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건강한 삶, 질서와 준법 정신도 관계 있다

2017-01-04 (수) 요리 강사 이수미
크게 작게
건강한 삶, 질서와 준법 정신도 관계 있다
건강한 삶은 건강한 습관에서 기인한다.

그런 점에서 질서와 준법은 참으로 중요한 삶의 한 부분이며 특히 좋은 운전 습관을 갖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3과 즉 과속, 과적,과로에서 비롯된다. 과속과 신호위반을 상습적으로 하는 운전자는 그것이 습관화 되어 오히려 준법운행을 하는 타 운전자들에게 불만을 품고 심지어는 욕설까지 내뱉는다.


이것은 전적으로 잘못된 습관의 문제요 인격의 문제이다.

한 설문에 의하면 타인들의 교통 법규 준수는 약 70% 정도로 점수를 준 반면 본인의경우에는 90%이상의 후한 점수를 매겼다고하니 아무래도 자신의 법규 위반에는 비교적둔감하고 합리화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과학적인 시뮬레이션으로 실험해 본 결과에 의하면 모두가 순리대로 준법운행을 할때에 모든 차량이 목적지까지 가장 빨리 갈수 있다고 밝혀내었다.

다시 말하면 남들보다 더 빨리 가려고 얌체같이 차선변경이나 끼어들기, 교차로에서의 꼬리 물기를 자주하면 차량의 흐름을 방해하여 오히려 더욱 심한 차량정체를 유발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더 늦어진다는 것이다.

한국인들의 개인적인 기능과 자질은 세계어느 민족과 견주어도 밀리지 않는 탁월한민족성과 자질을 가지고 있다. 세계의 어떤나라에 가서도 한민족의 우월성을 나타내며살아간다.

그러나 반면에 공중도덕과 질서의식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임을 자랑하기 전에 국민성과 준법정신을 더욱 가다듬어야 할 것이다.

동식물계나 인간세계를 막론하고 법과 질서의 테두리를 벗어나는 존재는 이 세상에 없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기적인 자기편의 위주로 상습적으로 법규를 위반하는데 자신만지키면 손해라는 잘못된 관념은 빨리 버려야하겠다.

편법과 위반으로 일시적인 유리함과 이익은 누리게 될지는 몰라도 천금과 바꿀 수 없는 인격과 양심은 헌신짝 버리듯이 버렸으니 이것이야말로 그 얼마나 엄청난 손실인가?특히 가족이나 자녀들을 동반하고 움직일때에는 절대로 교통법규나 공중도덕을 어기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

어린자녀들에게 각인된 부모의 인격은 평생을 가도 잘 지워지지 않으며 그것이 자녀들의 인성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습관이 반복되면 품성과 인격이 그렇게 형성된다. 언젠가 한국의 TV프로그램에서 아무도 보는 사람이 없는 한 밤 중에 차량의 통행이 뜸한 곳에서 정지신호를 착실하게 준수한 운전자에게 양심냉장고를 상으로 주는 것을 방영했었다.

아무도 보는 사람이 없는 곳에서도 양심적이고 떳떳한 민주시민, 그 얼마나 멋진 존재인가? 건강한 삶과 바른 인격은 절대적 상관관계에 놓여있음을 기억하자!

<기름 없이 구운 김쌈>
오늘은 간단하지만 식욕을 살려주는 기름없이 구운 김쌈을 소개한다.

재료(4인분)날 김 4장(전장), 간장 소스. 간장 소스 홍,청피망 다진 것 각 1/2 컵, 통깨 1 큰 술, 호박씨 1 큰 술, 이스트 후렉 1 큰술, 간장가루1 큰 술, 물 1/2 컵, 올리브유 1/2 큰 술, 꿀가루 1 큰 술

만드는 법
1. 날 김 전장을 기름 없이 약한 불에 살짝굽는다. 2. (1)을 8등분 하여 예쁘게 자른 후,접시에 담는다. 3. 간장소스를 만들어 종지에 담은 후, (2)와 함께 낸다.

문의 714-403-6273

<요리 강사 이수미>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