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불안감과 열등의식은 떨쳐내자

2017-02-01 (수)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크게 작게

▶ 암을 예방하는 생명의 요리교실

조물주는 각 사람에게 다양한 재능과 능력을 주셨다. 그래서 인간은 외모뿐 아니라 내적 특성까지도 그야말로 각양각색이요 천차만별이다. 전 세계 70억이 넘는 사람들 중에 나와 같은 존재는 나 한사람 밖에 없다. 얼마나 신비한가?

하지만 한국 속담에 ‘뱁새가 황새 ?아가다간 가랑이가 찢어진다’는 말이 있다. 사람마다 자기 분량이 있는데 그 이상의 것을 무리하게 추구할 때는 반드시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신이 인간에게 준 가능성은 대단하다. 그러나 그것이 순리적으로 진행되어야 무리가 없다. 남이 평생 땀 흘려 이루어 놓은 것을 단기간에 끝내겠다는 발상을 한다면 그것은 순리가 아닌 것이다.


마음을 비워야 한다. 경쟁심 자체가 나쁜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나의 이웃이요 동료라는 생각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내가 조금 덜 가지면 상대적으로 내 이웃이 조금 더 가져간다고 생각한다면 그것 자체가 축복이요, 행복인 것이다. 한국 사람들의 돈에 집착하는 물질주의는 우려할만하다. 한 통계에 의하면 한국인의 물질주의는 미국인의 3배, 일본인의 2배에 달하며 다국적 여론 조사를 한 10개국 중에 단연 1위였다.

그리고 행복은 돈과 관계가 있다는 응답도 92%나 되었다니 한국인들의 걱정스런 가치관을 짐작할만하다.

지금 한국의 경제력은 1960년대에 비교하면 250배 이상 성장했다. 성장률로 따지면 단연 세계 제일이다.

그러나 놀라운 소득 증대에 비해 삶의 만족감 즉 행복지수는 한국 보다 훨씬 못한 수준의 나라들과 비교하면 가장 밑바닥 수준이다.

그래서 그런지 미국에 이민 와서 사는 한국인들도 어느 정도 윤택한 삶을 누리면서도 여전히 물질에 대한 지나친 애착과 불안감을 가지고 살아간다.

로또에 당첨되어 순식간에 횡재를 한 사람들을 기자들이 조사를 해보았더니 아이러니하게도 그들 중 90% 이상이 복권에 당첨되기 전보다 오히려 불행해졌다고 응답했다. 이것은 물질의 풍요로움이 사람에게 만족감과 행복을 결코 보장해 주지 못한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것이다.


최고의 학벌과 직장, 좋은 집과 비싼 자동차, 많은 돈을 들여서 뜯어 고친 성형수술이 사람의 행복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행복은 전적으로 마음가짐과 믿음에서 좌우된다는 건전한 가치관을 함양할 필요가 있다.

누가 뭐래도 나만의 멋진 내면의 모습을 계발하고 가꾸어 갈 때에 진정한 육체적 건강도 유지되고, 인생도 남부럽지 않은 자신만의 행복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불안감과 열등의식은 떨쳐내자


케일 샐러드

오늘은 세계 10대 푸드 중에 하나이며, 항산화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노화 방지 효과가 있는 식품 기준에 첫 손으로 꼽히는 케일 샐러드를 소개한다.

재료(5인분) 케일(큰 것) 5장 / 피망 1개 / 올리브 오일 1 큰술 / 깨 1 큰 술 소스(갈 것) 이스트후렉 1 큰 술 / 간장가루 1/2 큰 술 / 레몬 1/2 큰 술 / 꿀 가루 1/2 큰 술 / 파인애플 2쪽

만드는 법

1. 케일을 잘 씻어 가운데 굵은 심을 잘라낸다.

2. (1)을 채 썬다.

3. (2)를 올리브유에 묻혀서 부드럽게 한다.

4. 20분 후 (3)에 소스를 붓고, 잘게 썰은 피망을 넣어 잘 무친다.

5. (4)에 깨를 뿌린 후, 예쁘게 접시에 담아낸다.

(714)403-6273

<암예방 요리 강사 이수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