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달콤한 디저트는 가능한 식후 바로 먹어라

2019-12-17 (화)
크게 작게

▶ 할러데이 시즌 충치 예방과 구강 건강

▶ 건과일 젤리 섭취 땐 바로 양치질 하도록, 술 마실 땐 물도 자주

달콤한 디저트는 가능한 식후 바로 먹어라

끈적끈적한 음식이나 전분이 많은 음식을 먹고 나서는 음식 찌꺼기가 치아에 남아있지 않게 더욱 세심하게 신경써서 칫솔질과 치실 사용을 하는 것이 좋다. 올바른 양치질을 배우고 있는 어린이들. [한국일보 자료사진]

연말 모임이 자주 있는 때이다보니 초콜릿이나 케이크, 파이, 아이스크림 등 달디단 디저트도 많이 먹게 된다. 미국 치과의사 협회(American Dental Association, ADA)에서 조언하는 연말 할러데이 시즌 충치 예방과 구강 건강을 위한 팁을 소개한다.

■디저트도 식사와 함께 먹는다 = 적당히 먹는 것은 괜찮다. 설탕이 많은 음식이나 단 디저트류도 식사와 함께 먹거나 식후 바로 먹는 것이 좋다. 식사 중에 침 분비가 증가하는 것은 구강 건강에 도움된다. 침은 구강 내 미생물이 분비하는 산과 음식물 찌꺼기를 청소하는 것을 도운다. 또한 침에는 음식물 소화를 돕는 효소도 있다. 천천히 음식물과 디저트류를 침과 함께 꼭꼭 씹는다.

■건과일이나 젤리 등 치아에 들러붙는 음식은 주의를 = 건강한 간식거리에는 말린 크랜베리 등 건과일이 꼭 들어간다. 말린 크랜베리 같은 건과일이나 젤리, 카라멜 등 끈적거리는 간식류는 다른 음식보다 치아에 오래 붙어 있는다. 또한 당분 함량도 높아 자주 먹거나 많이 먹으면 충치 형성에 기여하게 된다. 말린 크랜베리 같은 끈적거리는 식감의 건과일을 먹고나서는 물로 린스하고 양치질을 꼼꼼하게 하는 것이 좋다.


■알코올 음료는 제한한다 = 술과 우유, 달걀 등이 들어간 에그녹, 꼬냑과 크림 등이 들어간 브랜디 알렉산더 등 칵테일을 마시는 시즌이다. 술을 지나치게 자주 마시면 입안이 건조해지기 쉽다. 술은 적당히 마시며, 물도 옆에 두고 함께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다.

■딱딱한 캔디류나 견과류 먹을 때 주의 = 딱딱한 캔디는 설탕이 많이 들어있기도 하지만, 너무 딱딱해서 먹다가 치아 가장자리가 떨어져 나가거나 치아를 상하게 할 우려가 있다. 말린 오징어나 딱딱한 견과류 등도 먹을 때 주의하는 것이 좋다.

■전분이 많은 음식(Starchy foods)도 주의를 = 감자칩, 케이크, 티라미슈, 크림 빵, 슈크림 등 전분이 많은 음식물 찌꺼기는 입안에 잔류하기 쉽다. 전분이 많은 음식은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이 좋아하는 당분도 많다. 전분이 많은 음식을 먹고나서 입 안에 남아있지 않게 양치질과 치실 사용을 더욱 꼼꼼하게 한다. 찌꺼기를 제대로 제거해야 플라크 생성을 줄일 수 있다.

■음식은 건강하게 선택한다 = 지방이 적인 육류나 단백한 닭고기, 생선 등 단백질 섭취도 적절히 하고, 통곡물을 섭취하며, 저지방 또는 지방이 제거된 유제품을 선택한다. 연말이라도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간식으로는 치즈, 요거트, 과일 및 채소를 선택해 치아 건강 뿐 아니라 전신 건강을 유지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