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골프 스윙과 머리의 움직임

2020-01-24 (금) 12:00:00 노성현 프로
크게 작게

▶ 노성현 프로의 ‘올바른 골프’

많은 사람들이 스윙을 할 때 강하게 공을 찍어 치려는 생각 때문에 머리가 흔들리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주변에서 한번쯤 “머리는 최대한 고정하세요 ”라는 주의사항을 들으며 이를 지키려고 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왜 이렇게 우리는 머리의 움직임에 신경을 써야 하는 걸까? 골프의 머리 움직임은 고질병과 같은 존재다. 대부분 백스윙시 머리 고정은 잘 되지만 임팩트 동작, 다운스윙 동작을 할 때 머리가 상하좌우로 흔들리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상체 각도가 유지되지 않고 들리는 현상 때문에 머리의 움직임이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 머리 움직임을 최소화 해야만 우리는 정확한 중심축을 잡을 수 있게 된다.


공을 칠 때 시선의 각도에 따라서 스윙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에 머리의 축 고정은 스윙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머리를 고정시키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면 모든 스윙이 망가질 수 있으니 오류를 범하지 말도록 하자.

그렇다면 올바른 머리 움직임은 무엇일까? 먼저 골프 스윙을 할 때 머리를 고정시켜야 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정확한 머리 움직임 순서를 파악해야한다.

사진 1번: 셋업 자세 시 모자 앞창이 왼쪽 발뒤꿈치에 포인트 하도록 해야 한다. 이 때 눈의 시선은 우측으로 공을 바라본다.

사진 2번: 백스윙 탑 포지션에서는 모자 앞창이 오른쪽 발뒤꿈치에 포인트 하도록 해야 된다. 이때 눈의 시선은 좌측으로 공을 바라본다.

사진 3번: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전환 동작을 할 때 모자 앞창이 공 바로 위에 포인트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된다면 자연스레 눈의 시선이 중앙에 위치한 공으로 향하게 될 것이다.

사진 4번: 임팩트 이후에도 모자 앞창과 눈의 시선이 공이 있었던 위치에 바라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진 5번: 피니시 과정에는 모자 앞창과 어깨 라인이 평행이 되어야 된다.

정확한 머리 포지션을 하지 않은 골퍼들은 영원히 싱글 플레이어가 될 수 없다는 걸 명심하고 스윙시 머리 포지션을 제대로 잡아볼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노성현 프로는…
PGA 클래스 A 정회원
아로마 골프 아카데미 레슨 프로
(213)300-9202
sh9783lg@gmail.com

<노성현 프로>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