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자가 면역 질환 제대로 알아야

2017-11-22 (수)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크게 작게
자가 면역 질환 제대로 알아야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현대인들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환 중에 자가 면역 질환이라는 것이 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류머티스성 관절염, 아토피 피부염, 천식, 원형 탈모증, 1형 인슐린의존 당뇨병, 소아기 당뇨, 전신 홍반성 난창, 루프스, 후천성 재생 불량성 빈혈, 만성 갑상선염, 피부근염, 다발성 경화증, 강직성 척추염, 측두 동맥염 등이다.

현대 의학으로 판명된 관련 증세만 대략 80여 가지 정도 되는데, 이는 판명된 것들만을 꼽은 수치로서, 이러한 질환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것들까지 추가된다면 앞으로 얼마나 더 늘어날지 예상조차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도대체 자가 면역 질환이라는 것이 무엇이기에 이처럼 수많은 증세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까? 쉽게 설명하면, 외부에서 우리 몸속으로 침입해 들어오는 각종 세균과 병원체들을 제압하고 물리치는 역할을 하는 면역 세포들의 기능이 고장나면, 그것들이 역으로 인체의 정상 세포들을 공격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인체를 지키는 방위군역할을 하는 T세포들이 있는데, 그것들이 혼란과 교란 현상이 발생하면 쿠테타와 반란을 일으켜서 도리어 정규군인 정상세포들을 사살하고 죽이는 반란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인체의 면역 체계는 초토화되기 때문에 온갖 질병에 대한 방어 체계가 와해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렇게 되면 인체는 외부로부터 침입해오는 각종 유해 물질들을 방어할 능력을 상실하게 되어, 인체 내부에서의 발병 원인들을 중화시키거나 제압할 수 없기 때문에 속수무책으로 질병에 걸리게 된다. 그러면 왜 이와 같은 증상들이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것일까? 현대 의학에서는 아직 정확한 원인도 제대로 규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데,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유해 활성 산소에 의해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확실한 치료법도 역시 완전히 개발된 것이 없는 실정이며, 단편적인 대응책으로는 염증과 면역 반응을 완화시키기 위한 소염 진통제나 스테로이드 면역 억제제 등을 투여하는 것이 현재의 한계이다.

그러므로 이 질병의 근본적인 치료는 현대 의학의 약물 치료에 의한 대증요법이 아니라, 우리 인체의 자연 치유력과 면역력을 강화시켜서 항산화 방어 체계를 정상화시켜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 의학계의 정설이다.
자가 면역 질환 제대로 알아야

-캘리포니아 롤쌈-

오늘은 각종 야채를 골고루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캘리포니아롤 쌈을 소개한다.

재료(5인분)

스시 김 10장, 우엉 1뿌리, 당근 2개, 오이 2개, 무 1/5개(치자물 들인 것), 아보카도 2개, 홍피망 1개.

만드는 법


1. 우엉은 가늘게 채썰어 물에 살짝 볶아서 졸인다.

2. 당근과 오이는 굵게 채 썰어 놓는다.

3. 아보카도와 홍피망은 길고 가늘게 채를 썬다.

4. 무를 김밥용 단무지 길이와 크기로 잘라 치자물(물2컵, 레몬2큰술, 꿀 2큰술, 치자가루 1큰술)에 담근다.

5. (1), (2), (3), (4)의 재료를 스시 김에 넣고 밥과 함께 예쁘게 싸서 먹는다.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714)403-6273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