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
주도적으로 일을 한다는 것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계획을 짜고 진취적으로 진행을 함을 의미한다. 회사에서 진취적으로 솔선수범해 일을 하는 사람은 승진의 기회를 잡게되듯이 학교 생활에서 스스로 공부 계획을 짜고 실천 해 나가는 학생들은 날마다 달콤한 성취감을 맞불 수 있으며 그 성취감들이 쌓여 실력과 자신감을 얻게 된다. 그리고 자기주도 학습이란 학생 스스로가 학습활동에 주도권을 가지고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공부를 왜 해야 하는가’ 목표를 정한 후 실질적이면서도 효율적인 공부계획을 세우고, 반복하여 교정하며 목표 및 상황을 점검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주도적 vs 내버려 두세요
그런데 ‘혼자 알아서 하겠다’는 아이의 말을 믿어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혼란스러운 때가 있다. 스스로 잘 알아서 하는 만큼 좋은 것이 어디 있겠는가. 그런데 그 말이 ‘나 좀 내버려둬요’ 라는 말인데 그 말을 알아서 자기주도적으로 하겠다는 말과 구별하는 것이 모호한 것이 문제다. 이럴때는 보통 듣고 있는 부모는 아이의 말을 어떻게 해석 해야 하는 지 혼란 스럽다. ‘스스로 잘 해 보겠다는 뜻 일 거야….’ 혹은 ‘언제 혼자 알아서 해 본 적이 있다고 저런말을 해….’ 둘 중 어떤 말인지 정말 혼란스럽다. 이럴땐 이왕이면 자기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유도 해 보자.
■온라인 셀프 학습의 확대
COVID-19 이후 의 영향으로 교육의 모습도 이전과 크게 달라졌다. 온라인 학습이 폭넓게 활용되며 미래 교육의 대세로 자리 잡았고 있다. 칸 아카데미, 에덱스등 무료로 제공되거나 각 명문대학이 유료로 제공하는 수준높은 학습의 기회가 있다고 해도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없는 학생들에게는 무용지물이 되고만다. 수준에 맞는 개별화가 가능하고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학습은 공부력을 빠르게 높이는 방법이다. 이런 공부법을 익힌 아이는 온라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며 실력을 쌓는 디지털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할 것이다.
■효율적 공부의 핵심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자기주도 학습자로 키우는 열쇠는 공부법에 있다. 목표를 세우고 공부 계획을 짤때 본인의 의사가 반영되어야 그 성과도 자신이 만들어 낸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복습을 하면서 향상되는 자기 변화를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배운 내용을 복습을 꼭 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계획을 세워야 한다. 공부를 하다 어려움에 부딛치다보면 피하고 싶은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이럴때 힘든 고비를 넘어 본 사람은 또다른 어려움이 부딪쳤을 때 또다시 그것을 참고 이겨 낼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노력에 대한 지구력 습득을 시키는 것이다.
■집중력, 의지력, 기초실력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에 어려움을 주는 요소로 집중력, 의지력, 기초실력의 부족,그리고 공부방법의 문제점등을 꼽는다. 그중에서도 첫번째 집중력부족은 자아 존중감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 부분은 이 부모들이 도와 주실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스스로를 소중하고 중요한 사람이라고 믿기에 더 낳은 미래의 삶을 위해 지금 잠시의 기쁨을 뒤로하고 꿈과 목표를 향해 매진 할 수 있게 하는 힘으로 우선 남과 비교하기를 멈추어야한다.
비교하는 것은 평가하는 것이고 그것은 자녀를 압박하게 된다. 어려운 일에 부딪쳤을 때 비판하거나 설득하려 하지 말고 일단 아이의 말에 공감해 주고 그런 다음 해결 방법을 모색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이의 자아 존중감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아디.
또한 목표했던 것을 자기주도적으로 스스로 해냈을 때 자아 존중감은 높아집니다. 성공의 경험을 맛보게 해 주려면 쉽고 간단한 과제부터 출발하는 것이 좋다. 쉬운 것을 성취하고 나서 자신감을 얻은 다음 차츰 난이도가 높은 과제를 수행하게 해야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323)938-0300 A1educate.com
<
세라 박 A1 칼리지프렙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