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생크의 근본적인 원인

2019-10-25 (금) 12:00:00
크게 작게

▶ 노성현 프로의 ‘올바른 골프’

생크의 근본적인 원인
생크(shank)는 무엇일까? 생크는 임팩트시 공이 클럽페이스 정 중앙(sweet spot)에 맞지 않고 클럽에 안쪽 호젤(hosel)에 맞아 엉뚱한 방향으로 날아간다는 뜻이다. 생크는 한번 나면 계속 나는 경우가 있고, 대부분 아마추어들은 정확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이것저것 하다가 쉽게 스윙이 안 좋아 질 수 있다.

■생크샷의 원인

대부분 생크샷이 나는 경우는 팔이 몸에서 떨어지거나, 팔로 스윙하거나, 아니면 심하게 인 투 아웃(In to Out)으로 스윙을 해서 그렇다고 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생크샷의 근본 원인은 아니다.

생크샷에 근본적인 원인은 ‘클럽 페이스’에 있다. 골프 스윙시 클럽페이스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클럽페이스가 열려있을 경우 생크 확률이 제일 높다. 그 이유는 스윙 때 클럽페이스가 열려서 다운스윙을 하게 되면 클럽페이스 면보다 클럽 호젤 쪽으로 끌고 내려오기 때문에 생크가 날수 있다.

또 클럽 페이스가 열린 상태로 내려오게 되면 클럽 페이스를 닫기 위해 팔로만 스윙을 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팔은 몸에서 멀어지면서 생크가 날수 있다.

스윙시 클럽페이스가 닫혀 있을 경우에도 생크가 날수 있다. 스윙시 클럽페이스가 닫혀서 다운스윙을 하게 되면 클럽 페이스를 다시 스퀘어 상태로 오픈시키기 위해 척추 각을 유지하는 것보다는 상체가 들리며 얼리 익스탠션(early extension)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백스윙 때부터 클럽페이스는 스퀘어 상태로 올바르게 테이크 백(take back) 을 해야 되고 다운스윙 때도 스퀘어 상태로 잘 내려와야 척추 각을 잘 유지할 수 있으며, 클럽 호젤 쪽으로 끌고 내려오는 것 보다는 클럽페이스 정 중앙 면이 공을 보면서 내려오게끔 해야 된다.

■스윙시 스퀘어 클럽 페이스란?

대부분 골퍼들은 클럽 페이스 면이 땅과 수평이 되면 스퀘어된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스윙시 스퀘어 클럽 페이스는 사진과 같이 클럽 페이스 면이 척추 각 과 일정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클럽 페이스 면이 척추 각보다 열러 있으면 클럽 페이스는 열려있는 것 이고, 척추 각보다 닫혀 있으면 닫혀있는 것이다.

■스퀘어 클럽 페이스 체크 포인트.

1. 사진과 같이 테이크 백(P2 position)일 때 클럽 페이스 면 이 척추각과 일정하게 있는지 확인한다. (클럽페이스 정 중앙 면 쪽이 공을 바라본다.)


2. 다운스윙 때도 테이크 백 포지션과 같이 클럽 페이스가 열리거나 닫혀서 내려오지 않고 클럽 페이스 정 중앙 면 쪽이 공\을 바라보면서 내려오게끔 확인한다.

노성현 프로는…

PGA 클래스 A 정회원
아로마 골프 아카데미 레슨 프로
(213)300-9202
sh9783lg@gmail.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