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이상적인 체중조절에 대해

2017-09-20 (수)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크게 작게

▶ 암을 예방하는 생명의 요리교실

이상적인 체중조절에 대해
체중 조절에는 두가지 대표적인 방법이 있다. 하나는 금식을 하면서 살을 빼는 것이고, 다음은 음식을 적절하게 먹으면서 운동량을 늘려서 체중을 조절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방법이 체중 조절을 위한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물론 음식을 마음대로 먹어서는 안되겠지만 운동과 식사법을 적절하게 병행하면 부작용이 없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음식을 먹지 않고 체중 조절을 하면 체지방이 빠지면서 근육 크기도 함께 줄어들게 되어 저혈당 증상이 나타나고 다시 식사를 하게 되면 금식하기 전보다 칼로리 연소 능력이 줄었으므로 이전과 똑같은 분량의 음식을 먹어도 살이 빨리 찌고 많이 찌게 된다.


또한 근육이 줄어들수록 지방은 더 늘어나게 되고 살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 빈도가 잦으면 체내에서 아드레날린이 많이 분비되게 된다.

금식은 일주일 정도만 해도 근육과 지방이 함께 줄어들게 된다. 그리고 금식은 금욕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음식의 욕구를 억제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형태의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다.

운동을 열심히 하면서 음식도 자연 건강식(채식 위주)으로 적절하게 먹으며 체중 조절을 하게 되면 금식으로 인한 문제점들도 다 개선이 되고 체중 조절도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이런 방법은 인체의 체지방은 줄어들지만 근육은 커지고 잘 발달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허기증이 없어지고 당뇨나 고혈압이나 심장병과 뇌졸중과 같은 질병들이 개선된다.

이런 경우 체중이 생각보다 많이 줄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분명히 허리의 크기는 줄어들게 된다.

체중은 별로 줄지 않을지라도 체지방이 제거된 근육이 발달되므로 몸매가 균형지게 되고 모든 인체의 기능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진정으로 건강을 회복하게 된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이상적인 체중조절에 대해

도라지 피망무침


오늘은 길경이라고 불리우는 참으로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되는 식재료인 도라지 피망 무침을 소개한다.

재료(5인분) 마른 도라지 100그램, 오이 3개(피클오이), 레몬즙 3큰술, 꿀가루 3큰술, 소금 약간 양념소스 채썬 청피망 2컵, 토마토 썬 것 1/2컵, 파인애플 썬 것 1/2컵, 참깨 1/3컵, 올리브 오일 2큰술, 간장가루 2 큰술, 이스트 후렉 1큰술, 피망가루 2큰술

만드는 법

1. 도라지는 먼저 물에 하루 저녁 담가 두었다가 완전히 불린 후 소금으로 비벼서 부드럽게 한다.

2. 부드러워진 도라지에 레몬즙 1.5 큰술과 꿀가루 1.5큰술을 뿌리고 1시간 정도 재워 놓는다.

3. 팬에 물을 조금 넣고 (2)의 도라지를 넣고 볶는다.

4.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서 깨끗이 한 후, 반으로 잘라서 어슷 썰기하여 레몬즙 1.5큰술과 꿀가루 1.5큰술을 뿌리고 30분 정도 재워 놓는다.

5. 위의 양념 소스 재료들을 카터기에 넣고 곱게 갈아낸다.

6. (3)과 (4)를 잘 섞고 (5)를 넣어 새콤하게 무친 후, 예쁘게 담아낸다.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714)403-6273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