.
1부 개회식 이후 총 5개의 그룹이 지난 6월 직지워크숍 꾸준히 준비한 결과물들을 선보였다.
2부 순서에서는 이범석 청주시장을 대신하여 구 이사장이 '직지홍보위원 위촉장'을 온오프라인으로 수여하였는데 지난 6월 직지워크숍을 수료하고 그룹 프로젝트를 통하여 직지 축제를 준비한 13명의 카약 단원들에게 대면으로 수여하고 지난 해 캘리포니아 주 의회에서 '직지의 날'이 제정될 수 있도록 힘써주었던 최석호 전 주하원의원 보좌관과 구 이사장과 카약의 활동을 포함한 직지 홍보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뉴욕 최다정 씨에게는 온라인으로 위촉장을 수여하였다.
또한, 카약에서 3년 이상 꾸준히 활발한 활동을 벌였으며 이번 직지축제 준비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4명의 카약 임원단과 카약에게 로칸나 연방하원 의원 표창장을 시몬 치엔 보좌관이 대신 수여하였다. 카약 표창장은 김동연 회장이 대표로 받았다.
알렉스 리 캘리포니아 주하원의원상은 카약과 프로그램 디렉터로 봉사한 성현아 학생에게 위재국 초대 한국어교육재단 이사장이 대리 수여했다.
3부에서는 KYAC의 직지 홍보위원들이 행사 참가자들과 회원들을 위해 직지 글쓰기 부스, 한복 부스, 직지 홍보 부스 등 3개의 부스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시몬 치엔 로 칸나 연방하원의원 보좌관, 이진희 이스트베이 한인회장, 백선화 이스트베이 한인회 이사 및 카약 단원들과 학부모 그리고 친구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로칸나 연방하원의원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임재형, 정유현, 김지우, 반예은, 카약(대표 김동연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