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버스윙의 근본적인 원인 오른팔

2019-11-01 (금) 12:00:00
크게 작게

▶ 노성현 프로의 ‘올바른 골프’

오버스윙의 근본적인 원인 오른팔
오버스윙을 하는 골퍼들은 참 많다, 그 이유는 공을 더 멀리 치려는 욕심에서 나오는 것 같다. 오버스윙이란 백스윙 때 양손의 위치가 높아지면서 클럽 샤프트가 백스윙 탑 포지션(position 4)일 때 지면과 수평이 되는 지점을 지날 때 말하는 골프 용어다.

오버스윙을 하게 되면 공을 정확하게 똑바로 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백스윙을 간결하게 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오버스윙을 하게 되면 핸디캡이 높은 골퍼들은 슬라이스(slice), 그리고 핸디캡이 낮은 골퍼들은 훅(hook) 성의 미스샷이 주로 나오기 때문이다. 대부분 아마추어 골퍼들은 백스윙의 높이를 줄이기 위해 어깨 턴을 덜 하거나 아니면 전환 동작을 빨리 하려 한다. 그렇게 될 경우 거리는 줄어들 것이고, 내려오는 시퀀스(sequence, 순서)는 엇갈릴 수 있으며 스윙 리듬이 불안정해 질 수 있다.

간결하고 정확성이 높은 백스윙을 하기 위해서는 백스윙 때 오른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오버스윙의 근본적인 원인이다. 백스윙 때 오른팔은 스윙 궤도의 폭(width)과 백스윙의 높이(height)를 컨트롤하기 때문이다. 대부분 오버스윙을 하는 골퍼들은 백스윙 때 오른팔을 상당히 많이 접는다. 오른팔이 90도 이상 접힐 경우 손과 클럽은 몸과 가까워지면서 스윙 궤도의 폭이 작아지며, 클럽은 오리지널 스윙 플레인(Original Swing Plane)보다 훨씬 높게 올라가기 때문에 다운스윙 때 오리지널 스윙 플레인으로 바로 잡지 못하면 양쪽 미스샷이 생길 수 있다.


보통 오른팔이 자기 생각보다 많이 접히는 이유는 백스윙을 할 때 클럽헤드 무게와 속도로 인해 ‘반동(momentum)'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백스윙 시 만들어지는 반동은 손목과 오른팔을 저절로 접히게 하기 때문에 골퍼들은 항상 자기가 그림에 그렸던 백스윙 크기보다 더 큰 것이다.

■오버스윙 해결법

1. 사진과 같이 골프 자세가 아닌, 똑바로 서서 클럽을 잡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보통 골프자세와 비슷하게 양손을 클럽헤드보다 1~2인치 앞에 두고 팔과 손의 높이는 어깨 높이만큼 올려준다.

2. 백스윙 할 때 팔과 손은 어깨 플레인 방향으로 움직여 골프 백스윙 모양을 만든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왼팔은 완벽하게 펴져 있어야 하고, 오른팔은 75도 만 접히게 한다.

3. 팔로우 스로우를 할 때도 백스윙과 대칭적이게 오른팔을 쭉 펴고 왼팔이 75도만 접히게 한다.

4. 이 느낌을 유지하면서 평상시에 하던 골프 자세를 잡고 공을 쳐본다. 훨씬 더 간결하고 정확성이 높은 백스윙이 만들어졌을 뿐 아니라 간결한 피니시(finish)까지 잡혀 있을 것이다.

노성현 프로는…

PGA 클래스 A 정회원
아로마 골프 아카데미 레슨 프로
(213)300-9202
sh9783lg@gmail.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