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골프 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임팩트

2020-02-21 (금) 12:00:00
크게 작게

▶ 노성현 프로의 ‘올바른 골프’

골프 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임팩트
기본적으로 골프 스윙의 순서는 어드레스(address) - 테이크 어웨이(take away) - 탑스윙(top of swing) - 다운스윙(down swing) - 임팩트(impact) - 팔로우(follow through) - 피니쉬(finish) 동작까지 총 7가지로 이루어진다.

골프 스윙 순서에서 말하는 임팩트란 공과 클럽의 면이 만나는 순간을 말하며 스윙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흔히들 말한다. 그 이유는 임팩트 동작이 공의 구질과 방향의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주변을 둘러보면 공의 방향, 비거리 향상을 위하여 골프 연습에 많은 시간 투자를 하고 있다. 결국에는 이것 또한 임팩트를 일관성 있게 가질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다.


임팩트의 순간에는 클럽 페이스의 각도, 위치, 속도 등 여러 가지 요소가 공이 날아가는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임팩트를 위하여 백스윙 등 다양한 자세를 연습하게 되는 것이다.

■좋은 임팩트란

대부분 아마추어들은 체중이 왼쪽 발에 실리지 않고 몸 회전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임팩트 때 손은 클럽 헤드보다 뒤에 있는 것을 주로 볼 수 있다.

좋은 임팩트란 체중이 왼쪽 발에 80% 정도 있어야 되고, 골반은 45도, 그리고 상체의 30도 정도는 타겟 쪽으로 회전이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임팩트 때 손이 클럽 헤드보다 더 앞에 있어야 한다.

■임팩트에 좋은 연습법

임팩트에 좋은 연습 방법은 왼쪽에 벽이 있다고 생각하고 공을 치는 연습이다. 사진처럼 임팩트 때 왼쪽 다리, 골반, 상체, 팔, 손, 그리고 클럽 샤프트가 벽과 같은 라인을 만들어야 좋은 임팩트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처음에는 반 스윙으로 연습을 하다가 임팩트 벽이 잘 만들어 진다는 느낌이 들거나 자세가 편안하고 부드러워졌다는 생각이 든다면 풀 스윙으로 연습해도 좋다.


좋은 임팩트가 만들어질 때까지 연습하고 또 연습하자.

노성현 프로는…

PGA 클래스 A 정회원
아로마 골프 아카데미 레슨 프로
(213)300-9202
sh9783lg@gmail.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