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아마추어 골퍼들은 백스윙 시 어깨 회전 올바르게 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골프 스윙의 어깨 회전은 ‘단순한’ 회전의 느낌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깨가 단순히 돌아가는 느낌보다는 왼쪽 어깨가 ‘명치(Sternum)’ 쪽으로 밑으로, 그리고 안으로 내려가는 느낌이여야 하고 오른쪽 어깨는 위로 뒤로 펴지는 느낌이다.
즉, 왼쪽 사이드밴드, 회전, 그리고 상체 익스텐션 조화로 어깨 회전이 잘 만들어져야 한다.
보통 아마추어 골퍼들은 단순한 어깨 회전을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어깨가 명치 쪽으로 내려가기보다 옆으로 (타겟 반대 쪽으로) 플랫(flat)하게 회전을 하게 된다.
■백스윙 시 어깨 회전을 플랫하게 하면
1) 플랫한 어깨 회전을 하게 되면 머리가 우측으로 밀리거나 위로 들릴 수 있다. 머리가 들리게 되면 눈선 정렬(Alignment)이 흐트러져 스윙 궤도가 무너질 수 있으며 볼을 견실하게 칠 수 없다. 눈선 정렬은 골프스윙에서 매우 중요하다.
2) 플랫한 어깨 회전을 하게 되면 몸 중심의 균형(Center of Gravity)이 무너지게 된다.
그린으로 체크된 앞면 사진을 보면 머리, 가슴, 그리고 골반에 중심의 균형이 잘 잡힌 걸 불 수 있다. 하지만 X가 그려진 사진을 보면 몸 중심의 균형이 잘 잡히지 않은 걸을 확인 할 수 있다.
몸 중심의 균형이 잡히지 않을 경우 중심이동(Pressure Shift)과 피봇(Pivot, 회전 축)을 스윙 시 잘 활용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3) 플랫한 어깨 회전을 하게 되면 3가지 스윙 플레인(Swing Plane)이 무너지게 된다.
첫째는 암(Arm) 플레인, 둘째는 클럽 플레인, 그리고 마지막을 어깨 플레인이다.
3가지 스윙 플레인이 올바르지 않기 때문에 볼 컨택(Contact)이 매우 안 좋아진다. 이 경우 주로 토핑(Topping), 팻샷(Fatshot), 그리고 생크샷(Shankshot)이 나오는 경향이 있다.
■백스윙 시 올바르게 어깨 회전을 하는 방법을 알자
1) 골프 자세를 잡을 때 목의 포지셔닝(Positioning)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 어깨는 목 주위로 돌게 된다.
그러므로 셋업시 목이 들려 있으면 플랫한 어깨 회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목을 최대한 낮추는 게 좋다. 셋업 시 목이 어깨보다 더 밑에 있다고 생각하고 낮춰야 된다.
2) 왼쪽 어깨가 명치 쪽으로 향하게끔 한다. 올바른 느낌은 왼쪽 어깨가 명치 쪽을 밑으로 그리고 안으로(Down and In) 내려간다는 느낌이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왼쪽 어깨가 너무 내려가면 머리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만큼만 내려가는 게 중요하다.
3) 백스윙 시 왼쪽 무릎을 굽혀줘야 한다. 어깨 회전은 척추 각 그대로 회전을 해야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척추 각이 약 35도 정도 앞으로 숙여져 있다면 어깨 플레인도 35도 기울어져야 한다.
하지만 우리 상체에 사이드 밴드(Lateral Bend, 양 옆구리에서 굽혀지는 움직임)는 약 15~20도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올바른 어깨 플레인으로 회전할 수 있게끔 왼쪽 무릎을 15도 정도 굽혀줘야 한다.
노성현 프로는…PGA 클래스 A 정회원
아로마 골프 아카데미 레슨 프로
(213)300-9202
sh9783l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