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암을 예방하는 생명의 요리교실

2017-06-07 (수)
크게 작게

▶ 올바른 음식 섭취와 건강

먹어야 사는 음식이지만 잘못 먹으면 병이 생긴다. 우리의 육체는 우리가 먹는 음식물로 이루어진다. 몸의 각 기관은 그에 해당하는 영양소가 필요하다. 뇌는 그 몫에 해당하는 분량을 공급 받아야 하고 뼈와 근육과 신경 역시 그들의 몫이 필요하다.

음식물이 피로 바뀌어지고 그 피가 육체의 여러 부분을 이루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놀라운 과정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끊임없이 계속 되면서 모든 신경과 근육과 조직에 생명과 힘을 공급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체를 이루는데 필요한 요소를 가장 잘 공급해 주는 음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그와 같은 선택에 있어서 현재 우리의 식욕은 안전한 지침이 못 된다. 그릇된 식사 습관으로 말미암아 식욕은 왜곡되어 있다. 때때로 우리의 식욕은 건강을 해치고 활력을 약하게 만드는 비 건강적인 음식을 찾게 만든다.

우리 주변에 퍼져 있는 질병과 고통은 식생활이 잘못된 것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그러므로 건강을 회복하는 가장 좋은 음식이 어떤 것인지를 알기 위하여 우리는 인간의 식생활을 위한 조물주의 원래 계획을 연구해야 한다.

태초에 인간에게 지정된 음식에는 육식이 포함되지 않았다.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도록 되어 있었다. 채소와 과일과 넛 종류가 우리의 식물이 된다고 하셨다. 사람의 치아와 구강 구조는 음식을 찢어 먹도록 되어 있지를 않고, 갈아먹도록 되어 있다.

또한 위장과 대장, 소장의 길이도 육식 동물들에 비하여 더 길어서 채식을 하는 동물과 유사하게 만들어져 있다. 신체의 모든 구조가 우리가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태초에 조물주가 선정해 주신 모든 곡식은 과일과 견과와 함께 좋은 피를 만드는데 필요한 모든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요소들은 육식으로는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한다. 또한 좋은 음식이라고 할지라도 사는 곳의 기후와 종사하는 직업에 적합해야 한다. 때때로 심한 육체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는 음식물이, 앉아서 노동하는 사람이나 심한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가 있다. 각 사람은 여러 가지 경험과 건전한 판단을 통하여 자기 몸에 필요한 음식을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

오늘은 파이토케미컬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들이 들어 있어, 생명을 숨쉬게 하는 양상추 깻잎 야채 모듬쌈을 소개한다.


암을 예방하는 생명의 요리교실

양상추 깻잎 야채모듬쌈

재료(4인분)

양상추잎 8 장, 깻잎 8 장, 두부 1/2 모, 이스트 후렉 1 큰 술, 양파(중간) 1 개, 홍피망 1 개, 당근(중간) 1/2 개, 양송이 or 표고 버섯(다진 것) 1 컵, 간장가루 1 큰 술, 오레가노 1/2 작은 술

만드는 법

1. 양상추 잎과 깻잎을 깨끗하게 씻어 놓는다. 2. 두부를 가로, 세로 0.3Cm 크기로 썰어 놓는다. 3. 양파, 피망, 당근, 버섯도 (2)와 같은 크기로 썬다. 4. (2), (3)을 센불에서 각각 물로 빨리 볶아 내고 간장가루로 간을 한 후, 채에 바쳐 놓는다(물기를 없애기 위해). 5. (4)에 이스트 후렉, 오레가노를 넣고 섞은 후, 따뜻할 때 깻잎과 양상추에 담아서 예쁘게 접시에 담아낸다.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714)403-6273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