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입시 성공 비결 끝까지 해내는 힘

2023-05-22 (월) 12:00:00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크게 작게
입시 성공 비결 끝까지 해내는 힘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청소년들과 일을 하다 보면 처음에 마음은 먹었지만 끝까지 그 일을 끝까지 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많이 본다. 원하는 일 앞에서 쉽게 마음을 내려 놓고 포기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을 보면 안타깝기 그지 없다. 농구부에 들어가고 싶었지만 더 크고 더 잘 하는 학생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포기하고 싶어 진 학생, 친구를 사귀고 싶어도 먼저 말을 걸었다가 돌아올 반응이 걱정스러워 먼저 다가가지 못하는 학생들도 아주 많다.

즉 실패하기 싫어서 시도 조차 해 보지 못하고 물러설 이유를 찾는 경우들이다. 하지만 이런 불편한 두려움과 싸워 이기고 시도를 한다면 못할 일이 없다.

끝까지 해내는 아이는 뭐가 다를까? 자신을 믿는 힘,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힘, 약속을 지키는 힘,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반복하는 힘 같은 비인지능력은 시험으로 측정할 수 없는 삶의 기술이다.


2000년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시카고대 제임스 헤크먼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비인지능력을 계발하는 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수십 년 후 학업 성취, 평균 소득, 사회성 면에서 크게 우수한 결과를 보여줬다.

1. 자기효능감

자기 효능감은 어려운 상황에서 어떤 행동에 대해 기대하는 개인적 통제의 정도를 말한다. 어떤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다는 기대화 ‘신념’으로 스스로의 감정과 생각,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기에 자신이 선택하여 계획한 것을 끈기를 가지고 성취 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자기 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어진 모든 일과기회에 성실히 임하고, 작은 도전들을 통해 성취를 쌓아가야한다.

2.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

어떤 개인 또는 집단이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해서 정보, 감정 ,사상, 의견 등을 전달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의사소통 능력이 왜 중요한 이유는 대인관계의 기본이 되며, 제각기 다른 사람들이 서로에 대한 지각의 차이를 좁혀주며, 선입견을 줄이거나 제거해 줄 수 있는 수단이기에 중요하다.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고 말하고자 하는 것을 잘 전달 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잘 수렴할 수 있을 때 팀의 생산성이 올라가는 것은 물론 자아실현의 만족감 역시 올라갈 수 있다.

3. 목표 달성능력

내가 계획하거나 결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은 실천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만일 번번히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신감을 잃어버리게 되고 동기 또한 떨어지기 쉽다. 자신을 효과적인 사람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성장하면 자신이 가진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에게 성공 비결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그들은 자신에게 큰 도전 과제가 있었을 때 그것을 이뤄냈던 경험이 있었다는 것을 든다. 그 과제가 끝났을 때 다음에 그 일을 다시 할 때는 무엇을 개선해야 할지, 그리고 무엇을 더 배워야 할지를 되 짚어보는 과정을 통해 목표달성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4. 문제 해결능력

문제나 난관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우선 무엇이 문제점인지 찾을 수 있어야 하며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가능한 해결 방안을 찾아 내기 위한 다양한 가설을 을 생각해보고 문제 해결을 위한 각각의 가설이 적용될 때의 장단점을 차례로 살펴볼 수 있어야 한다. 해결방안이 제시되었다면 그것을 어떻게 적용할지 정확한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며, 그 해결을 위한 진행을 하면서 그 과정에 수정이 필요한지 혹은 더 나은 해결책이 없는지 돌아보고 실행 해 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되면 자신의 삶과 자신이 속한 단체가 직면한 문제들을 더 나은 방식으로 해결 할 수 있게 된다.

‘끝까지 해내는 아이’의 또 다른 특징으로 가장 먼저 ‘늘 기분이 좋은 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기분이 좋아질까? 평소에 원하는 것들이 충족되는 경험이 많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바라는 일이 이루어질 거라고 낙관적으로 기대하게 된다. 부모는 아이의 기본적인 욕구가 잘 충족되도록 해주는 한편, 무엇보다도 부모가 자신의 기분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을 억누르고 참기만 하면 부모의 기분이 나빠져 여유 있게 아이를 대할 수 없다. 아이를 믿고, 적절한 거리에서 지켜보며 늘 아이의 편에 있다는 것만 전해지면 충분하다.

(323)938-0300 A1educate.com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