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할로윈 데이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
▶ 시야 줄이는 마스크 조심, 호박에 양초 대신 전등을
어린이들이 기다리는 할로윈 데이가 곧 다가온다. 일년에 하루 있는 날이지만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 소아과 학회와 연방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조언하는 할로윈데이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기를 살펴봤다.
#커스튬은 안전을 생각해서 고른다
-어두운 곳을 걸어 다니는 것을 고려해서 밝은 색상의 옷이나 빛을 반사할 수 있는 것이 좋다. 신발도 넘어지지 않게 잘 맞는 것으로 고른다. 발에 끌리는 긴 옷 보다는 짧은 커스튬을 선택해 발에 걸리지 않게 하거나 불에 타지 않는 소재로 만든 제품을 찾는다.
-빛을 반사하는 테이프를 커스튬에 부착시키거나, 캔디 백에 잘 보일 수 있게 붙인다.
-마스크를 착용하면 시야를 줄이기 때문에 주의한다. 독성이 없는 화장품으로 화장하며, 모자도 안전을 생각한다. 모자가 눈을 가리지 않게 하는 것도 생각한다. 화장품은 미리 소량 피부에 발라 앨러지가 없는지 살핀다.
-커스튬에 같이 하게 되는 칼이나 지팡이, 막대기 등은 부상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너무 날카롭지 않은 제품을 고른다. 발에 걸리거나 장난을 치다가 피가 나는 부상이 쉽게 생길 수도 있다.
-미용으로 사용하는 콘택트 렌즈는 검진 없이 혹은 처방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미용으로 나온 콘택트 렌즈는 사이즈나 시력에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나오거나, ‘검안의 혹은 안과 전문의를 만날 필요가 없다’는 문구가 적혀 있지만 위험할 수 있으며, 불법적인 제품일 수 있다. 미용용 콘택트 렌즈를 잘못 사용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심각한 눈 감염 질환이 생길 우려가 있다.
-자녀에게 응급상황 시 911을 부르는 것에 대해 지도한다.
#호박 장식할 때도 안전을 생각해야
-어린 자녀에게 칼로 호박을 조각하게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커 팬으로 얼굴을 그리게 하거나 부모가 칼을 사용하는 것을 대신한다.
-화상 및 화재 방지를 위해 호박 안에 양초를 넣어 놓는 것 보다는 야광 막대나 작은 손전등을 넣어 둔다. 양초를 사용하면 봉헌 양초(votive candle)를 사용한다.
-양초가 들어 있는 호박 장식은 안전한 장소에 놓아두고 커튼이나 불에 탈 만한 물건은 옆에 두지 않도록 주의한다.
#집집마다 방문할 때는
-안전을 생각해서 손전등을 지참하고 부모가 함께 다닌다. 아이들만 이웃에 보내지 않도록 주의한다.
-혼자 다닐 수 있는 나이의 아동 청소년이라도 시간을 정하고 안전한 루트만 다니도록 정한다.
-보행자 부상이 흔히 발생하는 날이 바로 할로윈이다. 그룹이나 부모와 함께 다니고, 핸드폰을 지참하며, 보도로만 걸어다니고, 보도가 없는 곳에서 걸을 때 차조심을 각별히 하는 것이 좋다.
#건강하게 먹기
-자녀에게 설탕이 많은 캔디를 너무 많이 주지 않는다. 지나친 설탕 섭취는 되도록 피한다. 특히 밥 대신 캔디로 배를 채우지 않게 한다. 할로윈 캔디를 얻으러 나가기 전이나 할로윈 파티나 행사에 가기 전에 가볍게 식사를 하거나 건강 스낵을 먹게 한다.
-가정에서는 트릭-오어-트릿 방문자에게 줄 캔디보다는 컬러링 북이나 펜, 연필을 준비해 두는 것도 좋다.
-집에 가져온 캔디는 다 검사한다. 상한 것으로 보이거나 변색된 제품, 너무 오래된 제품, 혹은 제대로 포장돼 있지 않은 제품, 구멍이 나 있거나 의심스런 품목들은 버린다.
-자녀의 앨러지를 유발하는 제품이 있는지도 살피고, 어린 자녀의 목에 걸릴 만한 껌이나 땅콩, 작은 장난감 등은 치운다.
-식중독을 유발할 만한 음식은 없는지도 살피며, 대량 음식이 제공되는 파티에서도 주의한다.
-할로윈 데이가 지나고 나서도 캔디를 한꺼번에 다 먹지 않게 하기 위해 일정하게 하루 먹을 분량을 정해 두고 며칠에 걸쳐 할당량을 준다.
-충치 예방을 위해 올바른 방법으로 칫솔질을 매일 하게 한다.
<
정이온 객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