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편하고 효과 좋아 인기 20대, 사각턱·종아리 갸름하게 30대,
▶ 미간·눈가 주름 펴 4050, 이마까지 얼굴 전체 젊게 미간시술 잘못땐 눈꺼풀 처져
간단한 시술로 얼굴 주름과 사각턱 등을 개선해 젊고 갸름한 얼굴로 변화시켜 주는 ‘보톡스’ 등 보툴리눔 톡신 주사제 시술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효과가 좋은데다 간편해서다.
기존의 주름제거 수술이나 필링은 시술 후 1~2주 정도 멍·부기·딱지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만 보툴리눔 시술은 주사 부위에 멍만 들지 않는다면 시술을 받았는지 잘 표시가 나지 않는다. 곧바로 화장·목욕·야외활동을 해도 지장이 없다.
덕분에 지난 2002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주름제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받은 이후 얼굴 표정주름을 없애주는 ‘해결사’로 군림해왔다. 이마·미간 외에 눈옆 까치발주름, 눈 밑 안쪽 세로주름, 입가, 콧등, 목 세로주름 등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부위도 다양하다. 사각턱·종아리·팔뚝을 갸름하게 또는 날씬하게 하는 효과도 주목을 받고 있다.
연령대별로는 20대의 경우 사각턱·종아리를 갸름하게 하려는 수요가 많고 30대부터는 미간·눈가 주름을 펴려는 수요가 늘어난다. 40~50대에는 여기에 이마까지 얼굴 전체의 주름을 펴려는 수요가 증가한다. 시술비는 한 부위의 주름을 펴는데 5만~20만원, 얼굴 전체의 주름을 펴는데 10만~30만원쯤 한다.
보툴리눔 톡신을 주사하면 운동신경과 근육 사이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티콜린이 분비되지 못해 주사 부위의 근육이 움직이지 않게 된다. 그래서 표정주름을 만드는 표정근육이 이완돼 주름이 펴진다.
근육이완 효과는 대개 시술 2~3일 뒤 나타나 1~2주 사이에 최고조에 이르며 3~6개월 뒤 효과가 사라진다. 물론 사용량이나 개인에 따라 편차가 있다. 근육이 큰 사각턱·종아리·팔뚝은 2~3주 이상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 2~3개월 사이에 최고조에 이르며 6~12개월 뒤 효과가 사라진다.
◇이마주름 시술 과하면 무표정·사무라이눈썹 되기도
미간주름이 생기면 인상이 고약하고 칙칙하게 보여서인지 다른 부위에 비해 보툴리눔 시술을 받으려는 수요가 많은 편이다. 효과도 좋다. 3~4개월마다 반복해서 1~2년 맞다보면 무의식적으로 찡그리는 습관이 교정돼 잘 찌푸리지 않게 되고 고정주름도 옅어진다.
미간 시술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잘못하면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안검거상근)이 움직이지 않아 눈꺼풀이 처지는 부작용(안검하수)이 생길 수 있어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게 좋다. 서구일 모델로피부과 원장(대한코스메틱피부과학회 부회장)은 “눈꺼풀이 처지는 부작용은 바늘의 각도·위치와 주사 속도 등이 부적절하기 때문에 생긴다”며 “많게는 1~5%, 경험 많은 의사는 1% 미만으로 줄어든다”고 말했다. 부작용이 한 번 발생하면 1~2개월 마음고생을 하는데 처진 눈꺼풀을 올려주는 점안액을 사용하면 1~2㎜ 정도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
이마주름에 시술할 경우 주사용량이 많으면 주름은 펴지지만 눈썹이 사무라이 처럼 사납게 보이거나 웃지 못해 무표정이 되는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눈밑 지방이나 광대쪽이 발달한 사람은 웃으면 울상이 되기도 한다.
서 원장은 “개개인의 생김생김이 다르기 때문에 천편일률적으로 시술해선 안 되며 근육발달 정도, 나이, 피부탄력도에 맞춰 용량과 부위를 조절하는 게 중요하다”며 “표정 변화를 최소화해 한듯 안 한듯 자연스럽게 젊어 보이는 게 잘 하는 시술”이라고 강조했다.
◇눈밑 가로주름·코밑 팔자주름엔 금물
보툴리눔 시술이 모든 표정주름에 효과가 좋은 것은 아니다. 눈 밑 가로로 잡히는 주름엔 효과가 없다. 원인이 되는 근육이 눈 둘레 근육이 아니라 그 밑의 웃을 때 입꼬리를 올리는 근육인데 여기에 주사하면 가로 주름은 없어지지만 웃지 못해 표정이 영 어색해진다. 웃을 때 생기는 코 옆 팔자주름이나 입 옆, 뺨 주변의 표정주름도 없앨 수는 있지만 표정이 어색해지므로 시술을 하면 안 된다. 이런 부위는 필러를 진피층에 얕게 누비듯이 주사해 골진 부위를 채워 탄력을 보강해주는 ‘하이드로 리프팅’이 효과적이다. 필러는 1년 이상 효과가 유지된다.
피부 표면에 얕은 선처럼 생긴 고정주름이나 이마·미간에 깊게 파인 고정주름도 보툴리눔 시술만으로는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 얕은 고정주름은 필링(박피)이나 프락셀 같은 시술로 피부 표면을 깎아줘야 한다. 오랫동안에 걸쳐 깊게 파인 이마주름 등 골진 고정주름은 필러로 채워 올려줘야 한다.
사각턱은 턱뼈나 턱뼈에 붙은 근육이 발달해서 생긴다. 측면에서 봤을 때 턱이 각졌다면 뼈가, 정면에서 봤을 때 각졌다면 근육의 영향이 크다. 옆에서 봤을 때 각진 턱은 안면윤곽수술로 갸름하게 개선할 수 있지만 앞에서 봤을 때 각진 턱은 근육 때문에 충분한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보툴리눔 사각턱 교정술은 발달된 턱 근육(교근)에 보톡스를 주사해 근육이 줄어들게 하므로 앞에서 보았을 때 사각턱이 갸름해지는 효과가 있다.
얼굴 표정은 서로 연결돼 밸런스를 이룬다. 보툴리눔 시술로 한쪽이 잘 안 움직이면 밸런스가 깨져 안 맞은 쪽의 표정주름이 더 심하게 잡힌다. 미간주름에 보톡스를 맞으면 콧등에 주름이 더 잡히고 눈 옆에 시술하면 눈밑 안쪽으로 세로주름이 몰리게 된다. 이런 현상은 주름이 새로 생긴 부위에 시술하면 없어진다.
<
임웅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